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성화의 수단들 : 매일의 의무를 충실히 함
창립자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님께서 1941년에 하신 묵상입니다.
우리는 하느님의 성전이기 때문에 우리 안에 은총을 모아들여 천국에서 영광으로 바뀌게 될 것입니다. 우리 영혼은 골짜기 같아 그곳으로 물을 모아들입니다. 은총에 온전히 응답한다면 모든 골짜기가 가득 찰 것입니다. 결코 은총을 반대하는 일을해서는 안됩니다.
동정 성모님은 무한히 깊은 골짜기이셨습니다. 그분은 어느 은총에도 저항하지 않으신 ‘은총이 가득하신 분’이셨습니다.
완전한 영혼이 되려면 은총으로 채워질 수 있도록 내맡겨야 합니다. 각 사람이 하느님의 뜻에 따라 채워지도록 맡겨드려야 하는데 은총으로 우리 영혼을 채울 수 있는 수단은 매일의 의무를 바르게 수행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을 위한 하느님의 뜻은 매일의 구체적인 의무들에서 드러납니다. 각 사람에게 구체적인 상황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더운 곳에 있는 사람은 더위를 참아야 하며, 추운 곳에서 지내는 사람은 추위를 견뎌야 합니다. 빨래방에서 일하거나, 18년간 일한 사람과 40년간 일한 사람의 성격과 성향은 다를 것입니다)
이러한 것들은 아주 미세한 차이들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미세한 점들에 방심한다면 여러분에게 하느님의 뜻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겠습니까? 매일의 의무들이 바로 하느님의 뜻입니다. 하루의 매 순간, 시작부터 마치는 순간까지입니다. 예수님께서 ‘이 상황이 공로를 얻고 은총과 약속된 상을 얻는 때이다.’라고 말씀하십니다.
예수님은 항상 우리에게 희생, 은총, 상급이라는 세 가지 점을 제시하십니다. 이렇게 생각한다면 신앙의 눈으로, 예수님의 눈으로 보면서 모든 활동을 기쁘게 행할 것입니다.
모든 행동을 그리스도의 정신으로 훈련해야 합니다. 예수님은 지성에 빛을 주시고 의지에 자극을 주시며 마음에 위안을 주십니다. 이것이 예수님께서 매 순간 우리에게 오시는 것이며, 하루 내내 우리에게 보여주시는 것입니다. 이 일은 위대하고 저 일은 하잘것없다고 구별해서는 안됩니다. 그 대신 활동에 가치를 주는 것은 사랑이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예수님만 들으시는 단순한 호칭기도가 얼마나 큰 공로가 되는지 모릅니다.
완덕이란 매일의 의무를 충실하게 이행하는 것입니다. 좋고 싫음의 구별 없이 행하는 것입니다. 의무에 충실한 이행은 영혼을 정화하고 재형성하며, 그리스도와 일치하는 세 가지 효과를 가져옵니다.
세속적인 삶과 수도생활은 대단히 큰 차이가 있습니다. 수도서원을 하게 되면 행위가 바뀝니다. 좋은 신자로서의 행위가 아니라 수도자의 행위가 되어야 하며 여러분은 일상의 의무를 이행하면서 매우 큰 공로를 얻게 됩니다.
진보하고자 하는 사람은 좋고 싫음의 구별 없이 하느님께 완전히 맡겨야 합니다. 공동체에는 자기 뜻대로 행하며 온갖 변명을 늘어놓으면서 다른 사람들과 다르게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표면적으로는 하느님의 일을 하지만 자기 뜻대로 행하는 방법을 찾곤 합니다. 성화는 거룩한 무관심으로 공동생활을 잘하는 데 있습니다.
최대의 결실을 내기 위해 먼저 모든 것에서 이탈해야 합니다. 그림 그리는 것을 빗자루질하듯이 하고, 공부하는 것을 일하듯이 하여 이탈의 정신을 지니십시오. 아무것도 거절하지 말고, 아무것도 청하지 않는 것입니다. 우리에게 선호하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복종하고 낮추는 것에 있어야 하며, 윗자리를 찾지 않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십자가와 고통을 택하셨으며, 가장 명예롭지 못한 고통을 택하셨습니다. 그리고 두 사람의 강도 사이에 계셨습니다. 가장 나쁜 부분을 택하셨습니다. 성인들은 가장 겸손한 자리를 택하는 것이 자신들의 권리라고 여겼습니다.
마지막으로 우리의 직무를 수행할 때 올바른 지향과 큰 사랑을 지녀야 합니다. 조금씩 앞으로 나아가면서 사랑 안에 성장해야 하고 은총 안에 머물러야 합니다. 활동을 넒혀 가면서 사랑도 증가시키고 공로도 얻게 됩니다. 두 가지 일을 하면서 두 배의 사랑을 투입한다면 겨우 넷을 얻지만, 네 배의 사랑을 투입하면 여덟을 얻게 됩니다.
아무 걱정 없이 그런데로 나아가는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꾀가 많아 가능한 모든 공로를 얻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래서 마지막 골짜기를 온통 하느님의 뜻으로 채우게 됩니다.
(2022년 11월 16일 연중 제 33주간 수요묵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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