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마음의 보살핌
창립자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님께서 1941년 3월에 하신 묵상입니다.
주요 악습을 이겨내기 위한 수단을 말하기 전에 호기심에 대해 말할 필요가 있습니다. 호기심은 일곱 가지 주요 악습에 관련하여 여덟 번째로 열거할 수 있습니다.
호기심이란 우리에게 무익한 것을 무질서하게 갈망하는 것입니다. 외부인에 대한 소삭, 전쟁이나 세속적인 소식 등을 알려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은 호기심 때문에 자기의 정신까지도 제어하지 못합니다! 공동체에는 다른 사람들에 대한 관심거리를 갖고 다니는 사람들이 늘 있습니다. 얼마나 쓸데없는 낭비인지 모릅니다! 우리의 호기심을 극기해야 합니다. 우리가 알지 말아야 할 것을 알고자 하는 무질서한 원의들을 제어해야 합니다. 그 무엇도 우리 마음을 타락시키지 못하도록 열심히 보호해야 합니다.
마음을 관리한다는 것은 무엇입니까? 마음을 지킨다는 것은 나쁜 것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깨어있다는 뜻입니다.
내적 삶에 대해 깨어있다는 것은 우리 영혼이 하느님께 일치되어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우리 마음은 자제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큰일이 벌어지지 않도록 주의 깊게 경계해야 합니다. 마음을 관리하면 습관적으로 잠심 중에 살게 합니다.
잠심은 정신이 하느님과 하나 되는 것이며, 거룩한 것과 일치하는 것입니다. 잠심하는 사람은 늘 자신이 해야 할 것과 하느님에 대해 생각합니다. 한 해 동안 그를 지도하신 분은 늘 인도해주시고 격려해 주시는 하느님이십니다.
내적 삶, 내적 삶이 필요합니다. 이 때문에 자신을 신중하게 살펴 온 힘을 다해 작업해야 합니다. 내적 삶은 마치 난간을 붙들고 가듯이 올바른 길을 걸어가게 합니다.
습관적이 잠심은 올바른 지향을 보장합니다. 집중하지 못하는 사람은 여기 봤다 저기 봤다 하기 마련입니다. 잠심하는 사람은 아침에 일어날 때부터 마지막 시간까지 모든 것을 하느님을 위해서 합니다. 참으로 올바른 지향이 필요하면 잠심하지 못하는 사람은 올바른 지향을 자주 희석시킵니다. 예수님의 올바른 지향은 항상 생동감이 있었습다.
“나는 항상 아버지께서 좋아하시는 것을 행한다.”
마음을 관리 한다는 것은 올바른 지향을 실천하는 것으로, 곧 모든 행동에 적용됩니다. 하느님의 사랑을 위하여 다른 이들이 알아채지 않게 가려진 곳에서 행하는 것이 가치 있는 것입니다. 살아있는 생생한 지향은 다른 이들이 생각하거나 말하는 것에 대해 전혀 신경쓰지 않습니다.
마음을 관리한다는 것은 우리 자신을 이겨내는 데 매우 강력한 도움이 됩니다. 자신의 마음을 보호하지 않고서 어떻게 자신을 인식할 수 있겠습니까?
자기 마음을 잘 관리하는 사람은 여러 가지 갈망과 감정에 대해 재인식하며 많은 열매를 맺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공로가 큽니다. 기도하러 갈 때는 진심으로 기도하고, 일할 때는 온 힘을 다해서 하고, 공부할 때는 하느님께 대한 사랑과 그분을 기쁘게 해드리기 위해서 합니다. 마음을 관리하는 사람은 말과 행동과 감정을 성화합니다. 잠심하는 이런 사람에게 예수님께서는 당신 자신을 건네시며 당신의 영감을 느끼게 해주십니다. 이런 사람은 주님을 느끼기 때문에 평온하고 평화롭습니다. 영혼 안에 예수님께서 기거하시는 작은 방이 있어 계속 그분과의 일치 안에 머물게 됩니다. 어떤 외적 유혹도 그의 친밀한 대화를 깨뜨릴 수 없습니다. 삶이 아름답고 성령의 선물인 일상적인 영적 기쁨과 천국을 미리 맛보게 됩니다.
이것을 이해하여 마음 관리를 하는 사람은 행복합니다. 그의 삶은 애덕과 사랑의 삶이 됩니다. 그는 피난처와 쉼터를 찾은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그 안에서 일하시고 변용시키기 때문에 그 사람 안에 놀라운 발전이 이루어집니다.
자기 마음을 관리하지 못하는 사람은 온갖 악천후에 무방비 상태인 광장과도 같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그와 똑같은 상태임에도 납득하려하지 않습니다. 마음을 관리하지 않기 때문에 수도생활에서 아무것도 발견하지 못합니다.
마음을 관리함으로써 예수님을 발견하십시오. 이러한 조건하에서만 여러분은 참된 수녀가 될 수 있습니다. 마음을 관리하는 이는 행복합니다. 이를 실천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아주 많지는 않습니다.
마음을 잘 관리한다면 평화와 진보의 비결을 얻을 것입니다!
(2022년 10월 19일 연중 제 29주간 수요묵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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