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2022년 12월 7일 성 암브로시오 주교학자 기념일 수요 묵상
완덕은 “네 마음을 다하고 네 영혼을 다하고 네 정신을 다하여 주 너의 하느님을 사랑해야 한다. 이것이 가장 크고 첫째가는 계명이다. 둘째도 이와 비슷하다. 네 이웃을 너 자신처럼 사랑해야 한다.”라는 중요한 이중명령을 충실히 이행하는 데 있습니다.
첫째는 특별히 내적 삶과 온 마음을 다해 하느님을 사랑하라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우리 이웃의 선익을 위해 행할 사도직을 말합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수도생활을 하면서 이 두 규정을 잘 지키도록 해야 합니다. 하느님께 대한 참된 사랑은 우리가 예수님과 같은 마음과 정서와 갈망을 갖도록 재촉합니다. 예수님을 참으로 사랑하는 사람은 이웃을 위해 일하고 사랑하며 고통받기를 원합니다. 관상생활을 하더라도 이에 도달하지 않는다면 하느님께 대한 참된 사랑이 없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무한한 사랑으로 성부를 사랑하시는 성자요 구세주이며 인류의 구원자이시지만, 하느님의 사랑을 위해 아무것도 아끼지 않으셨습니다.
더욱 관상적인 영혼이 가장 사도적인 사람이 됩니다. 성체께 대한 큰 사랑을 지닌 사람이 이웃을 위해 그만큼 많은 선을 행하는 사람입니다. 타오르며 빛을 내는 등불이 됩니다.
내적 삶과 사도적 삶은 서로 보완되고 독려합니다. 내적 삶이 결여된 사도적 삶이란 착각이며, 사도직의 불꽃이 없는 내적 삶도 착각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어떻게 하셨습니까? 하늘에서 내려오시어 자신을 낮추셨으며 사람들을 가르치셨고 성부께 영광을 드리기 위해, 세상의 구원을 위해 십자가에서 돌아가셨습니다.
예수님은 가장 깊은 내적 사도적 마음을 지닌 분이십니다. 성부께 충실한 분이며 그분의 사도이십니다.
내적 삶을 살지 않고도 사도직을 할 수 있다고 믿는 이들은 착각하고 있는 것입니다. 예수님이 하신 것처럼 두 가지 삶을 통합할 줄 아는 사람은 복됩니다. 더욱 깊은 내적인 영혼은 하느님의 마음을 더 폭넓게 지니게 되는 동시에 보다 열정적이고 사도적으로 됩니다.
내적 삶은 세 가지 형태로 구별되지만, 결국 이 세가지는 항상 같은 것입니다.
예수님을 살고, 그분의 원의와 그분의 정서를 지니는 것으로 예수님께서 모든 것에서 활동하실 수 있도록 내어드리기 위해 자신은 사라지는 것입니다.
첫째 단계를 영적 걸음의 초심자, 둘째 단계는 진보자, 셋째 단계는 완성자라고 부릅니다. 초심자란 완덕에 대한 갈망으로 착하고 거룩하게 되고자 실제로 작업을 하는 사람들입니다. 그렇지만 이들은 자주 고의적인 소죄에 빠지기도 합니다. 어쩌면 미지근한 영혼일 수도 있는 이들은 초기에 상당히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완덕의 걸음을 시작하기를 바란다면 굳게 다짐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게으른 사람은 대단한 도약이나 깊은 통회가 없이 그릇된 평온함을 느끼면서 이를 성덕과 혼동합니다.
진정 완덕의 길을 시작하려는 사람에게 신심 작업이란 무엇이며, 어떤 태도를 지녀야 합니까? 하느님께 대한 두려움을 지니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주 죽음, 심판, 지옥에 대한 두려움의 동기를 묵상해야 합니다. 영혼이 슬픔 중에 있다면 하느님 은총의 열매를 맺지 못합니다. 주님께 내어 맡긴다는 의미를 묵상해야 합니다. 게으름이 끼치는 손해를 생각합시다.
완덕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수도자는 “원할 수도 있다.”라고 말하면서 참된 의지가 아니라 실현하지도 못할 야심을 갖고 삽니다. 이런 영혼에 대해 성녀 데레사는 포장된 지옥이라고 불렀습니다. 자주 눈을 빼 버려야 할 때가 있고, 많은 욕망과 헛된 것들을 진정 포기해야 합니다.
결심이 효과적이기를 바란다면 결심을 이행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써야 합니다. 또한 두려움의 동기를 묵상하는 것 외에 그것을 실천하고 결심한 바를 지켜야 합니다. 어떤 사람은 완덕의 길을 걷고자 원하면서도 투쟁은 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오랜 기간 투쟁과 결심을 지키는 긴 훈련이 필요합니다. 철저하게 순명하고 적극적으로 침묵을 지키며, 특별한 경고나 피정 중에 들은 모든 것을 실천해야 합니다. 양심성찰과 신심업을 열심히 행하며 마음을 잘 다스리고 지키며 보살펴야 합니다. 세상에서 참되게 이탈하여 수도회 안에서 사는 사람의 마음으로 생각할 것이며, 거룩한 무관심으로 맡은 직무를 수행할 것입니다.
때로는 세심한 기간을 통과해야 하며, 믿음과 희망과 육정에 대해 유혹을 받는 시기가 있습니다. 이런 시기를 거치지만 이에 지배당하게 방심하거나 실망에 빠져서도 안됩니다. 이런 상태에서 죄에 빠지고, 또 빠질 수 있지만 진실한 의지가 있다면 위험한 손해를 당하지 않고 통회한 후에 새로이 비약하며 겸손하게 됩니다.
이런 겸손한 마음으로 자신을 신뢰하기 보다 하느님께 큰 신뢰를 두며 불타는 사랑의 갈망으로 그분과 일치하고 영혼들의 구원에 대한 갈망으로 자신을 온전히 맡기게 됩니다. 기도를 많이 하고, 하느님을 신뢰하며 자기 자신에 희망을 두지 않는 것이 하느님께 이끌리기 시작하는 것이며, 영적 진보 단계에 들어서는 표시입니다.
(2022년 12월 7일 성 암브로시오 사제 기념일 수요묵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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