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2023년 10월 25일 연중 제29주간 수요 묵상
창립자 복자 야고보 알베리오네 신부님께서 1942년에 하신 묵상입니다.
순명
주님의 뜻, 순명에 대해서 묵상합시다. 하느님의 뜻을 행하는 것, 혹은 순명은 천국으로 향하는 확실한 길입니다. 그 길은 저 너머에 계신 예수님을 향하여 상을 받도록 똑바로 가게 하고, 우리에게 상을 주시기 위해 기다리시는 생애의 종착점에 이르게 합니다.
순명이란 규칙을 지키고 맡겨진 임무를 수행하며 시간표를 따르고 윤리적, 영적으로 고해 사제의 말을 따르며, 우리의 삶에 대해 주님께서 제시하시는 것에 순응하는 것입니다.
순명은 계약을 지키는 것이며, 의식주를 공동으로 하는 삶입니다. 순명은 전적으로 하느님께 귀의하는 것이며, 우리 자신을 봉헌하고 하느님께 “저는 당신의 종입니다. 말씀하십시오. 제가 듣고 있습니다.”라고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저는 당신이 원하시는 것만을 보여주시는 것으로 만족합니다. 저의 취향에 맞든 맞지 않든 당신이 주시는 명을 거절하지 않습니다. 오직 당신이 바라시는 것만 하고 싶습니다. 저는 당신의 것이오니 원하시는 대로 행하십시오.” “당신 말씀대로 제게 이루어지소서.”라고 마리아는 말했습니다.
순명은 모든 면에서 우리의 것을 포기하는 것으로, 신심 실천과 보속을 선택하는 것에서도 그러합니다. 순명하는 수도자는 개인적 원의나 생각, 하루를 어떻게 보낼 것인지 등등, 모든 면에서 자기 스스로 선택하지 않고 누군가와 함께 일하도록 정해 주는 대로 따르고, 자기의 취향이나 다른 것을 좋아하는 점을 경계하면서 하느님의 것이 되고자 합니다. 그러므로 순명은 자신을 이탈하여 주님께서 기뻐하시는 것을 행하겠다는 유일한 답을 하는 것입니다. 순명하는 사람은 이렇게 하느님의 손에 내 맡겨 건강이나 질병, 그 어느것도 선호하지 않으며, 이해를 받든 별시를 받든, 오래 살거나 단명하거나, 이 집이나 다른집, 이 장상이나 다른 장상, 이 자매 혹은 다른 자매를 더 좋아하지 않고 오직 주님께서 좋아하시는 것만을 바랍니다. 예수님은 “나는 언제나 그분 마음에 드는 일을 한다.”고 말씀 하셨습니다. 예수님 생애의 표제어를 ‘순명을 잘 하신 분의 역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스승 예수님을 닮는다는 것이 첫 번째 순명의 동기입니다. 예수님은 어떤 길을 가셨습니까? 순명의 길이였습니다. 우리에게 예수님은 당신 스스로 인도하시고 당신 뜻대로 하시는 분처럼 보입니다. 그분은 사실 우리처럼 악화된 욕정을 지니지 않으셨기에 틀릴 수 없습니다. 당신이 진리 자체이시고 성부의 지혜이시기에 속이지 않으십니다. 그럼에도 하느님의 아드님은 강생하시어 항상 순명하며 사셨습니다. 아버지의 뜻대로 강생하시어 베들레헴에서 가난하게 태어나셨으며 이집트로 피난하시고 나자렛에 돌아오셔서 오두막집에서 사셨습니다. 복음사가들은 예수님의 사생활을 마리아와 요셉에게 순종하며 사셨다고 요약합니다.
어른이 되어서도 어렸을 때처럼 전면적으로 순종하기를 계속하셨습니다. 모든 것이 요셉과 마리아에게서 정해졌으며, 예수님은 이에 순종하셨습니다. 수난이 시작될 때 그분은 겟세마니 동산에서 성부께 전적으로 순종하는 자세로 기도하셨습니다. “제가 원하는 대로 하지 마시고 아버지께서 원하시는 대로 하십시오.” 수난중에는 당신을 죽이는 사람에게까지 순명하셨습니다. 도살당하는 어린 양처럼 묵묵히 십자가에 못 박으라고 자신을 내주셨습니다. 모든 이들이 그분을 향해 온갖 조롱을 할 수 있었습니다. 예수님은 성부께 온전히 내어 맡기셨으며, 이를 괴로워하는 기색을 보이지 않으시고 마지막 순간까지 한결같이 평온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순명의 위대한 귀감이십니다.
두 번째로, 순명은 우리가 하느님께 드리는 가장 큰 공경입니다.
청빈은 좋은 것이며, 정결은 이보다 더욱 좋은 것이며, 순명은 가장 좋은 것입니다.
다음에 계속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