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애덕 “이웃 사랑”
창립자 복자 야고버 알베리오네 신부님께서 1953년 2월에 하신 묵상 계속입니다.
애덕이 우리에게 요청할 때, 또한 애덕이 우리에게 그것을 하라고 허락을 할 때 우리는 침묵의 너울을 우리의 행위에 덮씌울 필요가 있습니다. 좋지 않은 표양을 주는 것은 언제나 그 좋지 않은 말이나 표양을 듣고 보는 사람에게 좋지 않은 선입견을 심어주게 됩니다. 또한 우리의 신심업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평화에 도움이 되지 않고, 애덕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언제나 좋게 말하십시오. 책임직에 있는 사람들에 대해서도 좋게 말하십시오. 성 스타니슬라오 코스타카는 참으로 모든 이들에 대해서 언제나 좋게 말하고 또 모든 이들을 언제나 덮어 주는 그러한 능력이 대단했습니다. 그래서 모든 사람들은 그분의 그 능력에 대해서 감탄하곤 했습니다. 한 사람이 마음속에 위대한 선이 있다면 그 사람은 자기 마음속에 있는 것을 언제나 밖으로 내놓기 마련입니다. 그러므로 마음속에 선을 지니고 있다면 선을 내놓게 되고 이러한 애덕을 내놓게 되는 것입니다. 그가 하는 말 자체가 그 사람이 지니고 있는 선을 보여 주는 것입니다.
이제 한 가지 더 할 것은 선행, 우리가 하는 일에 대한 애덕입니다. 공동체 안에서는 모두가 다 공동체를 위해서 일을 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모든 것이 다 애덕입니다. 재단하는 사람만 혹은 주방 책임자만이 좋은 일을 하는 것이 아니고, 가르치는 사람, 사도직을 하는 사람, 필요한 사람을 도와주는 사람, 교정을 해 주는 사람, 교리를 가르치는 모든 사람들이 모두 다 애덕을 행하는 것입니다. 이 모든 것은 공동체의 선을 위해서 일하는 것이기 때문에 모든 것이 다 애덕인 것입니다. 가장 질서 있고 가장 아름다운 애덕은 가장 가까운 사람부터 시작하는 애덕입니다. 가장 가까운 사람에게 베푸는 애덕입니다. 수도생활은 바로 애덕의 생활입니다. “사랑은 참아준다. 사랑은 친절하다. 사랑은 용서합니다. 사랑은 믿어 준다. 사랑은 참고 견디어 낸다. 사랑은 일을 합니다. 사랑은 생산을 하고 또한 사랑은 삶의 신 맛을 제거해 준다. 또한 사랑은 아픔과 고통을 덜어 준다. 사랑은 근면하다.”
수도생활 안에서는 하루 온종일 공동체 안에서 살고 있기 때문에 또한 자매들과 언제나 가까이 살고 있기에 아침부터 저녁 때 까지 언제나 애덕의 실천이 됩니다. 그러므로 오늘 아침에 묵상한 것처럼 우리가 하늘나라를 준비한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합니까? 바로 그렇기 때문에 ‘예수 그리스도를 사랑하는 실천’이라는 제목으로 된 책자는 참으로 귀한 책입니다. 이 책에서처럼 애덕을 잘 가르치는 책은 찾기가 드뭅니다. 이 책은 또한 애덕을 어떻게 실천하는가에 대해서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우리가 은총으로 생각하면 이 책의 저자가 정말 위대한 성인이라는 것만 생각해도 그 책의 훌륭함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이 책의 저자는 위대한 성인인 동시에 교회의 학자입니다. 그러므로 이 저자는 이 책을 자기의 신심에 의해서 쓰신 것이 아니라 당신이 지니고 계셨던 여러 가지 학문과 지혜와 깊고 깊은 생각을 다 쏟아서 쓰신 책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이제 애덕에 대해서 묵상을 하였으므로 오늘 하루는 참으로 애덕을 실천하도록 노력하는 하루가 되도록 노력합시다.
우리는 하느님께 대한 사랑을 보았고, 이제 이웃에 대한 애덕에 대해서 보았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루 종일 우리에게 가장 가까운 사람을 사랑하는 은총을 구하면서 살도록 합시다. 당신께서 얼마나 이 애덕을 원하고 계셨는지 우리에게 보여 주실 것입니다. “내가 배고팠을 때 너희는 나에게 먹을 것을 주었다. 내가 목말랐을 때 마실 것을 주었다……. 너희가 언제든지 여기 있는 형제 중에 가장 보잘 것 없는 형제에게 해 준 것이 곧 나에게 해 준 것입니다.” 그러므로 주님께서 우리를 강복하시어 우리의 모든 이들 안에 애덕의 정신을 부어주시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모든 이들의 마음이 참으로 천상스승 예수님께서 지니셨던 그 사랑으로 빚어 질 수 있기를 빕니다.
(2021년 6월 23일 연중 제 12주간 수요묵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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