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2023년 1월 18일 연중 제2주간 수요 묵상
이런 질문을 해볼 수 있습니다. 빗자루를 들고 마당을 쓸거나 유리창을 닦거나 땅을 파는 일 등 가장 단순하고 시시한 일들이 어떻게 상을 받을 수 있는가?
한 땀의 바느질이 어떻게 영원한 상을 받겠는가? 왜 그런가 하면, 행동은 하느님과 우리 둘이서 행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의지와 하느님의 은총이 함께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행동을 하고 하느님은 그것을 초자연적인 상태로 높여 주시는 것입니다.
식탁에서 과일을 먹을 때 취하는 태도는 어떠합니까? 동물적입니까? 인간적입니까? 물론 인간적인 행동을 취합니다. 여러분의 자리에 원숭이 한 마리를 놓는다면 동물적인 행동을 할 것입니다. 행동 자체는 같습니다. 그러나 그 가치는 행동하는 주체에 달린 것입니다. 같은 행동을 취했을지라도 얼마나 큰 차이가 납니까!
같은 행동을 하더라도 은총 지위에서 올바른 지향으로 할 때 우리 머리이신 그리스도께서 손수 가치를 부여하시어 신적인 것이 됩니다. 예를 들어 과일을 먹으면서 오직 양분을 취하려는 유다인처럼 하지 않고 그리스도의 정신으로 하느님을 섬기기 위해 섭취한다면 그리스도인 다운 행동을 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선행은 예수님이 원하시는 것을, 그리스도의 사랑을 위해 하도록 정해진 것이므로 그리스도인의 것이 됩니다. 이것은 우리의 행동이지만 동시에 예수님의 것으로 우리의 행동에 특별한 가치가 됩니다. 그러므로 내가 살지만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자연 본성을 따르면서 수도자가 된 것이 아닙니다. 자연 본성을 따른 사람들은 다른 길로 가버렸습니다. 여러분을 부르신 분은 예수님이십니다. 그분은 당신의 의견을 가지고 오셨으며, 여러분의 결정한 모든 것은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순명 안에서 그분의 거룩하신 뜻에 따라 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의 행동은 인간적 행위일 뿐만 아니라 그리스도의 행위이기 때문에 거룩한 행위가 됩니다. 그리스도적이라고 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종교적 가치를 지니기 때문에 수도자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성 바오로는 “영광에 견주면, 우리가 겪는 작은 고난은 아무것도 아니라고 생각합니다.”라고 외쳤습니다.
하느님 스스로 영원한 보상을 약속하셨습니다.
그러니 우리의 행동에 얼마나 정성을 기울여야 하는지요! 아침에 눈을 뜨면서 아직 많은 공로를 얻으리라고 생각하는 것이 얼마나 행복한 일입니까?
이러한 선행들이 공로가 되는 데 필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우선 볼 것은 아무런 공로도 얻지 못하는 선행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의 정신으로 행한 것이 아니거나, 대죄 중에 은총 없이 행했을 때입니다. 나무가 말라 있다면 아무 열매도 내지 못합니다. 헛된 목표와 야망에서 나오는 선행은 공로가 될 수 없습니다. 모든 행동에서 습관적으로 나쁜 지향을 두는 헛된 욕망은 영성체까지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공로는 은총 지위에서 올바른 지향으로 선행을 했을 때입니다.
은총 지위에 계셨던 성모님께서 예수님을 잉태하셨을 때 얼마나 많은 공로가 성장했겠습니까!
또한 모든 선행의 공로는 행동하는 주체의 애덕 정신에 비례하여 커집니다. 죄에 대해 깊이 통회 하면서 고해성사를 보러 가는 사람과 습관으로 무관심하게 고해소에 가는 사람과는 큰 차이가 납니다.
또한 공로는 행동의 고결함에 비례합니다. 대신덕을 실천하는 것은 윤리덕을 실천하는 것보다 큰 공로가 됩니다. 명백합니다. 미사에 참례하는 것이 십자가의 길 기도를 바치는 것보다 큰 공로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 가정의 어머니가 자기의 죄를 보속하기 위해 두려움의 동기에서 걸인들에게 자선을 베풀라고 가정부에게 지시한다면 성녀 엘리사벳이 애긍을 할 때 가난한 이 안에서 사랑의 동기로 그리스도를 보았기 때문에 하는 것 보다는 덜 고귀합니다. 하느님의 사랑으로 동기가 완전할수록 공로가 커집니다.
사실 공로를 더 많이 얻으려면 다양한 행동들을 하나의 등급처럼 하면 됩니다.
가장 겸손하고, 가장 감추어지고, 가장 평범하며 일상적인 것을 선호하는 것입니다.
수도생활, 공동체 생활, 바오록적 삶, 이런 것들이 공로를 증가시킵니다. 많은 이유를 알 필요가 없습니다. 여러분에게는 주님께서 기뻐하시는 것이 주어졌다는 것을 아는 것만으로 충분합니다. 그러면 여러분은 보상과 보답을 받을 것입니다.
#알베리오네 #수요묵상 #선행#은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