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창립자 복자 야고보 알베리오네 신부님께서 1935년에 하신 묵상입니다.
이미 5월로 접어들었습니다. 여러분은 이 달이 시작될 때 성모님을 기리고, 기도하고, 본받겠다는 결심을 세웠습니까? 마리아를 기리기 위해서 세 가지가 필요합니다.
1.그분을 알 것. 그분의 덕성, 특권, 위대함, 그분이 베풀어주시는 은총에 대해 배우는 것입니다. 곧 그분의 생애와 그분의 가르침, 특히 천국의 우리 어머니께서 얼마나 높은 은총에 도달하셨는지 잘 보여주는 당신 삶의 여러 면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그대는 지상의 어머니를 잘 알고 있습니다. 그분의 모습, 착하고 친절한 그리스도인이라는 존재의 단면들을 알고 있지만, 천상 어머니에 대해서도 그처럼 잘 알고 있습니까?
성모님을 잘 알기 위해서는 그분에 대해 말해주는 책, 그분의 위대한 덕과 그분의 영적 모습을 보여주는 책을 사랑으로 읽은 다음 깊이 묵상해야 합니다.
2.그분을 본받을 것. 마치 화가가 화폭 위에 어떤 인물을 그리기 전에 먼저 모델을 통해 주의 깊게 관찰하면서 모든 특징을 자신 안에 새기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화가에게 모델이 필요하듯이, 우리에게도 가장 뛰어난 본보기요 덕의 거울이신 마리아가 필요합니다. 그분을 바라보고, 그분을 본받읍시다. 우리가 겸손을 살기로 결심했다면,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이렇게 생각합시다. 성모님의 겸손은 어떠하셨을까? 어떻게 순명하시고, 하느님의 뜻을 어떻게 이행하셨을까? 그렇게 생각하면서 천사의 알림을 받으시는 마리아의 온화하고 겸손한 모습, 성전에서 사시던 모습, 늘 적극적이고, 열성적이고, 순종적이고, 침묵하고, 즐거움에 넘치는 모습을 떠올려야 합니다.
여러분은 분명히 이 달에 성모님을 본받기 위해 ‘잔꽃송이’의 내용에서 어떤 부분을 뽑아 읽을 것입니다. 그 중에는 ‘찬미가를 잘 부를 것’이라고 적혀있거나 ‘특별한 열성으로 성모송을 세 번 바칠 것’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또는 ‘성당에 들어가자마자 예수님 다음으로 곧바로 마리아께 인사드릴 것’이라고 적혀있을 것입니다. 잔꽃송이를 통해 성모님을 볻받을 뿐 아니라, 그분께 기도해야 한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3.그분께 기도할 것. 성모님 상본에서 마리아는 하느님의 어머니, 죄인의 피난처, 은총의 중계자, 분배자, 주님의 빛, 성성과 공덕을 얻어주시는 분으로 표현됩니다. 교회는 성모찬송에서 가장 아름다운 칭호로 마리아를 찬미하고 있지만, 더 아름다운 칭호는 사도의 모후로 새로운 성화 안에 잘 나타나고 있습니다. 거기서 성모님은 당신 품에 예수님을 안고 계신 것이 아니라 당신의 가장 감미로운 결실인 예수님을 사도들에게 내어주고 계십니다. 그것은 그들 또한 사람들에게 예수님을 내어드리게 하려는 것입니다.
마리아의 열매는 예수님이십니다. 그분은 예수님을 목자들에게, 동방박사들에게 보여주셨고, 성전에서 거룩한 노인 시메온의 팔에 안겨드렸고, 갈바리아에서는 그분을 온전히 바치셨고, 승천 때 그분을 성부께 되돌려드렸고, 매일 아침 지극히 거룩한 성체 안에서 그분을 봉헌하십니다.
자 보십시오. 영성체에서 우리는 마리아의 결실을 통해 자양분을 섭취합니다. 예수님을 모시고 계시기에 더욱 풍요로우신 마리아는 우리에게 모든 것을 선사하십니다.
성모님이 인간에게 주실 가장 아름다운 선물은 무엇이겠습니까? 성체입니다. 우리에게 모든 것을 선사하신 그분이 우리에게 무엇을 거절하시겠습니까? 그런데 우리는 그분께 특별한 은총을 청합니까? 각자 한 가지씩 선물을 정하고 좋으신 어머니께서 분명히 허락해 주시리라는 것을 신뢰해야 합니다. 각자 그분을 본받아 실행한 한 가지 덕을 선택합시다. 각자가 읽어야 할, 묵상해야 할, 심화시켜야 할 성모님에 관한 책을 갖도록 합시다.
죽을 때 까지 매일 성모님 사랑 안에서 성장하기 위해 성모님을 알고, 본받고, 그분께 기도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여러분의 천국에 도달하자마자 그분의 옥좌 앞에 엎드려 여러분에게 그토록 많은 은총을 전구해 주신 그분 손에 입을 맞추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