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창립자 복자 야고보 알베리오네 신부님께서 1941년에 하신 묵상 입니다.
아버지를 두려워하고 그분에게서 상을 기대하는 초보자에게 천상 아버지께서는 참된 스승이 누구이시며, 누구의 마음에 자신을 내맡겨야 하는가를 지시하십니다. 그래서 영혼은 길 진리 생명이신 예수께 마음을 돌립니다. 복음봉독과 예수님의 생애에 매우 큰 애정을 느끼며, 그분을 사람들에게 알리고 사랑하려는 갈망을 갖습니다.
진보자는 책에서 예수님의 이름을 발견하지 않으면 흥미를 느끼지 못합니다. 예수님에 대해서 말하는 것이 아니라면 어떤 대화도 매력을 느끼지 못합니다. 모든 수도자는 진보자 신분에 있어야 합니다. 이 지점에 있지 않다면 여러분은 퇴보하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이 수도 정신을 빼앗기는 잡담 장소에 와 있습니다. 바로 자매들을, 또 다른 이들을 비판하는 형태로 사제들에 맞서서 비판하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사랑하는 마음이 생겨야 합니다. 이런 잡담들이 수도회의 정신을 어디까지 추락시킬지 모릅니다.
여러분에게 복음, 성체, 미사가 주어졌으니 수도서원 초기부터 조명의 길 혹은 진보자 신분에 들어갔어야 합니다. 이 길을 걸어가는 것은 예수님의 따라가는 것이고, 예수님을 따라 걷는 것은 빛 속에서 거니는 것입니다. “당신의 빛으로 저희는 빛을 봅니다.” “ 너희의 선생님은 그리스도 한 분뿐이시다.”
진보자의 두 번째 작업은 스승님을 아는 것을 넘어 그분의 덕을 본받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이론적으로만 겸덕을 획득하려고 작업하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 안에서 이 덕을 묵상하면서 겸손되이 예수님을 발견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애덕 실천에서도 다른 성인들의 모범을 많이 찾기보다 원천이신 예수께 가는 것을 좋아합니다. 정결에 대해서도 이와 같습니다. 예수님은 그들을 정결하게 하시는 것만 아니라, 그들의 마음을 사로잡으시기에 영혼은 차츰차츰 그분 안에 변화되어 감을 느끼게 됩니다. 이렇게 인내의 덕을 얻습니다. 진보자는 예수님의 모범이 아닌 다른데서 모범과 이치를 찾지 못합니다. 진보자는 예수님 안에서 흡족하고 모든 것을 예수님 안에서 이해합니다.
예수님을 사랑할 때 다른 모든 이치란 진리의 그림자에 불과하며 거대한 대서양에 떨어진 물 한 방울처럼 사라지고 마는 것입니다.
“왜 내게 그런 식으로 대하는가? 내가 무엇을 어떻게 했다고 이런 일이 생겼는가!”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런데 예수님은 무엇을 하셨기에 그처럼 잔혹하게 취급당하셨습니까? 우리는 그 정도까지는 당하지 않습니다. 사랑은 모든 것을 정리합니다. 사랑 없이는 머리가 둔해져 깨닫지도 믿지도 못합니다.
진보자는 무엇보다도 사랑을 실천하고 성체 안에서 참된 사랑의 배움터를 발견합니다.
성체 외에 가장 위대한 사랑의 표현을 어디서 찾아볼 수 있습니까? 그렇게 자신을 낮추길 바라신 예수님의 사랑은 미친 것이 아닙니까? 천상의 하느님께서 우리 마음에 오시기 위해 음식이 되신 것은 지나치게 낮추고 굽히신 것이 아닙니까?
예수님의 숭고한 희생을 갱신하는 미사 외에 우리의 사랑을 얻기 위해 할 수 있는 더 큰 행위가 있겠습니까? 우리에게 예수님의 무한한 사랑을 증명하는 것이 미사입니다. 진보자는 사랑을 탐구하고 이해하고자 합니다.
진보자의 또 다른 신심은 성체방문 입니다. 진보자에게 성체방문은 꼭 필요한 것입니다. 단순한 신자들에게는 미사참례를 잘하고, 성실한 신자들은 영성체를 잘하도록 강조하지만, 완전한 수도자들은 성체방문을 충실하게 잘해야 합니다.
성체방문을 완전하게 하는 사람은 이미 완성자 신분으로 넘어가고 있는 사람입니다.
진보자는 예수님의 사랑만 키워가는 것이 아니라 대신덕과 윤리덕을 획득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리하여 전체적으로 완성합니다.
영혼이 어느 단계에 있는지 알아내기 위해 고심하지 말고 계속 걸어감으로써 진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수님에 대한 깊은 인식과 닮으려는 큰 갈망을 청하십시오. 예수님을 사랑하기를 갈망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예수님을 알리고 사랑하고 닮도록 인도하며, 무엇보다도 성체를 사랑하는 사람이 되어 성체적으로 사람들을 양성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