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창립자 복자 야고보 알베리오네 신부님께서 1942년에 하신 묵상입니다.
청빈
규칙과 거룩한 계명을 실천하여 얻게 되는 것을 일반적인 성화라고 부릅니다. 복음적인 성화는 더욱 완전한 것으로서 거룩한 서원 곧 복음적 권고인 청빈, 정결, 순명을 실천하여 얻는 것입니다. 이를 능가하는 영웅적인 성화가 있는데 이는 일반적인 수준을 넘는 것으로서 수도생활에서처럼 세상에서 규정들을 지키고 복음적 권고를 실천하는 사람들이 얻는 것입니다.수도서원을 했다고 해서 영웅적인 성덕에 도달했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지만 복음적 권고의 길을 통해 영웅적인 덕을 얻을 수 있습니다. 시성되어 공적으로 영광을 받지 않을지라도 세상에는 규정과 계명들을 영웅적으로 실천한 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우리가 성덕으로 부르심 받은 것에 대해 주님께 감사드립시다.
이제 복음적 청빈에 대해서 묵상합시다.
복음적 청빈을 살라는 성소는 예수님을 더 가까이에서 따르는 부르심입니다. 곧 청빈의 덕으로 예수님을 닮는 것입니다. 수도생활에 부름 받은 사람은 이 성소가 특혜라는 것을 생각해야 합니다. 예수님은 어떻게 사셨습니까? 그분이 탄생하시어 십자가에서 돌아가실 때까지 극단적으로 지내셨던 두 가지 중 하나는 베들레헴의 거친 동굴에서 몇 줌의 지푸라기가 깔린 구유 안에 누우셨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십자가에서 돌아가셨습니다. 짚더미보다 더 딱딱한 침대입니다. 예수님께서 취하신 가난은 그분과 함께 십자가에 이르렀습니다. 그분은 임종하는 이들이 받게 되는 당연한 도움도 받지 못한 채 돌아가셨습니다. 베들레헴에서 갈바리아까지 온통 가난한 삶이었습니다. 이집트로 피신하실 때의 극심한 가난, 나자렛 오두막에서의 가난, 그곳에서 매일 끊임없이 하신 노동은 여러분이 하는 일보다 더욱 힘든 것이었습니다.
공생활 중에 제자들인 경건한 여인들이 제공하는 것을 받아들이시는 가난함, 때때로 필요한 것마저 결핍된 가난이었습니다. 뱃고물에 기대거나 나무 밑에서 주무시면서 덮을 것도 없었으므로 “여우도 굴이 있고 하늘의 새들도 보금자리가 있지만, 사람의 아들은 머리를 기댈 곳조차 없다.”라고 말씀하실 정도로 극심한 가난을 사셨습니다. 어느 성인이나 수도자들이 예수님과 닮은 극심한 가난을 살았습니까? 성 안토니오 아빠스나 아시시의 성 프란치스코도 예수님과 같은 가난을 살지는 않았습니다. 어느 누구도 예수님께서 사랑하신 만큼 가난을 사랑하지 못했습니다. 가난의 형태는 외적인 사랑이 아니라 내적인 사랑에 달려있습니다. 곧 정신적인 것입니다. 쉽게 말하면 가난의 정신이란 지상의 모든 것에서 이탈하는 것입니다.
이를 잘 실천하는 사람이 누구입니까? 하늘에 시선을 두고 더욱 자유로이 모든 것을 버리는 사람입니다. 성 바오로는 경기장에서 달리는 사람이 가방이나 짐을 들지 않고 빨리 달리는데 꼭 필요한 옷만 입는다고 말했습니다. 가난을 참으로 사랑하는 사람은 예수님과 함께 가기 때문에 천국을 향해 더욱 빨리 달립니다. 많은 이들이 겸덕을 사랑하지만 자신을 낮추지는 못합니다. 가난을 사랑하지만 결핍을 원하지 않고, 희생을 해야 할 때 하지 않으며, 가난을 위해 아무것도 하지 않아 청빈을 거스릅니다. 예수님은 가난을 말로써가 아니라 모범으로 가르치셨습니다. 가난의 실천은 세상에 들어올 때부터 시작하여 떠날 때까지 하는 것입니다. 청빈에 관한 권고는 예수님의 가르침에서 여러 차례 반복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가서 너의 재산을 팔아 가난한 이들에게 주어라. 그리고 와서 나를 따라라.” “누구든지 자기 소유를 다 버리지 않는 사람은 내 제자가 될 수 없다.” 제자들에게 “나를 따르라.”고 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아무것도 소유하지 않으셨습니다. 이것이 사도들이 관대하게 준비한 가난입니다. 사도들은 짐을 싸거나 친척들에게 인사하러 돌아가지 않고 곧바로 배를 버리고 그분을 따랐으며, 그리스도의 가난을 실천하는데 참여했습니다.
다음에 계속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