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창립자 복자 야고보 알베리오네 신부님께서 1956년에 제자수녀들에게 하신 묵상 계속입니다.
예수 성심께 봉헌하는 코론치나
코론치나 3번에서는 우리에게 교회를 주신 주님께 감사드립니다. 교회가 무엇입니까? 우리가 다 이해하고 있듯이 교회는 예수그리스도의 신비체의 지체입니다. 교회는 우리 안에 계속해서 머무시면서 우리의 길, 진리, 생명이 되어 주시는 그리스도이십니다. 그러므로 교회는 선포 하고, 가르쳐야 될 직무가 있습니다. 또한 양떼를 이끌고 그 영혼들을 구원의 길로 인도해야 할 직무, 성사를 통해서 영혼들을 성화시키는 의무가 있습니다. 교회를 따르는 사람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이 길이이야 말로 구원의 길입니다. 교회는 이 세상 끝까지 나아가서 교회 안으로 들어오려고 하는 모든 이들을 다 맞아들이고 끌어안을 수 있어야 합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 세상 끝까지 퍼져야 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세상이 교회를 알고, 모든 양들은 당신의 양 우리 안으로 들어오게 하시며, 겸손하게 당신의 나라에 협력하게 하소서” 하고 기도합니다
그러므로 성체조배를 할 때 여러분은 교회를 위해 기도하십시오. 교회 안에는 많은 이들이 고통을 당하고 있고 투쟁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들을 사랑해야 합니다. 교황님의 고통에 참여하고, 교황님의 기쁨에 함께하면서, 그 기쁨과 고통을 우리의 기도 안에 품고 마음에 일치시켜야 합니다.
4번에서 지극히 거룩하신 예수 성심께 감사를 드리며 강조하는 것은 “우리에게 사제직을 마련해 주신 스승 예수님, 지극히 사랑하올 성심께 감사와 찬미를 드립니다.”는 부분입니다. 사제들이 거룩하게 되고, 세상의 빛이 되고, 예수님의 마음을 본받아서 모든 것을 행하고, 많은 영혼들을 구원해서 나중에 심판 날에는 당신들이 구해낸 많은 영혼들이 기쁨의 화관이 되어 그들을 에워쌀 수 있도록 은총을 청합니다.
사제들은 우리를 위해서 무엇을 수행합니까? 예수 그리스도께서 수행하셨던 것을 수행합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설교하셨으니 사제들도 설교해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가르치시고 거룩한 모범을 보여주셨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사제들도 행애야하는 것, 좋은 것을 가르쳐야 하고, 포기하는 것을 가르쳐야 합니다. 그리스도께서 성사들을 제정하셨고, 죄를 용서해 주셨고, 사도들에게 주교직과 사제직을 주셨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지금의 사제직분을 가지고 있는 이들도 이러합니다. 사제직이 두 개가 있는 것이 아니라 오직 하나뿐입니다. 우리가 행하는 사제직은 예수 그리스도의 사제직에 참여하는 것으로 히브리서에는 예수 그리스도의 사제직을 참으로 들어 높이고 사제직의 훌륭함에 대해서 찬양한 부분이 있습니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께서 사제직을 제정하셨다는 말씀을 하시는 부분이 있습니다.
5번에서 우리가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부분은 수도회를 설립하게 해주신 당신의 거룩한 성심에 찬미와 영광을 드린다는 부분입니다. 이 감사는 우리의 입술에서 자연스럽게 흘러나오는 감사이어야 합니다. 성심의 위대한 은총을 마음속 깊이 느껴야 합니다.
그러므로 5번에서는 다음과 같은 은총을 청합니다. 수도생활을 지망하는 성소자들이 증가할 수 있도록 청합시다. 그리고 그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은총에 힘입어 수도생활과 복음적 권고를 잘 준수할 수 있도록 청합니다. 그리고 교회의 가장 향기 높은 꽃밭이 되도록 청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수도회에 모인 영혼들은 이 세상에서 가장 섬세한 영혼, 하느님의 사랑받는 영혼들이 되고 그렇게 함으로써 이 영혼들은 예수그리스도께 기도하는 영혼, 그분을 위로하는 영혼이 될 수 있기를 청합니다. 예수님을 위로하고, 예수님께 기도하고, 예수님께 대한 존경심으로 불타야 합니다.
여러 나라에서 5번의 기도문을 상본에 인쇄해서 남녀 수도자들에게 나누어 준 일이 있습니다. 이들은 자기 자신을 포기하고 자신을 포기함으로써 모든 것 위에 오직 하느님만을 언제나 사랑하고 깊이 하느님께 봉사하기 위해서 모인 관대한 영혼들입니다. 그러므로 가장 향기 높은 꽃밭들이라는 것입니다.
다음에 계속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