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기도
창립자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님께서 1943년 3월에 하신 묵상입니다.
기도는 하느님과 대화를 나누는 거룩한 수단으로, 천국에서 하게 될 것을 미리 앞당겨서 하는 것입니다. 약한 자를 강하게 만들어 주는 거룩한 수단인 기도는 주님이 사람에게 베풀어주신 가장 큰 위안인 동시에 악마가 가장 강력히 유혹하는 부유함입니다.
기도는 스승 예수님께서 하신 위대한 권고입니다. 스승의 권고를 따르지 않는 제자는 진보할 수 없을 것입니다.
믿어야 할 진리와 윤리적인 가르침과 함께 기도는 구원을 얻기 위한 세 번째로 큰 수단입니다. 구원을 얻기 위해 우리는 믿어야 하고, 믿는 것을 실천하면서 기도해야 합니다.
기도는 단순한 행위로서 기도의 덕, 또는 기도의 정신으로 볼 수 있습니다. 어떤 상황에서는 믿음이 없는 사람도 기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습관적인 기도, 덕을 지닌 기도는 맛을 들여 자주 기도하고 기쁘게 기도하는 사람에게만 가능합니다.
곧바로, 즐겁게, 기쁘게. 기도의 정신은 자신이 가난하고 연약하다고 여기지만 지속적으로 기도 속에서 맡은 일에 충실하고자 노력하면서 기도가 몸에 익은 사람을 말합니다. 이들은 자신의 약점과 무력함을 인정하며 책임을 느끼지만 언제나 주님의 도우심을 기다립니다. 살아있는 기도를 일상에서 보여주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 단계에 이른 사람들은 끊임없이 기도를 올리고 있는 것입니다. 그의 정신이 겸손과 신뢰로 하느님 앞에 엎드린 자세로 있기 때문입니다.
이와 반대로 어떤 사람은 성당에서 무릎을 꿇고 오랫동안 기도를 해도 조금밖에 기도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의 신심에는 혼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은 신심업에 충실해야 하지만 외적인 실천이 아니라 기도의 정신과 효경의 삶에 도달하도록 마음 써야 합니다. 이 신심 생활에 대해 정의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성체 안에 현존하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천상 모범을 생각하십시오. 그분은 침묵 속에서 사람들을 위해 형언할 수 없는 탄식으로 천상 아버지께 자비를 구하고 계십니다.
기도의 정신을 지닌 사람은 많은 말을 하기보다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하느님께 말씀드리면서 주님의 도우심을 기다립니다.
기도의 정신을 얻기 위한 두 가지 조건은 겸손과 신뢰입니다.
‘겸손’, 우리는 끈임없이 힘과 빛이 필요하지 않습니까? 항상 약하고 지치지 않습니까? 덕의 길로 나아간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가를 알고 있지 않습니까?
겸손은 지극히 높으신 하느님께 분향처럼 올라 은총의 비가 되어 우리에게 내려오는 것과 같습니다. 겸손은 자신의 약함을 진심으로 인정하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은 겸손 그 자체로 보입니다. 이 겸손한 사람들이 주님께 신뢰를 둔다면 참 기도의 정신을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겸손과 더불어 기도의 정신을 얻기 위해 하느님의 섭리에 대한 ‘신뢰’가 필요합니다. 하느님은 우리 아버지이시므로 그분을 신뢰해야 합니다. 하느님께서 우리를 성덕으로 부르시고 도달할 수 있도록 필요한 은총까지 주신다는 확신을 가져야 합니다. 주님의 자비와 지극히 거룩하신 마리아께서 어머니의 사랑으로 돌봐 주시고 수호천사가 곁에 있다는 확신을 지녀야 합니다.
백부장은 이방인이었으나 주님께 대한 신뢰의 훌륭한 모범을 보여주었습니다. 사도들과 또 예수님께 필요한 은총을 청하기 위해 다가왔던 많은 영혼이 바로 이러한 믿음으로 살았습니다. 많은 어려움 중에서도 평화를 누린 성인들도 이 믿음으로 살았습니다.
성체 안에 계신 예수님이 우리 모범이 되어야 합니다. 주님께 겸손과 신뢰가 담긴 기도의 정신을 베풀어주시도록 청합시다. 이 기도의 정신을 주신다는 것은 당신의 보고의 열쇠와 같은 참으로 귀한 선물을 주시는 것입니다.
기도는 참으로 어떤 것도 물리칠 수 있는 강한 무기입니다. 그런데 기도의 정신, 기도에 계속 머무는 상태인 삶의 기도는 더욱 그렇습니다.
(2022년 10월 5일 연중 제 27주간 수요묵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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