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죄의 위험
창립자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님께서 1943년 3월에 하신 묵상입니다.
죄에 떨어질 위험에 대해 봅시다. “위험을 즐기는 자는 그 위험으로 망하리라.”는 말을 자주 들었습니다. 모든 위험은 우리를 죄로 이끕니다. 길을 갈 때 길 가운데로 걸어간다면 자동차에 치일 위험이 있습니다. 절벽 끝으로 간다면 절벽 아래로 추락할 위험이 있습니다. 죄로 이끄는 위험에는 특히 세 가지가 있는데 유혹과 기회와 습관입니다.
1) 미움, 분노, 욕정, 복수, 교만의 유혹들은 악마에게서 올 수 있습니다. 또 이런 유혹들은 세상에서 기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잘 살펴보면 유혹은 자주 우리 자신에게서 올 수 있습니다. 미각, 교만, 게으름의 유혹이 있습니다. 성 야고보는 “사람은 저마다 자기 욕망에 사로잡혀 꼬임에 넘어가는 바람에 유혹을 받는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죄에 떨어지게 하는 첫 번째 위험이 이 유혹입니다.
2) 두 번째 위험은 기회입니다. 어떤 사물이나 사람이 죄지을 가능성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의 말이나 행동이 우리를 미지근함, 게으름으로 이끌 때 바로 죄의 기회가 되는 것입니다. 독서와 시간을 허비하게 하고 생각을 산만하게 하는 영상 등도 죄의 기회가 됩니다. 죄의 기회는 세상에든 공동체 안에든 어디에나 있습니다. 소유하고 있는 물건에도 있습니다.
3) 세 번째로 죄의 위험은 나쁜 습관입니다. 습관들이 쉽게 죄를 범하게 하는 것입니다. 불경스런 말은 하는 습관이 있다면 무의식중에 모독의 죄를 범하기도 합니다. 경솔하게 얘기해버리고 거짓말을 하는 나쁜 습관이 있다면 죄를 피하고자 대단한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자신에게 나쁜 습관이 있음을 인식했다면 경계하여 그것을 끊어버리도록 애쓰는 동시에 특별한 기도를 바쳐야 합니다. 깊이 뿌리박은 결점들은 깊이 뿌리박았 다 자란 나무와도 같아서 이를 벗어나기 위한 대단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모든 죄의 위험을 피해야 합니까?
죄의 위험 중에는 의도적인 것과 의도되지 않은 것이 있습니다. 그러나 죄에 빠질 수밖에 없다는 것을 체험으로 알면서도 그 위험에 뛰어든다는 것은 죄가 됩니다. 의도적으로 죄의 기회에 빠지는 것이 죄입니다. 좋지 않은 생각을 일으키는 서적이므로 보지 말라는 장상의 지시가 있었음에도 그 책을 본다면 죄가 되는 것입니다
“나는 위험한 기회에 빠지긴 했지만 죄에 떨어지지 않았다.”고 말하는 사람이 있습니다만 위험한 기회에 빠지는 것이 죄의 행동과 마찬가지로 죄를 범하는 것이라고 말하는 편이 낫습니다.
“나는 부르심을 받은 것 같지 않아. 주님께서 내가 수도자로서 살아갈 수 있도록 필요한 은총을 주신 것 같지 않아...”라고 말하면서 습관적으로 성소에 대한 의심을 품는다면 항구하지 못한 위험에 처하게 됩니다. 특히 종신서원 후라면 이런 생각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이런 생각을 하는 사람은 쉽게 실망하고 수도 생활을 중단하게 될 위험에 스스로 뛰어드는 것이므로 죄를 짓는 것입니다.
의도적이거나 위험에 근접한 기회를 만들지 않도록 피해야 합니다.
어떤 사람을 생각하면서 좋지 않은 생각을 떠올린다면 자신을 그런 기회에 빠뜨려 버리는 것입니다. 그러나 예를 들어 사도직과 기부금 때문에 어떤 부인을 만나게 될 때 많은 이야기를 듣게 되거나 세속적인 것들을 보게 되더라도 사도직의 목적이 분명하므로 의도적인 것이 아닙니다. 이런 경우에는 기도하고 (의식적으로) 깨어 있으면서 가능한 한 짧게 방문을 끝내야 합니다.
신분의 은총을 신뢰하십시오! “내가 이런 일을 맡지 않았다면 다른 사람들을 생각하는 분심 없이 나 자신에게 더욱 주의를 기울이며 살 수 있을 텐데.”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맞는 말이지만 다른 이들의 책임자로 있을 때 자기 자신을 생각할 시간이 더 있어야 합니다. 남을 위한 사랑은 우리 영혼에 대한 사랑과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자기 책임 때문에 분심이 든다는 것을 알아차린다면 풍성한 은총을 주시길 주님께 더욱 기도하십시오.
유혹 자체는 선도 악도 아닙니다. 유혹을 이길 때는 공로를 쌓을 기회가 되고, 실패한다면 죄의 기회가 되는 것입니다. 유혹 앞에서 우리가 취하는 자세에 따라 사람이 바뀌는 것입니다. 누구에게나 유혹이 다가 옵니다.
끊임없이 유혹을 당하더라도 실망하지 말고 기도로 주님께 자신을 맡겨야 합니다. 생각이나 환상, 행위가 죄가 되는 것이 아니라 이에 동의를 할 때 죄가 되는 것입니다. 생각 없이 예상치 않게 어떤 영상을 보게 되는 것도 행위이기는 하지만 그것이 죄가 되지는 않습니다. 죄는 동의가 있어야 하고 동의하기 위해서는 의지의 작용이 있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행위로 이루어지지는 않았더라도 행하려는 의도가 있었다면 죄가 되는 것입니다.
우리 주위에는 흉한 것, 악이 항상 존재합니다. 진짜 악인 죄에서 벗어나게 해주시도록 주님께 기도합시다.
“위험을 즐기는 자는 그 위험으로 망하리라.”
(2022년 10월 12일 연중 제 28주간 수요 묵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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