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2023년 12월 13일 성녀 루치아 동정 순교자 기념일 수요 묵상
창립자 복자 야고보 알베리오네 신부님의 복음을 위한 몸과 마음에서 발췌한 묵상입니다.
너희의 머리를 들어라
“그대는 먼저 믿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 믿음에 대한 보상으로 하느님을 뵙게 될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현재 우리의 모든 삶이 미래의 삶을 준비하는 것이듯, 지적인 삶은 미래의 우리 모든 행복을 비추는 중심이요 원리가 될 지복직관을 위한 특별한 준비다.
지복직관은 어떤 피조물의 매개 없이 얼굴과 얼굴을 맞대고 직접 하느님을 뵙는 것이 특징이다. 그뿐 아니라 현재의 삶이 공통된 직관적 인식에서처럼, 그 어떠한 관념의 도움 없이 하느님의 본질 자체가 우리 지성에 직접 결합되어 관념의 역할을 한다. 직관은 하느님이 당신 자신을 바라보시는 그 거룩한 광채인 영광의 빛을 통해 실현된다. 이 빛은 지복직관에 이른 복된 인간 지성에 덕성을 통해 침투하여 하느님 뵙기에 합당한 사람으로 변화시킨다. 지복직관에서는 지성이 하느님 안에서 하느님을 뵙는다. 지성은 가능한 범위 내에서 피조물을 하느님이 되게 하고 행복하게 해준다.
“내가 이르건데 너희는 신이다.”(요한 10,34)
이 세상에서 할 수 있는 직접적인 준비는 신양생활뿐이다. 사실 준비는 반드시 지향하는 목표와 되도록 비슷한 형태를 띠어야 한다. 물론 지성은 하느님 안에서 사는 훈련을 신앙을 통해 하게 된다. 신적 진리란 믿어야 할 신앙의 진리가 아닌가? 지성이 전적으로 동의해야 하는 것은 하느님 권위에 관한 것이 아닌가? 신앙인이 믿는 것은 이성을 통해 깨달았기 때문이 아니라 하느님이 그렇게 말씀하셨기 때문이다. 믿고 있는 신비에 대해 아무것도 이해하지 못할 수 있지만, 그것이 무슨 상관이겠는가? 하느님이 그렇게 말씀하신다는 것으로 충분하다. 지성에 있어서 이러한 신앙은 하느님 안에서 살기 위해 단순히 인간적 삶보다 뛰어난 새로운 삶, 지성의 희생과 극기, 곧 자기 자신을 위해 사는 것을 포기하는 것이다.
영광의 빛
성부는 당신의 신적 본질을 영원에서부터 관조하시면서 말씀/Verbo을 낳으시고, 이 신적 본질을 완전히 표현하는 한 말씀/Parola을 하셨다. 이 말씀 Verbo와 Parola는 제2위격인 성자요, 성부의 말씀이시다. 더 나아가 성부와 성자는 서로 관조하시며, 실체적 사랑으로 서로 사랑하신다. 이 사랑은 우리가 성령이라고 부르는 무한한 불꽃이다.
이처럼 하느님의 내적 생명은 성부 안에 그 원천이 있으며, 성자 안에서 빛나고, 성부와 성자 안에서 성령을 통해 무한하고 영원한 ‘신적순환’이 이루어진다. 따라서 하나이면서 셋이요, 셋이면서 하나라고 말할 수 있다.
복된 이는 하느님이 당신을 인식하는 것과 같은 빛을 통해 하느님의 본질을 함께 바라보기 위해 이 신적 생명의 순환 속으로 들어간다. 이것은 철을 달구는 열이 철을 빨갛게 달구면서도 태워버리지 않는 것과 같이 영혼의 본성을 파괴하지 않고 드높여준다. 이것이 하느님의 본성에 참여하는 것이요, 천상 성부의 왕국에서 하늘나라의 식탁에 앉는 것이다.
인류에게 선물을 주셨다
사실 인간은 참 신앙을 통해 무한히 높은 단계로 드높여진다. 이 단계를 향해 초자연적으로 일하고, 초자연적으로 열매를 맺으며 초자연적 상급을 받게된다. 마치 야생 올리브에 좋은 올리브 싹을 접목시키면 야생 올리브가 새로운 열매를 맺는 것처럼, 그리스도께 접목되면 그 결실과 일이 인간의 것이면서도 그분의 것이 되며,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 드높여진다.
그러나 신앙의 꽃은 거룩한 태양의 빛 아래에서만, 곧 성령의 열기 아래서만 피어난다. 그래스 트리엔트 공의회는 다음과 같이 가르친다. “성령과 그의 도움이 선행되어 영감을 받지 않고서도 신앙 행위를 할 수 있다고 말하는 사람은...파문을 당한다.”
사실 원인과 결과 사이에는 필연적으로 연관된다. 삼단논법의 결과는 두가지 전제된 범위를 벗어날 수 없듯이 초자연적 공로는 그 뿌리 곧 원인이 초자연적 본성이라야만 검증될 수 있다. 신앙을 통해 행동하고, 하늘에 보물을 쌓는 것이다. “의인은 믿음으로 살리라.(히브10,38) 수도생활은 가장 활기찬 신앙생활이다. 만일 신앙이 바래면 수도생활을 포기할 것이다. 아직은 그리스도인일 것이다. 아니 어쩌면 이미 그리스도인이 아닐지도 모른다. ”가장 좋은 것이 부패하면 가장 나쁜 것이 되기“ 때문이다.
이성을 사용하게 된 인간은 의화에 이르기 위해 자신이 능력으로 하느님께 협력해야 한다. 인간의 으뜸가는 능력은 영혼의 능력이요, 그 중에 지성이라는 능력이 있으며, 신앙행위는 이 지성에 속한다. 모든 인식이 감각에서 출발하듯이 모든 행위는 지성에서 출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