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2024년 1월 31일 성 요한 보스코 사제 기념일 수요 묵상
창립자 복자 야고보 알베리오네 신부님의 ‘복음을 위한 몸과 마음’에서 발췌한 묵상입니다.
하늘나라는 폭행을 당하고 있다
가장 큰 성과.
우리에게는 특별히 “완전한 사람이 되어라”하신 명령과 말로 다 할 수 없이 감미롭고 설득력 있는 초대가 주어졌다. 성덕은 특권이 아니며, 어느 한 사람을 위해 유보되어 있는 것도 아니다.
우리와 함께 사는 ‘선량한’ 젊은이도 ‘덕스러운 사람’이 되지 않으면 서원자가 되지 못할 것이다.성덕은 고압선과도 같은 덕이다. 선을 향한 비약이요, 선을 노래하는 시다. 마지못해 한 알씩 굴리면서 억지로 행하는 선은... 성덕이 아니다.성인은 쇠잔한 사람이 아니며 삶에서 자기 몫을 다할 줄 모르는 어정쩡한 양심의 소유자도 아니다. 성 바오로에게 있어 성덕은 충만한 인간 성숙이요 완전한 인간이다. 성인은 자기 안에 갇혀있지 않을 뿐 아니라 오히려 발전한다. 멈추지 않고 ‘성장했고 진보했다’는 문장이 새겨진 깃발을 들고 있다. 성덕은 생명이요 운동이요 고결함이요 활기다. 그 선은 넘어지지 않고 더 높이 솟아오른다. 그렇다! 하지만 이는 오로지 그리고 언제나 주님은 우리와 함께 계시고, 우리는 하느님의 협력자라는 신앙정신과 우리 의지에 달려있다.
불꽃을 키워라
신앙은 비추어주고 데워주는 참 불꽃이다.
신앙은 하느님에게서 오는 것이지만 사람에게 맡겨진 것이기에 생생하게 보존하고 키울 수도 있고 잃어버릴 수도 있다. 육신의 건강도 비슷하다. 아무리 혈기왕성하고 튼튼해도 건강은 잃어버릴 수 있는 것이다. 내적 외적으로 여러 가지 원인이 이를 위협하고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 신앙도 이와 같다.신앙은 갖가지 모양으로 지성의 길을 통해 잃거나 매우 약해질 수 있다. 우성 ‘타성’이 있다. 어렸을 때 받은 교육이 부족하여 종교에 관한 공부는 매우 소홀히 하면서 일반 교육을 받는 젊은이들이 어떻게 신앙을 보존할 수 있겠는가? 더없이 불행한 일은 그들이 회의적인 교수에게서 배우게 될 때다. 회의적일 뿐 아니라 신앙을 정면에서 반대하는 사람이 불신의 씨앗을 젊은이들의 지성에 주입 시키기 위해 학교에서 가르쳐야 할 사상을 이용한다면 더더욱 불행한 일이다.
여러분의 영과 마음이 새로워져
그러나 언제든지 악이 승리하는 것은 아니다.감탄할 만한 영웅적인 모범, 온갖 장애를 극복할 줄 알고 세상의 혼탁함에 물들지 않고 나아가는 관대하고 강인한 사람들의 영웅적인 모범은 늘 많이 있다. 이들은 누구인가?신앙을 키울 줄 아는 사람들이다. 육신의 건강을 위해 예방 이라는 것이 있듯이 신앙도 이와 마찬가지다.첫 번째 수단은 ‘종교교육’으로서 계속 하느님의 말씀을 접하거나 좋은 독서를 하는 것이다. 하느님의 말씀은 매주 설교나 특강을 통해 풍성하게 주어진다. 게다가 좋은 서적은 결코 부족하지 않다.
두 번째 수단은 ‘기도’다. 기도는 영적 삶의 숨이다. 만일 우리가 필요할 때마다 하느님께 달려가야 한다면, 신앙을 보존하기 위해 하느님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지 않은가?
세 번째 수단은 ‘선행’으로서, 신앙을 단련하는 것이다. 단련은 몸에 밴 ‘습성’을 보존할 뿐만 아니라 성장시킨다. 이것은 ‘실천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라고 하듯이 행동 없이는 살 수 없다고 하는 몸에 밴 신앙행위는 더욱 그렇다. 더 나아가 신앙행위는 신앙을 살아 있는 것으로 보존할 뿐 아니라 신앙 대상인 진리를 더 잘 이해하고 체험하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한다. 준주성범은 이렇게 말한다. “그리스도의 말씀을 충분히 이해하고 기쁨을 맛보려는 사람은 자기 삶이 그리스도의 삶과 일치하도록 힘 써야한다.”(1권1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