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창립자 복자 야고보 알베리오네 신부님께서 1941년에 하신 묵상 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사시고 우리는 그분의 지체들이라는 성 바오로의 표현대로 ‘예수 그리스도 안에’ 우리의 영혼과 수도회의 모습을 정해야 합니다. 이것은 세 부문의 목적을 위해서입니다. 그것은 우리와 수도회 안에 그리스도를 재현시키는 비례에 따라 공로를 쌓게 되기에 더욱 큰 공로를 얻기 위해서 입니다. 이는 공로를 쌓는 것이 얼마나 귀중한 것인지 주지시키거나 또는 공로를 잃어버리지 않기 위해 강조하는 것이 아닙니다. 길 진리 생명이신 스승 예수님을 재현하고 영광을 드리는 세 가지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은 한 가지 분야만을 얻는 것보다 훨씬 나은 것입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서로 사랑하고 그리스도를 전면적으로 재현하게 되는 세 가지 사도직을 사랑하십시오.
초세기 교회에서는 복음 전체를 전파했습니다. 그 후에 그리스도의 인성을 많이 강조하고 결국 선하신 예수 성심을 특별히 강조하였습니다. 그러나 세기를 통해 그리스도께 드린 모든 공경을 요약하는 것은 더 큰 공로가 됩니다. 말로만 수도회를 사랑하는 것이 아니라 수도회 안에서 그리스도 전체를 살아야 합니다. 수도회로서 우리가 그리스도께 인도받고 있다면 개인적으로도 그리스도 안에서 살게 될 것이며 그분의 생명 자체와 공로를 얻게 될 것입니다. 그분은 머리이시고 우리는 그분 신비체의 지체들입니다. 그러므로 수도회가 그분을 전면적으로 재현하여 큰 공로를 얻게되고, 그로써 각 지체가 공로를 얻게 될것입니다.
예수님 안에 굳건히 서도록 하십시오. 성 바오로가 그리스도 안에 사는 삶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한 많은 표현대로 여러분은 예수님과 하나 되도록 하십시오. 그로써 공로를 넘어 영원한 생명을 얻기 위해 수도회와 각 지체는 하느님의 뜻만을 행할 힘을 얻을 것입니다. 혼자서는 아무것도 할 수 없지만 그리스도와 함께라면 확실히 모든 것이 가능합니다.
“나에게 힘을 주시는 분 안에서 나는 모든 것을 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 안에서 수도서원을 준수하고, 각자 맡은 임무를 수행하고 의무를 이행하는 힘을 얻습니다.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 명령도 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말하는 이가 우리가 아니라 그리스도이시기 때문입니다. 다른 사람들은 그것을 들어야 합니다.
수도회의 발전을 위해 많은 희망과 신뢰를 주어야 하므로 필요한 힘을 얻을 것입니다. 예수님은 하느님이시고 당신이 원하시는 바를 행하게 하십니다. 그렇지만 하느님의 자리를 마련해 드리기 위해 우리의 자아를 죽여야 합니다.
쓸데없는 것들로 여행 가방을 채우지 맙시다. 그렇지 않으면 정말 유익한 것을 넣을 수 없습니다. 예수님의 자리를 마련하여 그분이 총체적으로 사실 수 있게 합시다.
늘 자애심을 느끼는 것이 어려운 점이지만 투쟁해야 합니다. 핑계를 대지 말고 자애심이 이기지 못하게 해야 합니다. 여러분은 무척 연약하지만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 많은 힘을 얻어 모든 것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 천국의 영광을, 그분의 영광을 누릴 것입니다. 그분 안에서 즐거워할 것입니다.
“와서 네 주인과 기쁨을 나누어라.” 현재의 삶이 끝나고 천국에서 그리스도의 행복을 즐길 것입니다. 이것을 위해 세 가지를 해야 합니다.
⑴ 예수 그리스도를 알고
⑵ 예수 그리스도를 본받고
⑶ 예수 그리스도를 사랑하는 것입니다.
곧 지성, 의지, 마음으로 예수님을 사는 것입니다. 항상 더욱 예수 그리스도를 알도록 탐구해야 합니다. 그분께서 우리의 생각을 인도하시어 우리의 지성이 하느님과 하느님의 것에 대해 생각하도록 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쓸데없는 것들, 무익한 것들, 더구나 죄스러운 것들을 없애야 합니다 예수그리스도를 알고자 하는 열망만을 갖도록 합시다.
“나는 예수 그리스도를 본받습니다.” 라고 성 바오로가 말했습니다.
예수님의 생애를 묵상하고 그분의 생애에 우리의 삶을 일치시키도록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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