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2024년 2월 7일 연중 제5주간 수요 묵상
창립자 복자 야고보 알베리오네 신부님의 ‘복음을 위한 몸과 마음’에서 입니다.
이성의 빛과 신앙의 빛
지성의 올바른 사용은 다음과 같다. 곧 하느님을 생각하고 진리를 생각하는 것, 또는 진리를 따라 생각하며 교육, 면학, 하느님의 뜻과 하느님이 기뻐하시는 것, 예를 들면 진보, 덕, 의무, 직무를 행하도록 우리를 인도하는 모든 것에 마음 쓰는 것이다. 실제로 이성과 지성을 바르게 잘 사용하는 것이다. 성경은 말한다. “진실을 구하되 팔아넘기지 마라. 지혜와 교훈과 예지도 그러하여라.”(잠언23,23) 그러나 이성과 지성을 초자연적 차원에서 바르게 사용하기도 한다. 곧 예수 그리스도가 계시하시고 교회가 가르치는 진리를 믿는 것이다.
성 아우구스티노는 “신앙이란 볼 수 없는 것을 믿는 것.”이라고 했다. 이것은 곧 하나의 진리를 깨달았기 때문에 인정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증언을 토대로 인정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에 대해 예전에 설교를 통해 말씀하셨고, 오늘 교회를 통해 말씀하시는 분은 예수 그리스도시다. 신앙의 진리는 절대적이다.
신앙은 영성생활의 토대다. “모든 의화의 토대요 뿌리다.”(트리엔트 공의회) “믿음이 없이 하느님 마음에 들고 그분의 영광에 이른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하느님께 나아가는 사람은 그분이 존재하신다는 것과 그분이 당신을 찾는 이들에게 갚아주신다는 것을 믿어야 한다.”(히브11,6 참조)
성령의 은사인 지혜
이 은사는 신앙을 완성시켜 준다.
‘지식, 지성, 지혜’라는 은사는 우리에게 체험에 입각한 인식을 준다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 이 은사는 논리의 길을 거치는 것이 아니라 마치 체험한 것처럼 파악하게 하는 드높은 빛의 길을 통해 신적인 것을 인식시키기 때문이다. 성령이 우리에게 주는 이 빛은 분명히 신앙의 빛이다. 그러나 일상적인 신앙의 빛과는 달리 더 활발하고 더 강하게 비추는 이 빛은 우리가 지니고 있는 첫째 원리와 비슷한, 일종의 깨달음과도 같은 이 진리를 우리에게 준다.
‘지식’의 은사는 피조물과 하느님 관계에서 생기는 사물을 바르게 판단하게 한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다. ‘성령의 비추임 아래 피조물과 하느님 관계에서 생기는 것을 인식하면서 신앙의 덕을 완성시키는 은사다.’
‘지성’의 은사는 우리에게 계시된 진리가 지닌 내면의 조화를 알려준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다. ‘성령의 비추임 아래 신비를 명백히 밝히지는 못하지만 계시된 진리를 꿰뚫는 통찰력을 주는 은사다.’
‘지혜’의 은사는 성 토마스가 말하는 바와 같이 본성상 어떤 공통점에 따라 계시된 진리를 판단하고 평가하며 음미하게 하는 은사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다. 애덕을 완성 시키면서 하느님과 거룩한 것을 최고의 원리를 통해 식별하고 판단하며 음미하게 하는 은사다. 이것은 가장 귀중한 은사 중 하나이기 때문에 우리가 지혜서를 통해 기도하듯이 이를 열심히 바라고, 찾고, 끊임없이 청해야 한다. 예지의 덕을 완성 시키는 ‘의견’의 은사는 특히 어려운 상황에서 일종의 초자연적 직관으로서, 무엇을 해야 할 것인지를 재빨리, 확실히 판단하게 한다.
이 은사가 지향하는 것은 구체적인 행위를 좋은 방향으로 이끄는 것이다. 지식과 지성의 은사는 우리에게 일반 ‘원리’를 제시하고, 의견의 은사는 일상이 제시하는 많은 특별한 경우에 일반 원리를 적용하게 한다. 그래서 성령의 빛은 중요하고 어려운 상황에서 무엇을 해야 하고,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우리에게 제시한다. 영원한 구원 또는 자기 성화, 예를 들면 성소나 죄의 기회가 될 만한 어떤 상황에서 무엇을 해야 하고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제시한다. 이 은사를 키워가기 위해 자신의 무력함을 깊이 느끼며 성령께 끊임없이 도움을 청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