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대림시기
한해를 두 시기로 나누어 첫 번째는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 오류와 악습과 우상숭배로부터의 구원, 특히 이기주의에 대한 우상숭배로부터의 구원을 들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구원의 결실을 얻는 때로써 예수 그리스도께서 가르치신 바를 진리로 받아들이고 그분의 거룩한 모습을 공부하고 본받으며 은총과 성사, 미사와 기도를 통해 그분과 일치하는 시기입니다.
첫 번째 시기는 예수 그리스도 오심을 고대하는 대림절입니다. 이 시기는 4주간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그 다음 시기는 구세주의 탄생과 사생활, 공생활과 그의 설교로 시작됩니다. 다음에는 그리스도의 수난과 죽음과 부활, 예수님의 승천과 성령강림으로 이어집니다. 예수님께서는 하늘에 오르시어 약속하신 대로 성령을 보내주셨습니다.
이 시기에 우리는 토마스 아켐피스의 ‘그리스도를 본받아’에 나오는 ‘우리의 최대 과업은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를 묵상한다는 것이다.’라는 대목을 자주 떠올려야 할 것입니다. 구원의 은총을 얻도록 일깨워 줍니다. 그러나 전례시기를 기계적으로 반복해서는 안됩니다. 학생들은 신학기에 상급학년으로 올라가 꼭 같은 내용을 되풀이해 배우지는 않습니다. 이와 같이 우리도 영적으로 진보해야 합니다. 제자리에 머물러 있어서는 안됩니다. 천국에서 예수 그리스도와 완전히 일치하는 데까지 완덕을 닦아나가야 합니다. 우리는 영원한 행복을 누릴 준비를 하고 현세의 삶을 마무리한 후에 맞이할 완전한 삶을 고대하고 있어야 할 것입니다.
교회는 우리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오심을 상기시켜줍니다. 사람이 되신 하느님의 아들의 탄생과 마지막 오심에 대해 여러 기회를 이용하여 일깨워 주는 것입니다. 그분이 모든 사람을 심판하러 나타나시어 저마다 세운 공로대로 상을 주실 터입니다. 그날 상을 받을 사람은 “자 와서 내 아버지의 강복을 받으라.”하는 초대를 받아 예수 그리스도의 나라에 들어갈 것입니다. 그 나라는 사랑의 나라, 진리의 나라, 정의의 나라입니다. 교회는 우리에게 이 나라에 들어갈 준비를 하라고 촉구합니다.
대림시기 성탄을 맞이하는 준비 기간입니다. 성탄 날 예수님께서 당신의 배움터에서 사람들을 가르치시러 나타나실 것입니다. 이곳에서 진리와 성덕과 사랑을 가르치시는 것입니다. 이 시기에 우리의 무지함과 허물을 인정하고 욕정과 죄에 물들어 있었음을 인정하며 속죄의 정신으로 지내야 하겠습니다.
이 시기에 사제들은 속죄를 뜻하는 보라색 제의를 입게 됩니다. 얼마나 많은 오류가 사람들의 머리 속을 채우고, 얼마나 많은 거짓 가르침이 활개를 치고 있으며 우리 자신 또한 얼마나 많은 잘못을 저지르고 있습니까!
현세 생활만 생각하고 지상의 재화에 얽매여 있는 사람들이 헤아릴 수 없이 많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현세 생활을 영원한 행복을 얻기 위한 수단과 방법으로 이용해야 할 것입니다. 수단을 목적으로 바꾸려는 세속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다시 말해 현세의 행복만 추구하고 보속은 내세로 미루는 태도입니다. 마치 인간이 몇 해 동안만을 위해 창조된 양 행동합니다. 구세주가 오셔서 구원하실 것은 세상 뿐만이 아닙니다. 우리 각자에게 구원이 필요합니다. 그분은 우리의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 되십니다. 우리 모두에게 이런 스승이 필요합니다.
거룩한 전례에 따라 생활합시다. 그렇게 할 적에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를 날마다 주일마다 환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그분의 하신 영원한 생명의 말씀을 전부 듣고 묵상하며 미사경본을 잘 이용하고 영성체 준비를 잘 하도록 합시다.
전례에 대한 사랑을 지니고 있어야 합니다. 전례는 하느님께 드려야 할 예배를 규정하는 법의 총체입니다. 전례는 하느님의 말씀과 여러 가지 예식을 가르칩니다.
전례에 충실하면 믿음의 정신이 깊어지고 성덕의 길을 더 잘 알 수 있고 예수 그리스도와 더 깊이 일치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가 비록 보잘 것 없는 존재이긴 하여도 천국에서 완성되는 장엄한 예식에 조금이나마 부응하길 바라는 마음에서 성가와 예식에 마음을 써야 할 것입니다.
대림시기의 정신을 잘 알도록 합시다. 세례자 요한은 신약과 구약을 연결시키는 고리와 같습니다. 그는 사람들에게 자기가 지은 죄를 주님께 용서 청하고 메시아를 잘 모셔드릴 마음준비를 하라고 촉구하였습니다. 대림시기는 겸손의 정신을 요구합니다. 우리는 스승 예수를 모셔야 함을 인정해야 합니다. 우리의 잘못을 인정하면서 겸손과 보속의 정신으로 지내고 자신의 연약함과 악으로 기우는 경향을 인정하면서 겸손되이 기도해야 합니다.
이 시기는 특히 하느님의 아들이 사람이 되시어 다시 오시길 빌고, 그분이 우리 마음 안에 오시어 우리가 변화되도록 빌고 염원해야 할 것입니다,
구원은 예수 그리스도를 닮는데 달려있습니다.
(2022년 11월 30일 성 안드레아 사도 축일 수요묵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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