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하느님에 대한 사랑
창립자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님께서 1943년 3월에 하신 묵상입니다.
하느님에 대한 사랑은 우리의 지성, 의지, 마음을 주님께 일치시키는 것입니다. 주님을 사랑한다는 것은 주님을 찬미하고 영광을 드리며, 하느님의 나라가 임하시기를 바라고 그분의 거룩함을 주님과 함께 즐기는 것입니다. 하느님의 사랑은 은총 지위에 있을 때 누리게 됩니다. 물론 이 사랑에도 많은 단계가 있으나 대죄를 짓지 않으면 늘 주님 사랑 안에 머물 수 있습니다. 대죄는 주님 사랑에서 우리를 떼어 놓습니다.
주님을 사랑하는 것이 첫째가는 계명입니다. 우리의 온 생애 동안 주님만 바라야 하는데 이것이 바로 사랑입니다. 언제나 천국만을 바라보며 살아야 하는 것 또한 하느님에 대한 사랑입니다. 유일하게 대죄는 이 원의를 제거합니다.
하느님의 사랑 안에 완덕이 있습니다. 다른 결심들은 하느님의 사랑에 도달하도록 방해물을 없애주고 차츰 진보하는 단계가 되어 줍니다. 다른 덕들, 곧 믿음과 희망도 이 사랑에 도달하기 위해 도움이 되는 것들입니다.
하느님에 대한 사랑에는 한계가 없습니다. “덕행은 중용에 있다.”는 말을 하지만 “사랑은 중용에 있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사랑이 과도하다는 말은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모든 것 위에 하느님을 사랑할 때 완전한 사랑이 됩니다. 사랑에는 여러 단계가 있지만 초기 단계라 해도 지상의 그 어떤 가치보다 높습니다. 예수님이 우리를 사랑하시는 만큼 우리도 예수님을 사랑해야 합니다. 예수님의 사랑을 측정 할 수 있습니까? 그 어떤 피조물보다 예수님을 사랑해야 합니다. 예수님의 사랑을 감각적으로 느끼려고 애쓸 필요는 없습니다. 예수님을 잃지 않기 위해 희생을 치르더라도 내 모든 것, 생명까지 바칠 수 있어야 합니다. 감각적인 사랑을 획득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느님께서 주시는 위로는 연약한 우리를 격려하기 위함입니다. 우리에게 위로가 주어진다면 우리의 연약함 때문에 도와주시는 것이기에 우리 편에서 위로만 찾아 나서지 말아야 합니다.
하느님을 사랑하는 것은 하느님과 같은 생각을 하고, 그분의 뜻을 행하고, 모든 것 위에 그분만을 원하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은 많은 말과 아무런 요구나 이의 없이 장상의 지시를 기쁘게 따릅니다. 우리 마음이 모두 주님의 것일 때 하느님의 사랑이 우리 안에 힘차게 살아있게 됩니다. 그런가 하면 어떤 사람에게는 순명 하도록 설득하기 위해 1년이 걸립니다. 그런 사람을 다루기 위해서는 적절한 기회를 찾기 위해 마음 써야 하고, 설득하기 위해 갖가지 명분을 찾아내야 합니다. 이것은 하느님께 대한 참다운 사랑이 아니라 자기 자신을 사랑하고 있는 것입니다.
주님을 어떻게 사랑해야 합니까?
1) 매일, 매 순간 주님의 뜻을 행하는 것입니다. 내일 죽는다 할지라도 과거나 미래를 사는 것이 아니라 매일 공동으로 맡겨진 일을 잘 수행하면서 현재를 잘 살아야 합니다. 과거에 〔범한 죄〕 때문에도 겸손해야 하겠지만, 주님을 신뢰해야 하고 과거의 죄를 보속하기 위해 현재 해야 할 의무를 잘 이행해야 합니다. “지금 시작한다.”라는 생각으로 살아가야 합니다. 과거는 이미 지나간 것이고 미래는 아직 우리 손에 있지 않습니다. 어찌하여 계속적으로 과거의 좋았거나 나빴던 일을 생각하는 것입니까? 쓸데없이 해를 끼치는 환상에 왜 정신을 씁니까? 만일 이런 책임이 맡겨지며 이렇게 하고, 그 분원으로 가게 되면 저렇게 살것이고... 라면서 왜 미래에 대한 공중누각을 세우는 것입니까? 이런 환상에 빠지지 말고 (그 상상력)을 그리스도의 수난, 죽음, 묵주기도의 신비를 묵상할 때 사용합시다! 허공에 떠 있지 말고 현실적인 사람이 되어 현재를 생각하도록 하십시오. 과거나 미래에 살아서는 안 됩니다.
2) 하느님의 사랑을 얻고 그 사랑에 머물기 위한 둘째 수단은 매일 아침저녁으로 우리의 등불을 켜는 것입니다. 아침 첫 시간과 저녁 마지막 시간을 잘 보낸다면 복된 날이 될 것입니다. 아침에 곧바로 지성으로 예수님께 달려가고, 미사와 영성체를 통해 예수께 사랑의 불을 켜 드리며, 묵상을 통해 주님께서 사랑의 불을 더 밝게 해주시도록 합시다. 저녁에도 헛된 생각으로 시간을 허비하지 말고 하느님 안에 잠심하여 하루의 모든 활동을 주님께 바치며 모든 심장의 고동과 맥박, 동작, 자는 동안의 무의식까지도 바칩시다. 다음날 아침에 주님을 모시려는 원의를 품고 쉬러 갑시다.
하루 중에 조금씩 하느님의 사랑을 희석시키는 많은 순간이 있지만, 주님께 기도하며 늘 깨어있도록 합시다. 또 십자가가 주어지고 마음이 건조해지겠지만 그 모든 것들은 사랑의 불꽃을 잦아들게 하는 것이 아니라 잘 인내하면 더욱 환히 타오르게 할 것입니다.
모든 계명과 수도서원의 목적이 하느님께 대한 사랑의 불을 더욱 밝히기 위한 것임을 기억합시다. 우리 삶이 끝나 죽음을 받아들일 때 영원히 남겨질 이 사랑으로 우리의 삶을 끝내게 될 것입니다.
(2022년 9월 28일 연중 26주간 수요묵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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