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2023년 10월 18일 성 루카 복음사가 축일 수요 묵상
창립자 복자 야고보 알베리오네 신부님께서 1942년에 하신 묵상 계속입니다.
정결
사람들 앞에 백색의 무죄함을 보이는 순결한 영혼을 지닌 후예들이 얼마나 아름답습니까! 이들은 지상 교회 안에서 영광스럽게 되며 천국에서는 따로 무리를 형성하고 어린 양이 가시는 곳이면 어디든 따를 것입니다.
하느님께 우리의 마음을 온전히 봉헌하기 위해서는 훈련과 극기, 삶의 교정에 자신을 굴복시켜야 합니다. 생각에 대한 교정과 훈련을 위해 환상을 차단해야 합니다. 하느님께 봉헌하기 위해 마음에서 일어나는 느낌을 훈련한다는 것은 지상의 것과 가정생활에 부름 받은 사람들이 하듯이 가정에 대해 걱정하지 않는 것입니다. 성소를 받은 만큼 참되게 살아야 하며, 하느님께 봉헌된 사람이므로 하느님을 섬겨야지 가족이나 인간적인 관심에 마음을 써서는 안 됩니다.
환상을 바로잡고 항상 제동을 걸며 육체의 모든 감각을 바로 잡아야 합니다. 눈을 위해 거룩한 겸손함이 필요하고, 듣는 데 신중하여 죄의 기회가 될 수 있는 모든 것에서 호기심을 완전히 버려야 합니다. 현명치 못한 많은 사람이 스스로 자신에게 유혹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위험스런 일에 자신을 맡기기 때문입니다.
우리 삶의 모든 활동을 절제해야 합니다. 우리가 음식과 휴식, 미각과 태만에 대해 절제한다면 순결의 덕을 보장받습니다. 미각과 휴식, 감각의 극기에 대한 세 가지 덕은 자매와 같기 때문입니다. 세 가지 자매적인 덕은 탐욕, 태만, 색욕이라는 세 형제와 같은 악습과 반대됩니다. 어떤 사람이 힘을 잘 사용하기 위해 시간표에 따라 생활의 틀을 정하고 탐식을 절제한다면, 자신의 백합 주위에 두 겹의 울타리를 치는 것과 같습니다. 그리하여 독을 가득 품은 독사가 가까이 다가가지 못하게 됩니다.
어떤 관계를 유지하거나 모든 것을 바라보고, 마음으로 예외적인 것들을 찾아 돌아다닐 필요가 없습니다. 편지나 표현, 소중한 사람들과 혈연으로 맺은 관계나 수도자들 사이에 대하는 태도에서도 절제해야 합니다. 이런 것들은 부정적인 수단들입니다.
긍적적인 수단들은 예수님과 지극히 거룩하신 성모님께 대한 큰 사랑을 갖는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우리는 애정을 절제하여 마음이 편협해지는 것이 아니라 초자연적인 사랑으로 넓혀야 하기 때문입니다.
예수님께 대한 사랑은 세상에서 보여지는 가족 간의 사랑보다 훨씬 열렬하고 생생하며 강렬한 것이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영성체, 성체방문, 미사참례, 십자가의 예수님께 대한 사랑, 복음에 대한 사랑, 사도직과 동정녀들의 모후이신 성모님께 대한 자녀다운 신심에 열성을 다해야 합니다. 성모님은 흰옷을 입고 앞으로 나가시며, 그분 뒤를 동정녀들의 무리가 따릅니다. 그분은 동정녀들의 모후이십니다. 그분은 이 세상에 정결의 덕을 가져오셨으며, 당신을 따르고 당신께 신심을 지닌 모든 영혼을 지켜주십니다.
또 다른 긍정적인 수단은 수도가정과 사도직, 시간표, 사람들에 대한 큰 사랑입니다. 수도회와 동일한 관심으로 수도회를 위해 사는 것입니다. 이는 수도서원으로 맺은 위대한 계약입니다. 아우구스티노 성인은 심판의 날에 악마는 심판자 앞에서 서원문을 낭독하며 그동안의 행실과 비교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악마가 “너는 이렇게 서원했지만 다른 삶을 살았다.”라고 말하게 된다면 불행할 것입니다.
대신 수호천사가 서원문을 낭독하며 “충실하게 살았다.”라고 덧붙이도록 준비합시다. 그러면 예수님은 “그리스도의 신부여 오라, 와서 화관을 받으라.”하실 것입니다.
“영원한 생명을 받게 될 것이다.” “어린 양이 가는 곳이면 어디든지 따라가는 순결한 무리 안으로 들어오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