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창립자 복자 야고보 알베리오네 신부님께서 1941년에 하신 묵상 입니다.
영적 길에서 참으로 진보하는 사람들은 공동체에 대단히 유익한 점을 제공합니다. 그들은 열기를 발산하고 마음에 영적 열의를 지니고 있어 주변을 뜨겁게 합니다. 진실한 영적 작업으로 하느님에게서 많은 빛을 받는 자녀는 적극적으로 계획을 세우지 않더라도 다른 사람에게 전하는 훌륭한 ‘타오르는 빛’이 됩니다.
세레자 성 요한은 영적 진보와 기도와 고행의 삶을 살기 위해 사막으로 갔습니다. 그는 사막에서 사람들을 부르지 않았지만 많은 사람이 몰려들었으므로 그들에게 강한 영적 삶의 증거를 요구했습니다. 바리사이들과 율법학자들에게 영적 삶의 증거를 요구하지 않은 것은 그들의 삶이 위선적임을 알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하느님은 지고의 선으로서 마음을 끄는 큰 매력을 행사하십니다. 그런데 그분은 영으로 존재하시므로 당신의 지식을 부여하시어 당신의 사랑으로 가득 차 있는 사람들과 성인들 안에서 감지하게 하십니다. 하느님께 가는 길을 발견하기 위해서는 선량한 영혼들의 생애와 성인 사제들, 참된 정신을 지닌 수도자들보다 좋은 책은 없습니다. 그러므로 각자가 자신을 위해 일하는 동시에 수도회를 위하여 일하는 것이 되며, 기도하는 것은 시간을 허비하는 것이 아닙니다. 기도로써 사도직을 유익하게 할 것입니다. 공동체에 영성이 깊어지면 그 공동체는 크게 발전할 것입니다.
진보자가 수행해야 할 작업은 예수 그리스도께 친밀하게 달아드는 것으로서 덕의 훈련과 첫 번째 대신덕에 있습니다. 고귀한 덕들은 주부된 덕들입니다.
믿음은 세례성사로서 희망과 사랑과 사추덕과 함께(주님께서 부어주시는) 주부된 덕입니다. 대신덕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⑴ 하느님에게서 오는 것으로
⑵ 믿음은 하느님을 알게 하고, 희망은 하느님을 갈망하게 하며, 사랑은 하느님을 사랑하게 하여 하느님을 소유하게 하는 방식을 보여주며
⑶ 영원한 생명을 얻도록 인도하기 때문입니다.
믿음은 기초가 됩니다. 천국을 갈망하려면 우선 천국을 알아야 하고, 하느님을 사랑하려면 우선 그분을 알아야 합니다. 믿음은 모든 의화와 성화의 뿌리입니다. 이에 관련해 하느님의 현존과 그분의 속성을 믿는 영혼은 하느님의 법에 따라 처신합니다. 하느님을 사랑해야 한다면 그분의 사랑스러우심을 믿어야 합니다.
믿음은 현재의 삶에서 우리를 위로하며 사도직의 노고에 격려를 보냅니다. 믿음이 아니라면 여러분이 어떻게 하느님께 봉헌되고 사도직의 노고에 격려를 받겠습니까? 그리고 순교자들이 그 극심한 고통을 어떻게 견딜 수 있었겠습니까?
그런데 왜 믿는 것입니까? 그것은 하느님께서 말씀하신 것으로, 그분은 틀릴 수도 우리를 속일 수도 없는 분이시기 때문입니다. 하느님은 결코 틀리는 것이 없으시므로 그분의 것에 대해서는 의심할 수 없습니다. 우리에게 말씀하시고 우리의 스승이 되시기 위해 하늘에서 오신 하느님을 모시고 있는 우리는 얼마나 행복합니까! 이 거룩한 신앙을 가진 우리는 행복합니다.
두 번째로 믿음은 점점 성장해야 합니다. 믿음이 어떻게 성장합니까?
초보자는 가르치는 대로 진리를 믿지만 진보자는 신앙정신으로 살며, 완성자는 신앙을 완성하는 지식과 깨달음의 은혜를 지닙니다.
믿음은 하느님의 선물이지만 자유로운 영혼이 수용하는 것입니다. 하느님 편에서 이 영혼에게 부어주심과 영혼이 의지로써 수용하는 두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믿음은 기도와 훈련으로 성장합니다. 종교적 공부, 곧 교리와 성경을 통해 성장합니다. 그러나 지식은 신앙이 아니라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실제로 훈련한다는 것은 완전히 다른 것입니다. 어떤 사람이 치통이 대단하다고 가정합시다. 체념하고 견디면서 “천상 아버지께서 나의 더 큰 선을 위해 통증을 허락하셨으니 하느님의 선물로 여기자.”라고 말한다면 이것은 신앙의 실천입니다. 마찬가지로 주군가 고해사제나 지도자에 대해 별로 호감이 가지 않기 때문에 그들이 하려는 것에 대한 이의가 제기되지만 믿고 받아들인다면 신앙이 크게 성장할 것입니다. 이것이 믿음의 실천입니다.
만일 코톨렌고가 가난한 사람 안에서 그리스도의 인격을 보라고 지시한다면 이를 훈련하여 신앙을 실천하는 것입니다. 모든 것을 초자연적 시야로 보게 될 때 신앙을 살아가는 것입니다.
2023년 2월15일 연중 제6주간 수요묵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