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창립자 복자 야고보 알베리오네 신부님께서 1956년에 제자수녀들에게 하신 묵상입니다.
기도는 우리의 본분이고 기본적인 의무입니다. 또한 기도는 우리 삶을 향상시키고, 우리가 받은 성소에 충실하며 더욱 더 진보하기 위해 필요한 것입니다. 완덕을 갈망하십시오. 완덕은 우리 의무의 가장 기본적인 것이며 수도생활의 기본입니다. 생명의 규칙 1조에서 말하는 것처럼 다른 모든 것은 완덕을 위해서 있는 것입니다. 이제 지극히 거룩하신 예수성심께 바치는 코론치나를 보기로 합시다.
1번에서는 주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베풀어주신 복음의 선물에 대해 감사드립니다. 특별히 강조해야 하는 부분은 “스승 예수님, 복음서를 주신 당신의 너그러우신 성심께 감사와 찬미를 드립니다.”라고 하는 그분의 너그러우신 마음과 은혜에 대해 감사드리고 나아가서는 “우리에게 복음서를 존중하고, 교회의 정신대로 읽으며 당신께서 복음을 전하실 때 가지셨던 사랑으로 복음을 전할 수 있는 은혜를 주소서.”라고 은총을 구합니다. 복음서 안에는 하느님의 아드님께서 우리에게 보여주시고자 하는 진리와 그분의 가르침이 담겨있습니다. 그리스도인들, 수도자들이 완덕에 나아가는데 지켜야 할 모든 규범이 담겨있으며 또한 은총의 수단들, 특별히 성사들이 담겨있습니다. 이렇게 보면 복음은 모든 그리스도인들, 특별히 수도자들, 더 나아가서는 스승예수의제자들에게 있어서 모든 것을 이뤄지게 하는 티켓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복음을 항상 묵상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교황 비오 11세께서 생명의 규칭 대해 말씀하실 때 “생명의 규칙은 수도생활의 복음을 적용시킨 것입니다. 각 수도회의 생명의 규칙은 특별히 복음을 적용시킨 것이지만, 더 기본적인 것은 생명의 규칙은 복음 자체라는 것입니다. 어디에 놓여있는 복음서라도 여러분들은 온 마음을 다해서, 공경하는 마음을 다해 복음을 수호해야 합니다.”라고 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복음을 전하실 때는 많은 백성들이 고통하면서 구원을 기다리고 있을 때였습니다. 즉 원죄의 무게에 짓눌려서 탄식하며 주님의 구원을 기다리고 있을 때, 사람들을 죄에서 해방되게 하는 구원의 말씀, 생명의 말씀으로 복음을 전하셨습니다. 우리 또한 예수님의 사람들에 대한 사랑과 같은 마음으로 복음을 선포해야 합니다.
성체조배를 할 때, 우리 자신들을 위해서 은총을 구한 다음에 이렇게 기도하십시오.
“복음서가 모든 사람에게 알려지고 존경받고, 환영받게 해 주십시오.” 그다음에 이 세상이 좀 더 그리스도교적인 세상이 되도록, 성바오로께서 말씀하신 대로 이 세상이 복음을 따르는 생활, 법, 관습을 갖게 하고 복음의 가르침을 알게 해 달라고 기도하십시오.
두 번째 부분에서는 성체성사를 주신 선물에 대해 주님께 감사드리는 부분입니다.
우리가 거룩한 미사성제에, 십자가의 제사에 참여할 때는, 마리아께서 위대한 희생정신으로 갈바리아 제사에 동참하셨듯이 그러한 정신으로 참여해야 합니다. 영성체 또한 예수 그리스도께서 신적 생명으로, 몸과 피로, 실제로 현존하여 계신다는 것을 깊은 신앙으로 의식하면서 마리아께서 그분을 받아모셨던 그러한 정신으로 성체를 받아 모셔야 합니다.
예수님께서 항상 감실 안에 거룩하게 현존하여 계시므로 여기에 응답하는 마음으로 그분을 자주 방문해야 합니다. 그분께서 우리를 기다리십니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그분께서 기다리신다는 것을 생각하지 않고 이 세상에 일어나는 일에 빠져서 최상의 선이신 그분을 잊어버립니까! 그분은 늘 너희와 함께 있겠다고 말씀하시는 분이십니다. 예수님께서 우리를 기다리십니다. 예수님께서 기다리고 계시기 때문에 여러분은 수 많은 사람들이 잊어버리고 있는 그 모든 죄를 속죄 해야할 사명이 있습니다.
많은 성당에서 예수님께서 홀로 계십니다. 그러므로 성체 안에 계신 그분을 매일 방문한다는 것은 바로 당신께 대한 흠숭 입니다.
“모두 나에게 오너라”하신 예수님의 초대를 모든 인류가 다 받아들이고, 따를 수 있도록 기도해야 합니다. 모든 이가 미사에 참여하고, 영성체하고, 성체를 방문할 수 있도록 기도해야 합니다.
다음에 계속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