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2023년 12월 20일 수요 묵상
창립자 복자 야고보 알베리오네 신부님의 ‘복음을 위한 몸과 마음’에서 발췌한 묵상입니다.
현세의 삶
”여러분 앞에는 생명과 죽음의 길이 있다.“ 철학자와 영적 스승은 다음과 같은 말을 되풀이한다. ”모든 일의 끝을 생각하라.“ 우리의 삶은 이 지상 삶으로 끝나지 않는다. 죽음은 우리를 영원으로 넘어가도록 재촉한다. 로마로 가고자 한다면 반대 방향으로 가는 길을 택하지 않는다. 이것은 분명한 진리다.
인생은 짧지만 그 결과는 영원하다. 사실 이 인생에서 우리의 영원한 행복 또는 불행이 결정된다.
삶의 목적은 행복한 영원, 곧 지성, 의지, 마음, 육신이라는 인간 ‘전체’의 영원한 구원을 준비하는 것이다. 만일 어떤 사람의 지체가 온전해도 장애가 있거나, 심장 또는 혈액에 병이 있다면 건강하다고 말할 수 없다. 지성, 의지, 마음이라는 인간 전체가 건강할 때 우리는 영원한 구원을 준비하는 것이다. 덧붙인다면, 이 지상 여정을 지나 이르게 될 우리가 지향하고 있는 참 생명은 하늘의 영광이라는 초자연적 생명이요, 우리는 거기서 하느님의 지복에 참여하여 참 행복을 누리게 될 것이다. 우리는 인간의 식탁에 앉는 것이 아니라 하느님의 식탁에 앉을 것이다. 천상 스승은 말씀하신다. ”내 아버지께서 나에게 나라를 주신 것처럼 나도 너희에게 나라를 준다. 그리하여 너희는 내 나라에서 내 식탁에 앉아 먹고 마실 것이다.“(루카22,29-30)
천국에서는 우리 안에 행복이 있는 것이 아니라 하느님 안에 있는 것이다. 실재로 천상 심판자가 오시어 이렇게 말씀하실 것이다. ”와서 네 주인과 함께 기쁨을 나누어라.“(마태25,21)
참된 행복은 존재의 완성이요, 우리 존재는 하느님께 속해있다. 그러므로 참된 행복은 하느님 안에 쉬는 것, 하느님과 하나가 되는 것이요, 하느님께 속하는 것이다. 이는 자연질서 안에서 그러하듯이 초자연적 질서 안에서는 더더욱 그러하다. 이러한 드높임을 통해 우리는 얼굴과 얼굴을 맞대고 하느님을 바라보고, 모든 피조물을 초월해, 하느님 당신 자신을 알고 계시듯 하느님을 알고 하느님 안에서 일하고 하느님 안에서 즐기도록 정해졌다. 영원을 위한 준비란 지성, 의지, 마음, 육신, 우리의 온 존재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하느님 안에 확고하게 머무는 것이다. 현세의 삶은 자신안에 영원한 행복을 참되게 준비하는 형태와 특성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그 수단은 예수 그리스도다.
아담과 하와는 이미 하늘 가까이 초자연적 준비상태에 있었다. 그러나 죄로 인해 하늘에서 아주 멀어졌다. 만일 하느님이 당신의 무한한 자비를 통해 앞으로 다가올 구세주라는 하나의 길, 하나의 희망을 드러내 보이지 않으셨다면 그들은 결코 하늘에 이를 수 없었을 것이다. 인간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자신을 회복시킬 수 있다. 예수님을 믿음으로써 지성을, 예수님의 귀감을 따름으로서 의지를, 예수님이 얻어주신 은총을 통해 마음을, 육신을 ‘십자가에 못 박고’ 예수 그리스도의 육신으로 변화시킴으로써 육신을 회복시킬 수 있다. 천상 스승께서 가르쳐주셨듯이 무엇보다 먼저 지성이 회복되어야 한다.
잘못과 여러 가지 잘못
인간은 일치 또는 통합을 이루어야 했다. 다시 말해 지성, 의지, 마음과 같은 능력이 통합되어야 했다. 죄는 이 일치를 파괴시켰고, 지금은 매우 혼란하다. 이성은 마음을 다스리고 마음은 이성을 사랑으로 빛내고, 의지는 정욕의 방해를 없애고 이성에 의해 강해져 선을 행해야 했다. 이것이 바로 일치다.
하느님의 은총은 이 일치를 이루고 드높이기 위해 기묘하게 작용했다. 그리하여 인간은 하나이고 삼위인 하느님의 본성을 드러내고 있었다. 인간은 하느님의 모습으로 창조된 존재로서 그 능력(지성, 감성, 의지)은 셋이고, 내적 외적 활동은 하나였다.
일치가 깨어지면 이성과 마음은 의지를 반대 방향으로 밀고 가게 되며, 이성은 제멋대로 활동하고 통제되지 않는 사랑이 감각에 불을 질러 육체를 파괴시킨다. 하느님의 은총을 받지 않은 의지는 감정에 의해 늪 속으로 빠져들어 육과 영의 두 가지 법이 생긴다. 그래서 성바오로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선을 바라면서도 하지 못하고, 악을 바라지 않으면서도 그것을 하고 맙니다.’(로마 7,15.19)
그리스도 안에서 일치를 다시 이루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