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2023년 11월 8일 연중 제31주간 수요 묵상
창립자 복자 야고보 알베리오네 신부님께서 1943년에 하신 묵상입니다.
죽음 준비
복음에서 주님께서는 죽음이 임박하여 준비하라고 말씀하시지 않고 죽음을 준비하고 있으라고 하셨습니다. 주님은 죽음의 직접적인 준비로 꼭 받아야 하는 수단 즉 병자성사를 제정하셨지만 우리는 좋은 삶을 살아 직접적인 준비를 해야 합니다. 이 때문에 예수님께서 “너희는 준비하고 있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오랫동안 병을 앓다가 죽는 경우에도 질병이 늘 죽음을 잘 준비하게 하지는 않습니다. 그것은 질병 중에 있다 해서 항상 성화 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병이 들어 죽게 되지만 이를 전혀 생각지 못하거나 오히려 자기가 좋아지고 있다고 믿을 때 죽을 수도 있습니다. 병에서 회복되라는 주변 사람들이 하는 듣기 좋은 말을 철석같이 믿고 받아들이는 대신 항상 준비하고 있으라는 스승 예수님의 경고 말씀을 귀여겨 들읍시다. 예수님께서는 가장 아름다운 죽음을 맞이하셨습니다. 그분은 단지 겟세마니 동산에서나 빌라도의 사형선고를 받으실 때, 그리고 십자가 위에서 죽음을 준비하신 것이 아니라 전 생애에 걸쳐 거룩한 삶으로 준비하셨습니다.
우리는 태어났기 때문에 죽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죽기 위해서 태어나셨습니다. 곧 당신의 죽음을 통해 우리를 구원하고 이롭게 하시려고 육신과 영혼을 입으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준비하고 있으라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사실 누가 죽음의 침상에서 고해성사를 잘 보아 효과적으로 성사를 받으며, 온전히 하느님 뜻에 맡김으로써 거룩한 표지를 받게 됩니까? 삶을 잘 살아 언제나 준비하는 사람입니다. 열심히 살지 않은 사람은 죽음의 순간에 불안하고 당황하게 됩니다. 죽음을 기다리고 있는 사람은 죽음이 닥칠 때 놀라지 않습니다. 마치 방 안에서 어떤 사람을 기다리는 것처럼 문 두드리는 소리에 놀라지 않습니다. 그러나 죽음을 기다리지 않는 사람은 죽음 앞에서 놀라 당황하며 불안해합니다. 죽음을 준비해온 사람은 죽음이 임박할 때 보상받을 날이 가까웠다는 생각에 즐거워하며 생의 마지막 때르 더욱 열정적으로 맞이하고자 합니다.
주인이 돌아왔을 때 선한 일을 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는 하느님의 종들은 행복합니다. 그들은 부끄럽지 않을 것입니다. 그들은 하느님의 뜻을 행하고 하느님을 기쁘게 해드리며, 현존하시는 하느님을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추수의 일꾼들이 땀범벅이 되도록 일하고 있는 밭에 주인이 모습을 드러낸다면 부끄럽겠습니까? 물론 그들은 부끄러워하지 않고 주인의 도착을 기뻐할 것입니다. 주인이 와서 온 마음으로 열심히 일하여 땀범벅이 된 종들을 보게 될 때 종들은 복됩니다! 주인이 밤 두 시나 세시에 와서 하느님의 뜻을 행하는 것을 보게 될 때 종들은 복됩니다! 주인은 종들을 식탁에 앉히고 시중들거나 결코 인간의 눈으로는 볼 수 없고, 귀로 들을 수 없는 영원한 삶의 즐거움을 맛보게 해줄 것입니다.
죽음 앞에서 항상 준비된 사람이 되기 위한 조건은 다음의 네 가지입니다.
1) 대죄나 소죄가 없을 것.
2) 공로가 되는 것을 행 할 필요가 있습니다. 죽음의 순간에는 실천할 여유가 없고 이미 행한 것을 볼 때입니다. 그때에는 “저의 죄를 고백합니다.”라고 죄 사함을 얻기 위해 고해성사를 보는 것은 유익하며 필요합니다. 그렇다고 우리가 행하지 않은 공로를 고해성사가 가져다주지 않습니다. 각 사람은 선이든 악이든 살아있는 동안에 행한 것을 가져갈 것입니다.
3) 죽음에 준비되어 있으려면 범한 죄에 대한 통회를 해야 합니다. 연옥 벌도 사해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4) 준비된 자세를 갖추는 것입니다. 영혼은 죽음을 받아들인 상태에 놓이기 때문입니다. 삶은 천국을 준비하는 것입니다. 지성, 의지, 마음, 육신을 준비하는 것입니다.
‘지성’의 준비란 믿음으로 사는 것이며, 믿음의 원리에 따라 생각하고, 생의 무상함을 숙고하며 영원한 것을 중요시합니다. 하느님께서 싫어하시는 모든 것을 지성에서 제거하고 하느님을 생각하거나 하느님을 섬기게 하는 것들을 생각하는 것입니다.
‘의지’의 준비는 덕으로써 바로 서게 됩니다.
‘마음’이 준비는 오직 하느님만을 사랑하고 지상의 하찮은 많은 것을 애착하지 말아야 합니다. 영성체와 미사참례를 잘하여 마음을 성화하고, 주변 사람과 자매들을 공정하게 사랑하면서, 거룩한 것들을 사랑해야 합니다.
‘육신’을 준비하는 것은 몸도 천국에 가야 하기 때문에 육신을 극기하고 감각을 경계하는 사람이 천국에 갈 것입니다
결론은 명백합니다. 우리 모두의 영혼이 죄에서 깨끗해지고, 통회로써 공로를 쌓으며, 충만한 열정으로 특히 지성, 의지, 마음, 육신으로 준비를 잘 하고 있기를 바랍니다.
하느님의 은총으로 이 세상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우리 인생의 모든 날을 성화시켜야 합니다. 좋은 죽음은 삶을 잘 살므로써 얻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