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올바른 지향
창립자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님께서 1941년에 하신 묵상입니다.
우리 활동에 자애심이 크게 자리할수록 하느님께 대한 사랑이 적고, 하느님께 대한 사랑이 크게 자리할수록 자애심이 줄어듭니다. 대단히 거부감을 느끼는 일이 하느님의 뜻인 경우가 많습니다. 살아가면서 되도록 많은 이익을 내도록 하십시요!
사랑으로, 하느님의 사랑을 위해 어떤 것을 행한다는 것은 바로 올바른 지향을 지닌다는 뜻입니다. 예를 들면 예수님, 성모님, 연옥 영혼들, 죄인들의 회심, 우리 친지들의 구원과 선교사들을 위해 지향을 두는 것, 세상에서 거행되는 모든 미사에 동참하기 위해, 십자가의 예수님을 위해 완덕과 성화에 도달하고, 하느님께 영광을 드리기 위한 지향이 있습니다. 결국 올바른 지향은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모두 하느님께 가는 것입니다. 이 모두가 단 하나의 노선이지만 무한한 점선으로 이루어진 것입니다.
올바른 지향이란 여러분의 수도회가 중요한 목표로 삼아 마음 속에 품고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올바른 지향으로 실천하고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겠습니까? 무엇보다도 일어나자마자 하느님께 마음을 봉헌하는 것입니다. 또한 하루 동안의 모든 원의와 호칭기도들, 특히 모든 활동을 하기 전에 ‘예수성심께’드리는 기도를 하면서 실천합니다. 이 기도문에서 표현된 지향은 우리의 전 생애에 기초가 되는 신심, 면학, 사도직, 고통입니다. 이 모두를 예수님 다음가는 가장 완전하고 거룩하며 티 없으신 마리아의 성심을 통하여 봉헌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어떤 지향을 두는 것입니까? 사람들을 위해 희생으로 바치신 예수께서 가장 엄숙한 순간에 지니셨던 지향과 같은 것입니다. 이 지향은 무한한 것이기에 가장 거룩하고 원대하며, 가장 완전하고 강력한 것입니다.
예수님의 지향에 합쳐 바쳐지는 우리의 지향은 첫째가는 것이며 대단한 공로를 얻게 합니다. 그것은 예수님이 지니신 지향이 대단히 크고 열렬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수도회의 올바른 지향들은 매우 섬세하며 지속성을 지니게 하는 것입니다.
완덕의 단계에 있는 사람은 예수님과 성삼의 영광만을 목표로 둡니다. 이 목표가 완덕의 길에 있는 사람들을 다스립니다. 이들은 자신에서 벗어나고 완전한 사랑의 지배를 받습니다. 사랑을 위해 악을 피하고 사랑을 위해 선을 행합니다.
모든 것을 사랑을 위해 하려면 무슨 조건이 필요합니까? 무엇보다도 자애심, 관심, 존경, 자기존중, 안락함을 바라게 되는 모든 것을 부정해야 합니다. 아침부터, 영성체 때, 또는 예기치 못한 것이라도 원수에게서 강탈해온 원하지 않는 나의 지향들을, 주님께서 싫어하시는 지향들을 차단합니다. 하루를 지내면서 올바른 지향에 끼어든 불순한 지향을 알아차린다면 준비태세를 갖춰 쫒아 버려야 합니다.
또한 어떤 활동을 한 후에 그것에 대해 생각하거나 말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쉽게 헛된 만족을 가져오기 때문입니다.
사도들이 첫 선교를 다녀와 기쁨으로 의기양양해져서 예수님께 악령을 쫒아낸 자기들의 위업을 자랑하고 싶어 애를 썼습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영들이 너희에게 복종하는 것을 기뻐하지 말고, 너희의 이름이 하늘에 기록된 것을 기뻐하여라.”하셨습니다. 높은 자리에 있을 때 기뻐할 일이 아닙니다! 오히려 장상들은 마땅히 정보를 받아야 하므로 아랫사람들의 말을 귀 기울여 들어야 합니다. 그런데 자애심과 교만이 섞여 있기 때문에 잘 식별하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가능하면 말하는 데 있어서도 첫 번째가 아니라 항상 마지막에 말하는 사람이 되도록 합시다. 겸손할 때 공로를 더 얻게 됩니다. 더 큰 열매는 아래에서 더 많이 기도하는 사람, 장상의 원의를 후원하는 사람에게 주어집니다. 예수님은 우리의 활동과 능력이 필요하지 않으십니다. 그분은 한다하는 사람들을 흩으시기 위해 하찮은 사람들을 이용하십니다! 최후의 날에 우리가 훈계하려고 했던 사람들이 공덕으로 부유해지고 있을 때 우리의 손이 비어 있을 위험이 있습니다. 우리의 자아가 섞여 있지 않도록 행동을 주의합시다.
올바른 지향을 갖는데 도움이 되는 것은 더 겸손한 일을 선호하고, 자신이 겸손하다는 말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겸손하다고 말하는 것은 교만이고 세련된 자애심일 것입니다.평범한 것을 하되 비범하게, 사랑으로 올바른 지향으로 해야 합니다.우리가 해야 할 바를 충실하게 행한 후에 예수님께서 가르쳐 주신 대로 “저희는 쓸모없는 종입니다. 해야 할 일을 하였을 뿐입니다!”라고 말합시다
(2022년 11월 23일 연중 제 34주간 수요묵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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