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2023년 12월 6일 대림 제1주간 수요묵상
창립자 복자 야고보 알베리오네 신부님의 복음을 위한 몸과 마음에서 발췌한 묵상입니다.
깨어있음!
신앙, 윤리, 전례, 교회, 사회에 대한 교회의 가르침...등에 반대되는 모든 생각에 ‘동의하는 것’은 죄가된다.
이러한 죄는 소죄 일수도 있고 대죄 일수도 있다. 신앙, 애덕, 제4계명, 제6계명, 제9계명, 제10계명에 반대되는 생각에 대해서는 언제나 성찰이 필요하다.
외적 고요와 내적 갈등 사이에 어떤 대립이 있는가! 반항심, 허영심, 육욕, 광적인 망상, 비이성적인 속된 생각...등은 독서, 수다스러움, 영화관람, 야심...등에서 생긴다. 같은 공동체 안에도 단순한 사람, 온전히 하느님의 것인 사람, 평화스러운 승리에 가득찬 사람이 있다.
중요한 것은 “그 사람이 어디에 있느냐 하는 것이 아니라 무엇을 생각하고 있느냐는 것이다.” 성 바오로는 사슬에 묶여 있으면서도 이렇게 썼다. “나는 위안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나는 우리의 그 모든 환난에도 기쁨에 넘쳐있습니다.”(2고린7.4) 다른 사람 같으면 절망하고 하느님과 사람들 그리고 자기 자신을 저주할 것이다.
돈 많은 미식가는 배가 부르면서도 불행했고, 라자로는 상처가 온몸을 덮고 있는 허기진 상태에서도 큰 평화를 누렸다.
우리의 성격은 대부분 생각을 다스리도록 우리를 이끄는 내적 훈련에 달려있다.
‘신경과민’은 아무에게도 드러내지 못하고 결코 이겨본 적이 없는 교만, 야심, 저속한 질투심...등에서 유발한 씁씁한 생각이 질풍노도와 같이 난무한 다음에 오는 결말이 아닌가? 그리고 참으로 부드럽고, 한결 같은 태도, 이해심, 새롭고 거룩한 집을 짓기 위해 잡동사니를 이용하는 것. 선으로 악을 이기고자 늘 탐구하는 것은 자신의 생각을 다스리는 습관에서 오는 것이 아닌가?
만초니는 페데리코 추기경의 침착함을 뛰어난 솜씨로 묘사하고 있다.
“페데리코의 빼어난 모습은 그를 사랑하게 만들었다. 페데레코의 태도는 자연스럽게 정돈되어 있었으며, 자신도 모르게 당당했고, 세월이 지나도 전혀 손상되거나 나태해지지 않았다. 근엄하고 활기찬 눈과, 깨끗하고 사색적인 이마는 창백한 얼굴과 맞닿은 백발과 함께, 금욕과 명상의 고된 노력의 흔적을 보여주었는데 특히 일종의 순수한 활력이 돋보였다. 이목구비는 좀 더 젊었다면 말 그대로 아름답다고 할 만큼 잘생겼다. 습관적으로 이루어지는 엄숙하고 자비로운 생각, 오랜 삶에서 거듭된 마음의 평화, 사람에 대한 사랑, 형언할 수 없는 희망으로 가득 찬 기쁨은 노년의 아름다움을 돋보이게 했고, 화려한 붉은 복장과 순수한 정신 속에서 더욱 두드러 졌다.”(A. Manzoni 약혼자들)
내적 수양 없이는 어는 누구도 그 삶이 평온하지 못하다. 감각의 절제나 수도회의 봉쇄, 도움 등과 같은 외적인 절제는 어느 순간 내면에서 일어나는 나쁜 생각의 압력에 굴복될 수 있으며, 사람을 망치거나 걸림돌이 되는 행동으로 이끌어 갈 수 있다.
우리는 사라진 과거와 어둠에 싸여있는 미래 사이에서 덧없이 지나가는 순간을 살고 있다. 인간은 자신의 뒤를 돌아보고 앞을 내다보아야한다. 과거에 가장 유익한 경험, 교훈, 경고를 길어내고, 미래에 대한 불안한 예감이 건전한 낙관주의와 결합되어 더 높은 곳으로 우리를 끌어 당겨야 한다. 여기에 과거에서 보물을 모으는 기억과 미래를 준비하고 다가올 일을 현실적으로 그리고 거의 감지할 수 있게 하는 상상이 있다. 길을 비춰는 상상의 횃불로 결단력 있게 앞을 향해 응시하면서 발걸음을 옮겨야 할 것이다.
그리스도인의 이상은 부정적인 것이 아니라 긍정적인 것이다. 선의의 바다 속에 악을 가라앉힌다.
지성의 훈련은 바르고 투명하고 균형잡힌 가운데 일치를 이루도록 이 두 개의 힘을 모을 것이다. 이것은 그리스도의 충만, 더 나아가 수도생활의 충만을 통해서만 가능한 것이다.
과거에 뿌리를 둔 지성, 마음, 의지와 하나가 되고 상상력으로 우리의 실존보다 더 진솔한 미래의 천국을 느낀다면... 그렇게 된다면? 의지의 활동은 힘에 넘칠 것이고, 영혼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성소의 드높은 보상을 향해 걸음을 서두를 것이다.
사람은 생각하는 대로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