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창립자 복자 야고보 알베리오네 신부님께서 1955년에 하신 강론 계속입니다.
이 40일 동안 특히 더욱 확고하게 믿으며 우리의 마지막 부활을 더 자주 생각할 수 있는 은총을 청해야 합니다. “위대하고 아주 쓰라린 날.” 위대한 날이여! 모든 선택된 이들을 위한 기쁨이 얼마나 크고,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할 승리가 얼마나 크겠습니까! 타락한 이들을 위한 쓰라림, 눈물과 절망은 어떠하겠습니까? 이 지상에서 우리는 시험 중에 있고, 하느님께서는 우리에게 자유를 주셨지만. 착한 이와 악한 이를 심판하여 각자의 공덕에 따라 갚아주실 날이 다가옵니다. 그러므로 오늘 우리는 예수님을 따르고 예수님에 따라 살 것을 선택했습니다.
그렇다면 파스카는 무엇입니까?
하나의 삶에서 다른 삶으로 옮아가는 전이입니다. 이것은 히브리인들이 이집트에서 약속된 땅으로 넘어가는 전이의 상징으로서 그리스도 안에서 실현된 것입니다. “우리의 파스카 양, 그리스도께서 희생되셨으니, 주님 안에서 큰 축제를 지내세.” 우리는 한 삶에서 다른 삶으로 지나가면서 이 파스카를 영적으로 살려고 노력합니다.
어떤 노력을 해야 합니까? 어떤 점에 주안점을 두어야 합니까?
열정적인 삶, 수도생활 입니다. 영원을 위하여 삶이 어떤 가치가 있는지 생각해 봅시다.
빠르게 지나가는 연중시기에도 파스카를 고려합시다. 기회를 활용할 줄 아는 이들은 행복하고, 아무것도 하지 않거나 조금밖에 하지 않으며 죄를 지으면서 시간을 소모하는 이들은 불행합니다.
이 부활시기 동안 복음은 우리가, 우리 편에서, 우리의 부활을 숙고할 수 있도록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계속 숙고하게 합니다.
주님께서는 미래에 일어날 것, 곧 우리의 부활, 천국을 숙고하도록 우리를 높이 들어 올려주십니다.
이제 우리는 성 목요일에 했던 결심을 되풀이해야 합니다.
매일의 파스카! 매일 아침마다 쇄신합시다. 하루의 비결은 아침에 하게 되는 기도, 미사, 묵상, 예비성찰, 영성체에 달려있습니다. 우리가 하루를 시작하는 것처럼, 하루를 계속하고 완수할 희망이 있습니다. 우리가 충분히 휴식을 취했다면 아침에는 열성에 고무될 필요가 있고, 더 나아가 예비 양심성찰을 해야 할 것입니다. 곧 어제 내가 무엇을 했는가? 오늘은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 어떤 위험이 도사리고 있고, 어떤 유혹을 만나게 될 것인가? 등등, 묵상은 우리의 의지를 강화시켜줄 것입니다. 그러므로 묵상은 언제나 확고한 결심으로 끝맺어야 하며, 특히 종말실재를 숙고해야 합니다. 더 나아가 하루를 위한 하느님의 도우심을 간청하기 위하여 기도하고 영성체를 해야 하며 동시에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 영혼 안에 오셔서 필요한 빛, 신심, 덕성을 가져다주시도록 간청해야 합니다. 이 모든 것은 미사성제에 도움이 됩니다. 미사에서 우리는 십자가에 매달리신 예수님을 관상하고, 그분을 흠숭하며, 감사드리고 간청합시다. 이는 필수적인 매개체입니다!
아침에는 곧바로 하느님께 도움을 청합시다. “저는 당신을 찾습니다” 졸고 있는 이들은 도우심을 조금밖에 받지 못하고, 아침에 영적 훈련을 소홀히 했을 때 하루의 의무를 더욱 소홀히 하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매일의 파스카가 필요합니다! 우리 마음 안에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셔야 합니다. 다시 말해서 그분께서 무덤에서 나오셔서 당신 생명을 다시 취하신 후, 새로운 삶을 불러일으키시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결심을 지키기 위하여 함께 노래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