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24년 1월 10일 연중 제1주간 수요 묵상
창립자 복자 야고보 알베리오네 신부님의 ‘복음을 위한 몸과 마음’에서 발췌한 묵상입니다.
네 정신을 다하여 주님을 사랑하여라
율법학자 한 사람이 이렇게 그들이 토론하는 것을 듣고 있다가 예수님께서 대답을 잘 하시는 것을 보고 그분께 다가와, “모든 계명 가운데서 첫째가는 계명은 무엇입니까?” 하고 물었다. 예수님께서 대답하셨다. “첫째는 이것이다. 이스라엘아 들어라, 주 우리 하느님은 한 분이신 주님이시다. 그러므로 너희는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정신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주 너의 하느님을 사랑해야 한다. 둘째는 이것이다. 네 이웃을 너 자신처럼 사랑해야 한다. 이 보다 더 큰 계명은 없다.” 그러자 율법학자가 말하였다. “훌륭하십니다 스승님, 그분은 한 분뿐이시고 그 밖에 다른 이가 없다 하시니 과연 옳은 말씀이십니다. 또 마음을 다하고 생각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그분을 사랑하는 것과 이웃을 자기 자신처럼 사랑하는 것이 모든 번제물과 희생제물 보다 낫습니다.” 예수님께서는 그가 슬기롭게 대답하는 것을 보시고 그에게 “너는 하느님 나라에서 멀리 있지 않다.” 하고 이르셨다.
“네 정신을 다하여 주님을 사랑하라.”는 명령안에 그리스도인의 삶은 그리스도께 접목되어 있다는 것을 쉽게 깨달을 수 있다. 그리스도는 우리의 길, 진리, 생명이시다. 지성은 그리스도의 지성에, 의지는 그리스도의 의지에, 마음은 그리스도의 마음에 접목되어야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인간은 심판 때에 그리스도의 모습을 닮은 사람이 되어 있을 것이다. ‘당신의 아드님과 같은 모상이 되도록 미리 정하셨다’(로마 8,29 참조) 그러므로 가장 필요한 것은 지성을 다하여 주님을 사랑하는 것이다.
우리의 지성은 분명 진리를 인식할 수 있으며. 인내롭게 노력한다면 계시의 도움을 받지 않고도 자연계에 속하는 기초 진리의 많은 부분을 인식할 능력이 있다. 그러나 면목없는 나약함이 얼마나 많은가!
하느님과 하느님의 일로 기꺼이 향하지 않고, 최초의 상태에서 그랬던 것처럼 피조물에서 창조주께로 거슬러 올라가려 하지 않으며, 자기네 근원으로 되돌아가려 하지 않고 피조물에 탐닉하고 있다. 자신의 호기심을 만족시키는 일에 주의를 집중하고, 자신의 목적에 관한 것은 소홀히 한다. 현세의 일에 마음을 쓰느라 영원을 생각하는 일은 방해받기 일쑤다.
얼마나 쉽게 오류에 빠지는가! 여러 가지 편견에 기울어 욕망이 영혼에 파문을 일으키고, 진리와 영혼 사이에 베일을 늘어뜨려 얼마나 많이 바른 길에서 벗어나게 하는가! 너무도 자주 도덕적 삶의 방향이 달려 있는 큰 문제 앞에서도 그렇다.
우리 의지도 하느님을 따르는 대신 멋대로 독립을 주장하며 하느님께 순종하는 것이 어렵다. 특히 하느님의 지상 대리자에게 순종하는 것을 어려워한다. 선을 행하고 싶어도 이를 가로막는 어려움을 극복하려는 노력은 참으로 미약하고 항구하지 못하다는 것을 싫도록 체험하지 않는가! 그리고 감정이나 정욕에 끌려가는 때는 얼마나 많은가! 성바오로는 이 서글픈 나약함을 잘 묘사하고 있다. “선을 바라면서도 하지 못하고, 악을 바라지 않으면서도 그것을 하고 맙니다. 나의 내적 인간은 하느님의 법을 두고 기뻐합니다. 그러나 내 지체 안에는 다른 법이 있어 내 이성의 법과 대결하고 있음을 나는 봅니다. 그 다른 법이 나를 내 지체 안에 있는 죄의 법에 사로잡히게 합니다. 나는 과연 비참한 인간입니다. 누가 이 죽음에 빠진 법에서 나를 구해 줄 수 있습니까?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나를 구해주신 하느님께 감사드립니다.”(로마 7,19-25)
그러므로 바오로 사도의 선언을 통해 알 수 있듯이 이 비참한 상태에서 구제책은 ‘구원은총’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