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창립자 복자 야고보 알베리오네 신부님께서 1941년에 하신 묵상 입니다.
우리가 묵상하려는 주제를 더 잘 이해하고 필요한 변화를 이루도록 용기를 얻기 위해 합당하고, 주의깊고, 경건하게 우리의 온 마음이 주님께 향하도록 은총을 청합시다.
우선 온순한 마음을 주님께 드려야 합니다.
“주님 저에게 바라시는 것이 무엇입니까? 저는 당신의 종입니다. 당신께 영광을 드리기 위해 더 좋은 것을 하십시오. 저는 어린아이 손에 쥐어진 공처럼 당신께 내어드립니다. 저는 당신이 원하시는 어느 길이든 저에게 청하시는 어떤 희생이든, 어떤 직책이든 전부 저의 선을 위해 하신다는 것을 확신합니다. 당신이 아니시면 누구에게 의탁하겠습니까? 저희는 저희에게 선이 되는 것을 참되게 찾고 있지 않습니다. 진실하게 선을 찾고 있다면 이다지도 고집스럽고 교만하고 거룩하신 뜻에 저항하는 뻣뻣한 사람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언제 저희가 ‘저는 당신께 반항하지 않고 완전히 하느님의 것입니다.’라고 말할 수 있겠는지요? 말씀하십시오. 당신 종이 듣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하느님의 뜻에 온전히 맡기지 않는다면 충분한 열매를 맺지 못할 것입니다.
우리의 의지와 망상이 아니라, 우리 안에서 하느님께서 다스리도록 합시다. 우리가 전부 주님의 것이라면 그분은 전부 우리의 주님이시고, 영원에서 그분을 소유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주님의 거룩한 뜻에 저항하는 우리의 완고함에 대해 자주 주님께 용서를 청합시다. 하느님은 오랫동안 우리 마음에 말씀하시지만 우리는 오래 전부터 귀가 먹어 알아듣지 못합니다. 우리 자신을 낮추기가 힘듭니까? 어떤 사람이 진보자 신분에 있는 사람입니까? 이미 풍부한 사랑을 지닌 사람입니다. 두려움 때문이 아니라 사랑 때문에 일을 하는 그들의 두드러진 신심은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영혼은 예수님 안에 몰입되어 예수님이 아버지께 가는 참된 길이심을 봅니다. 그들은 예수님의 모범을 닮아야 한다는 것을 알고 ‘그리스도를 배우기’에 마음을 씁니다. 이들에게는 사랑과 기도가 주류를 이루는데 그들의 기도는 대화보다는 애정적입니다.
완성자 신분에 있는 영혼은 이미 일치의 단계에 이르러 모든 것을 단순하게 오직 하나의 원리에 따라 봅니다. 덕성으로 본래의 단순함으로 돌아갑니다. 그런 단순함 때문에 성 레지날도는 성 토마스에 대해 “어린이의 영혼을 지녔다.”고 했습니다. 완성자의 길은 단순함의 길, 단순함을 사랑하는 길입니다. 그들은 단순하게 기도하며 성령께 대한 신심을 지녔습니다.
이제 특별히 진보자에 대해 이야기해봅시다. 그들은 이미 세 가지의 정화 작업을 거쳤습니다. 성인들이 했던 것처럼 많은 통회로 죄에서 정화되었습니다. 성인들은 이 길로 들어와 매우 강렬한 통회와 특히 미각의 극기를 실천했습니다. 예를 들어 아시시의 성 프란치스코는 주님의 첫 부르심을 들었을 때 자기 몸을 낮추어 통회하며 온갖 고행을 했습니다. 그래서 영혼이 평온함과 평화로움을 맛보는 행운을 얻었으며, 용서를 확인하는 주님의 음성을 들었습니다.
두 번째의 정화는 영혼이 욕정을 지배할 때 이루어집니다. 감각과 환상, 혀, 목, 감정과 느낌을 지배하게 됩니다. 그의 입에서는 불쾌한 말이나 원한 가득한 말을 할 위험이 없습니다. (본의 아니게 느끼는 것 말고는) 반감이나 호감을 느끼지 않습니다.
세 번째 정화는 외적인 것에서 자유로워지는 것입니다. 자신에 대한 좋은 평판이든 나쁜 평판이든 관심이 없습니다. 그런 것에 마음이 상하지 않고 평온합니다. 모든 것을 차별하지 않습니다. 이런 일 또는 저런 일을 더 선호하지 않습니다. 건강이나 질병, 어느 것을 더 좋아하지 않습니다. 청하지도 거절하지도 않습니다. 특별한 일에 능력이 없어 창피를 당해도 모든 것에 준비된 자세를 갖춥니다. 자기를 굽히게 될 것임을 알아도 마땅히 해야 할 지시를 내립니다. 악을 저지시킬 줄 압니다.
이러할 때 영혼은 진보자 신분으로 들어갑니다. 그런데 실은 단계가 정확하게 구별되지는 않습니다. 덕은 연결되어 있어서 서로 이끌어주어 첫 단계에 있는 사람도 높은 수준의 하느님 사랑을 소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진보자의 고유한 덕은 예수 그리스도께 대한 사랑입니다. 이 점이 감성적 묵상과 성체방문, 영성체에서 부각되어 드러납니다.
다음에 계속합니다
#알베리오네 #수요묵상 #영적 작업 #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