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창립자 복자 야고보 알베리오네 신부님께서 1942년에 하신 묵상 계속입니다.
청빈
가난의 실천은 세상에 들어올 때부터 시작하여 떠날 때까지 하는 것입니다. 청빈에 관한 권고는 예수님의 가르침에서 여러 차례 반복되었습니다.
예수님은 집을 떠나실 때 아무것도 청하지 않으셨으며, 짐 보따리나 가방을 챙기지 않으신 채 떠나셨습니다.
가난한 사람은 예수님을 찾아 나설 때 예수께서 다 마련해 주신다는 믿음을 갖습니다. 예수님은 말씀하셨습니다 “하늘의 아버지께서 들에 핀 꽃과 공중의 새들을 먹여주시거늘 너희야 훨씬 더 잘 입히시지 않겠느냐? 이 믿음이 약한 자들아! 너희는 먼저 하느님의 나라와 그분의 의로움을 찾아라. 그러면 이 모든 것도 곁들여 받게 될 것이다.” 하느님은 가난의 정신을 참으로 사랑하며 당신을 신뢰하는 사람에게 모든 것을 주십니다.
수도회는 아무것도 없이 태어났을 때처럼 자기의 일을 하면서 살아야 합니다. 또한 우리는 서원을 했기 때문에 청빈 정신으로 살아야 합니다. 수도서원이 심판의 날 고발 당하는 데 이용되지 않고, 오직 하느님만을 찾았다는 시험에 통과하는 데 사용되도록 잘 살아야 합니다. 가난을 참으로 사랑하기 위해서는 가난을 짐처럼 견디는 것이 아니라 공로와 영원한 상을 받기 위한 주요 수단으로 여겨야 합니다. 가난을 참으로 사랑하기 위해 지상의 것에서 이탈한 만큼 하느님께 대한 믿음, 희망, 사랑과 천상 지혜와 성령의 선물이 풍요로워진다는 것을 생각해야 합니다. 어떤 관계나 작은 소유를 포기하건 허락을 청하며, 시간을 잘 사용하고자 애를 쓰면 성령과 영적 은총, 하느님의 지혜, 복음적 행복, 성령의 열매가 풍성해지며, 천국에서는 빛나는 영광을 받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이 사는 곳이 가난할수록 천국에서 지낼 곳이 아름답게 단장될 것입니다.
청빈에는 부정적 측면과 긍정적 측면의 실천이 있습니다.
부정적 측면의 실천은 소유권의 자유로운 관리를 포기하고, 미각의 극기 등 꼭 필요하지 않은 것은 부족하게 사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가난에 결코 도달하지 못한다는 것을 의식하면서 의식주를 공동으로 하며, 소소한 결핍에 기꺼이 적응하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베들레헴의 극심한 가난을 어떻게 대처하셨는지 보십시오. 그분은 요람이 아니라 구유를, 푹신한 요가 아니라 약간의 볏짚을, 거룩하신 갓난아기의 옷이나 기저귀가 아니라 성 요셉의 거친 외투를, 난로가 아니라 짐승들의 입김으로, 깨끗한 방이 아니라 짐승과 함께 마굿간에서 지내셨습니다. 마구간도 그들의 것이 아니었습니다. 필요한 것이 아주 절실한 상황에서도 부족한 대로 지내셨습니다. 그러한 경우 우리는 어떻게 적응해야 할지 몰랐을 것입니다.
그리고 구세주께서 어떻게 돌아가셨습니까? 입고 있던 옷마저 모두 벗어야 했습니다. 침대가 있었습니까? 십자가의 형태로 두 개의 나무가 놓여 있었습니다. 예수님은 임종자에게 필요한 위로마저도 없었습니다. 지극히 거룩한 동정녀께서는 땀을 닦아주시거나 갈증으로 타는 입술을 적셔줄 한 모금의 물도 건넬 수가 없었습니다.
우리의 가난의 정신은 어느 지점에 이르렀는지 십자가 아래에서 숙고합시다.
청빈의 긍정적 측면의 실천은 무엇인가를 실제로 행하는 것인데, 이는 하느님의 영광을 위한 것입니다. 더 나은 결실을 위해 사도직 시간을 잘 활용하고, 거룩하게 이루어지도록 합시다. 아무것도 아쉽지 않게 마련해 주시는 하느님을 신뢰하면서 우리가 사용하는 것들을 잘 활용하도록 합시다. 사도직의 발전을 위해 필요한 기부금을 청합시다. 우리의 가난이 어디까지 이르렀는지 살펴보고, 우리의 마음이 방향을 잃어 어떤 작은 것들에 애착하고 있는지 성찰합시다. 외적인 측면보다 내면적인 측면을 성찰합시다. 진정 천국과 예수님을 위해 가난을 사랑하고 그분의 사랑을 위해 결핍까지도 원하고 있는지 살펴봅시다. 예수님의 가난 정신을 더욱 가까이 본받기 위해 거룩한 작업을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구세주의 생애를 자주 숙고하여 “와서 나를 따르라.”는 소리를 듣고 따른 섬세한 사람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