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2023년 1월 11일 연중 제1주간 수요 묵상
우리 영혼의 골짜기를 은총으로 채우는 것이 관건인 골짜기는 전면적 혹은 부분적으로 완전하게 또는 부족하게 채워질 수 있습니다. 모든 골짜기가 깊이나 넓이가 같지 안습니다. 성화를 이루고자 하는 사람은 은총의 충만함에 도달해야 합니다. 충만함이란 각자의 용량에 비례한다는 것을 늘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여섯 살이 되기전에 죽는 어린아이는 그의 용량에 따라 은총으로 충만합니다. 이는 주님께서 아이를 위해 마련하신 작은 골짜기가 가득 찼다는 말입니다. 어린아이는 모든 면에서 응답한 것입니다. 그렇지만 예수님께서 그 아이 안에서 모든 것을 하셨다고 말해야 옳습니다. 정말 그렇습니다. 항상 예수님께서 모든 것을 하시는 것입니다. 은총은 언제나 그분 수난의 열매입니다. 골짜기가 가득 채워지려면 모든 은총에 응답해야 합니다. 성모님은 완전하게 응답하셨기에 끝을 알 수 없는 깊은 골짜기이셨고 ‘은총이 가득하신 분’이셨습니다.
모든 은총에 응답하는 영혼은 각자의 용량에 따라 충만합니다. 그런데 시간을 버리고 은총을 낭비한다면 더는 충만한 것이 아닙니다. 공로를 소홀히 하여 더는 공로를 쌓지 못할 것입니다.
공로를 회복할 수 있을 거라는 말들을 하기도 합니다. 맞는 말이지만 대단한 준비와 열성을 배가시키고, 저지른 잘못 때문에 자신을 낮추어야만 합니다. 아주 특별한 방식으로 회복한다면 더욱 거룩한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은총을 증가 시키기 위한 또 다른 수단은 선행을 하는 것인데 이는 천국을 위해 공로를 얻게 합니다. 선행은 하루 동안 이루어지는 것으로 마치 밥을 먹듯이 기도하는 것, 그림 그리듯이 빗자루질 하는 것, 글을 쓰듯이 선교하고 공부하며 지도하는 일을 하는 등 여러분이 하루 동안 하는 모든 행동을 선행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이 그리스도의 거룩한 약속에 따라 공로의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공로, 은총, 영광은 같은 것으로 세 가지 순간에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공로는 이행하는 행동에서 주어지고, 은총은 공로에 이어 획득하는 자연스러운 일이며, 영광은 천국에서 얻게 될 것입니다.
공로는 선행과 보상 사이를 묶어주는 연결선입니다. 친절한 행동은 상대방을 격려하고 감사의 마음을 일으키므로 공로가 됩니다. 공로는 우리 행동의 보상에 관련됩니다.
공로는 하느님 앞에서 우리의 선행과 천국 사이를 통과하는 고리입니다. 모는 선행은 보속, 청원, 공로라는 세 가지 결실을 가져옵니다. 누가 공동생활을 잘 한다면 보속을 하는 것입니다. 공동생활을 잘 한다면 보속을 하는 것입니다.
모든 선행은 그 자체가 희생을 초래하지 않더라도 힘든 일입니다. 순명으로 하기 때문에 보속이 됩니다. 우리의 죄와 다른 사람들 연옥 영혼들의 죄 때문에 보속을 할 수 있습니다. 모든 선행은 하느님의 은총을 얻게 하므로 청원의 결실이 되기도 합니다. 하느님의 은총을 간청하는 것은 기도의 특정한 목적이지만 선행의 목표 가운데 하나이기도 합니다.
보속과 청원의 결실 외에 모든 선행의 결실은 공로를 증가시킵니다. 하느님의 사랑을 위해서라면 음식을 먹거나 쉬는 것도 공로가 됩니다. 하느님은 모든 악, 쓸데없는 잡담에 벌을 내리시듯이 모든 선에 대해 상을 주십니다. 좋은 감정, 좋은 결심에도 상을 주십니다. 또한 작은 유혹을 멀리 쫒아버리거나 호흡과 맥박, 영적이 모든 내면의 움직임을 하는님께 바친다면 그에 대해서도 상을 주십니다. 그러니 모범으로 가르치는 사람과 사도직에 이바지하는 사람이 받는 상이 얼마나 크겠습니까?
다음에 계속합니다
#알베리오네 #수요묵상 #선행#은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