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2023년 11월 1일 모든 성인 대축일 수요 묵상
창립자 복자 야고보 알베리오네 신부님께서 1942년에 하신 묵상 계속입니다.
순명
두 번째로, 순명은 우리가 하느님께 드리는 가장 큰 공경입니다.
청빈은 좋은 것이며, 정결은 이보다 더욱 좋은 것이며, 순명은 가장 좋은 것입니다.
규칙을 잘 준수하고, 순명으로 주어진 것을 충실히 이행하는 수도자는 칭송받을 만합니다. 그러나 장상이 회원에게 이것저것을 청할 때 강요를 해야 할 정도라면 수도적 정신이 많이 부족하다는 것을 드러내는 것입니다. 결정된 사항은 꼭 지켜야 합니다.
공동생활 규칙준수는 일반적인 덕입니다. 자신의 것을 포기하면서 하느님의 뜻을 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곧 이것이 우리의 가장 좋은 부분을 드러내는 것입니다. 하느님을 우리의 주인으로, 우리를 그분의 종으로 인식하고, 그분은 아버지이시고 우리는 자녀이며, 그분은 창조주이시고 우리는 피조물이며, 그분은 우리의 주 하느님이시고 우리는 아주 작은 자들이라는 것을 인식해야 합니다. 나자렛의 오두막집에 살고 계신 예수님을 본다면 교만한 우리의 마음은 혼란을 겪을 것입니다.
세 번째로, 순명하는 사람은 천국과 지상에서 큰 상을 받을 것입니다. 하느님께서 우리의 심판자가 되시어 영원한 자리를 마련해 주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잘 생각해 봅시다. 하느님께서 어떻게 갚아주실 것 같습니까? 우리가 취향을 따라 행한 것에 대해서입니까? 아닙니다. 오직 그분만을 위해 행한 것을 갚아주실 것입니다. 심판의 날에 주님께서는 원통해 하는 사람들에게 말씀하실 것입니다. “저희가 당신 이름으로 예언하지 않았습니까?... 내게서 물러들 가라, 너희는 내가 바라는 것을 행하지 않았다.”
주님은 우리 식으로 선택한 보속이나 신심 실천을 갚아주지 않으십니다. 성인들은 열정적으로 시작한 일을 당신들의 취향으로 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그들은 정신마저도 인도받기를 바랐습니다. 모든 것을 행할 때 순명의 덕으로 하기를 바랐기 때문입니다.
좋은 행동이지만 순명의 공로를 개인적으로 이용했다면 보상을 받지 못할 것입니다. 우리의 활동에 우리의 취향이 끼어들지 않도록 조심합시다. 오직 하느님께서 원하시는 것을 행합시다.
이 지상에서의 하느님의 뜻은 빛으로 옵니다. 이 빛은 우리의 구원을 위해 꼭 해야 할 것을 말해줍니다. 어떤 사람은 이 일을 해야 하고, 다른 사람은 또 다른 일을 해야 합니다. 누가 직무를 맡는다면 그것이 하느님의 뜻이며, 잘 수행한다면 큰 상을 받을 것입니다. 그러나 맡은 직무를 행하면서 개인의 교활한 생각이 끼어든다면 하느님의 보상을 요구할 수 있겠습니까?
하느님의 뜻을 행하는 것은 큰 위로가 됩니다. 주님은 우리에게 다양한 것을 행하도록 하십니다. 우리가 주님께서 맡겨주신 것을 행할 때 주님은 우리와 함께 계십니다. 우리가 하는 희생에서 당신이 은총을 주시기 위해서입니다. 이것은 우리에게 큰 위안이 됩니다. 하느님과 함께 일한다면 참으로 많은 위로와 위안을 받습니다. 주님께서 우리에게 어떤 직무를 주실 때 은총을 준비하시어 그 일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힘과 빛을 주시며, 이에 따른 상을 준비하십니다. 누가 하느님의 뜻을 참으로 이행한다면 하느님께서 일하시는 것이기 때분에 잘 이루어지게 마련입니다. 우리는 하느님께 협력하는 것일 뿐, 중요한 부분은 주님께서 행하십니다.
우리는 우리의 취향과 뜻을 정당화하려고 수많은 구실을 댑니다. 차주 우리 자신을 속입니다. 하느님의 뜻을 행하는 사람처럼 보이고 싶지만, 마음 깊은 데서는 우리의 뜻대로 하려고 합니다. 자신을 속이지 맙시다. 하느님은 우리 마음을 보시어 우리가 당신만을 찾는지 또는 당신의 뜻을 찾는지 우리 뜻을 찾는지 아십니다. 당신께 전면적으로 내어 맡기는지, 우리 자신을 찾고자 하는지 아십니다. 주님께서 원하시는 것을 행하는 것이 우리 삶을 위해 가장 좋은 것입니다.
천국에서 행하듯이 하느님의 뜻을 행합시다. 명령받은 대로 온 힘을 다해 합시다. 때로는 자기 생각을 표현할 수 있겠지만 주님께서 바라시는 것을 한다는 준비된 자세가 있어야 합니다. 곧 올바른 지향으로 하는 것입니다.
하느님의 사람, 예수님의 사람이 되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