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2024년 1월 5일 한국진출 59주년 기념일 묵상
창립자 복자 야고보 알베리오네 신부님께서 1947년에 제자 수녀들에게 하신 묵상입니다.
성소에 충실한 것은 영원한 구원의 표시
그대는 왜 수녀가 되었는가? 이 질문의 의미를 넓혀 그대는 왜 창조되었는지 여러분 자신에게 물어보십시오. 우리는 존재하지 않는 세상에 영원히 머물러 있을 수도 있었으나 하느님께서 원하시고 말씀하시고 창조하시자 우리가 생겨났습니다. 이것이 하느님의 뜻이었습니다. “나의 하느님, 저는 당신을 흠숭하고...” 우리는 이 기도에서 “저를 창조하여 주심에 감사합니다” 하고 반복합니다.
기념일을 지내는 것, 그 중에서도 생일을 기념하는 것은 아름다운 일입니다. 오, 하느님은 얼마나 선하신가! 우리는 창조되지 않을 수도 있었으나 창조된 지금 주님께 감사드립시다.
나는 구원될 것인가? 이는 근심되는 문제입니다. 그 누가 고통스러운 병을 영원히 견디기로 자처하겠습니까? 현세 생활에서의 고통은 속죄하는 길일 뿐만 아니라 하느님 자비를 체험하게 하는 것입니다. 천국은 또 하나의 영원입니다. 여러분이 커다란 기쁨과 큰 위로를 느끼고 하느님과 친밀한 때가 있었습니까? 오 그러나 이런 것들은 천국의 기쁨 중에 작고 희박한 빛이었을 것입니다.
프란치스코 하비에르 성인은 하느님께서 보내시는 감미로움이 자신이 감당하지 못할 만치 범람할 때면 마치 질식하고 기력이 빠지는 것 같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직 천국의 작은 빛일 따름이지 정말 천국은 아닙니다. 천국에 불려 올라갔던 성바오로는 이렇게 말씀하실 수 있었습니다. “하느님께서 당신을 사랑하는 자들을 위하여 마련한 것은 사람의 눈이 보지 못하고 사람의 귀가 듣지 못하고 사람의 마음이 맛보지 못한 것이다.” 영원한 행복과 영원한 불행, 이 두가지 가운데 여러분은 어느 쪽을 택하시겠습니까? 어느 쪽을 준비하고자 합니까?
“만일 내가 나의 성소에 충실하다면 나는 영원히 구원될 것이다” 이것이 확실한 구원의 표시입니다. 주님께서 여러분에게 마련한 길을 가십시오. 역경에도 불구하고 두려움 없이 그 길을 잃지 말고 그 길로 걸어가십시오. 여행하는 동안에는 많은 불편, 사고, 고장, 폭풍, 질병, 달갑지 않은 친구, 불편한 일 등이 생길 것이며 길을 잘못들 위험도 만날 것입니다. 이와 같이 우리의 영성생활도 여행에 비교할 수 있으며 사실 영성생활은 영원을 향하여 가는 여행인 것 입니다. 성소는 하느님으로부터 나와 우리에게 제시되었으며 우리는 그것을 알았습니다. 이 길을 지나면서 타격과 불편과 불안을 겪게 되겠지만 자기의 소명과 사명에 충실할 때, 수도자가 서원을 지킬 때, 명하는 것을 이행하고 규칙을 지킬 때 지대하고 확실한 구원의 표적을 지니는 것입니다.
수도생활은 지은 죄를 실로 아파하고 뉘우치면서 모든 죄를 피하고 멀리하는 은총을 주님께 청합니다. 충실한 수도자는 확실한 구원의 표시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는 십계명 외에도 복음적 권고를 지키기 때문이며 만일 이것을 성실하게 지킨다면 분명히 구원될 것입니다. 아버지의 명령을 실행할 뿐만 아니라 아버지의 원의까지도 실천하기 위해서 알아내고 해석하는 아들은 성실합니다.
충실한 수도자는 일생동안 교만과 싸웁니다. 그리고 자신을 온전히 낮추신 하느님의 아들을 연구하고 관조합니다. 그분은 하늘의 영광으로 빛나면서도 가난하게 비우시어 어머니이신 동정 마리아의 품안에 숨으시고 초라한 외양간에 나셨습니다.
우리는 우리를 낮춘 만큼 높아질 것입니다. 서원때 “만일 서원한 바를 충실히 지키면 이 세상에서는 백배의 상을 받고 후세에서는 영원한 생명을 얻을 것을 주님의 이름으로 약속합니다.” 하고 말합니다. 그대가 조건을 다 채우면 영원한 생명을 누릴 것입니다. 서원에 충실함은 우리에게 영원한 구원을 확증합니다. 그러므로 우리 자신 안에 들어가 항구함을 보여주는 ‘원한다’는 말을 합시다. 용기를 내고 앞으로 나아가십시오.
그대는 수도원에 있고 거룩한 수도복을 입었으며 서원을 했고 매일 발한 서원을 새롭게 하고 있으니 그대 안에 영원한 구원의 표시를 지니고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