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2023년 10월 11일 연중 제27주간 수요 묵상
창립자 복자 야고보 알베리오네 신부님께서 1942년에 하신 묵상입니다.
정결
주님은 지상에서 지극히 순결한 세 송이의 백합을 한 개의 다발로 묶기를 바라셨습니다. 그리고 이것을 지극히 부패한 이 지상에 보내시어 온유함의 향기를 퍼뜨리고자 하셨습니다. 나자렛 오두막집의 지극히 순결한 세 송이의 백합은 예수, 마리아, 요셉이십니다. 성 바오로가 말한 ‘그리스도의 향기’를 느끼기 위해 나자렛 집으로 다가갑시다. 그리고 지극히 거룩하신 동정 성모께 “지극히 거룩하시고 정결하신 어머니, 동정녀중의 동정녀시여 저희를 위하여 빌어주소서!”하고 청합시다
이 묵상을 양심 성찰만 위해 사용하지 말고 미래의 삶을 위한 규범과 규칙을 위해 사용해야 합니다.
순결함, 이는 각별히 수도자의 영혼에게 주는 장식입니다. 하느님께 봉헌된 사람은 이 덕을 실천하기만을 바라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께 자신의 온 삶을 봉헌하는 방식으로 서원하기를 바라기 때문입니다. 수도서원을 발하는 사람은 자신의 삶을 오직 하느님 사랑을 위해 봉헌하는 것이며, 지성과 마음으로 유일하게 예수님만을 찾고, 예수님의 것이 되기를 바랍니다. 이 영혼은 가정에 대한 사랑과 하느님의 사랑이 갈라지지 않기를 바라며, 주님을 전면적으로 사랑하고 영웅적인 것이 되기까지 거룩한 계명을 이행하기를 원합니다. 수도자는 오직 하느님을 섬기는 것만을 생각해야 합니다. 온 정신과 온 마음으로 하느님을 사랑해야 합니다. 가장 강렬한 사랑으로 맡은 임무들을 수행해야 합니다. 하느님께 자신의 모든 힘을 봉헌해야 합니다.
“네 마음을 다하고 네 목숨을 다하고 네 정신을 다하여 주 너의 하느님을 사랑해야 한다.” 수도자의 삶이란 거룩한 사랑을 전문으로 하는 것입니다. 사랑은 많은 단계가 있는데 온 지성과 의지와 마음으로 거룩한 계명을 올바르게 이행한다면 아주 높은 단계로 들어 높여집니다. 아주 순수한 사랑으로 들어 높여지기를 바라고, 예수님을 향해 열렬한 마음을 지니며 지성, 의지, 마음, 육신을 그분을 위해 보존하기를 바라는 것도 수도자의 서원입니다.
순결함의 덕은 하느님을 기쁘시게 해드리는 것으로써 수도자의 영혼을 꾸미는 특별한 장식입니다. 수도자는 지극히 순결하신 하느님과 함께 자기의 모든 행동으로 하느님을 섬겨야 하며, 모든 날에 그분을 섬기기 위해 힘써야 합니다. 그러므로 수도자 자신도 하느님께 티 없이 순결한 옷을 입고 나아가는 것이 합당합니다. 매일 흠 없는 어린양이 희생되신 제대에 가까이 다가가 순결하게 되어 세상의 것이 아닌, 마음속에 예수님께서 쉬시도록 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그분은 온전히 순결하고, 온전히 축성된 마음 안에 기꺼이 거처하십니다.
세상과 사람들의 구원을 위해 기도하는 직무를 받은 수도자는 하느님께 기쁨을 드리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사람들을 위해 빛과 자비, 은총과 구원을 청해야 하는 사람이 얼룩진 모습으로 나설 수는 없습니다. 그렇다면 자기 자신을 위해 먼저 자비와 은총을 청해야 할 것입니다. 교회는 사람들의 눈에 존경스럽게 보이는 아름다운 보석인 동정녀들의 무리를 모시고 있습니다. 세상은 이들을 감탄하면서도 그에 상응하지는 못합니다. 사람들 앞에 백색의 무죄함을 보이는 순결한 영혼을 지닌 후예들이 얼마나 아름답습니까!
이들은 지상 교회 안에서 영광스럽게 되며 천국에서는 따로 무리를 형성하고 어린 양이 가시는 곳이면 어디든 따를 것입니다.
다음에 계속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