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애덕 “이웃 사랑”
창립자 복자 야고버 알베리오네 신부님께서 1953년 2월에 하신 묵상 계속입니다.
둘째, 모든 일을 선하게 되도록 바라는 것입니다.
이것이야말로 애덕의 행위이며 덕행입니다. 그러면 어떠한 선을 바랄 것인가? 먼저 영적인 차원을 바라고, 그 다음에 자연적인 선, 물질적인 선을 바랄 것입니다. 올바르게 또한 솔직하게 선을 바랄 뿐만 아니라 모든 이들이 선으로 풍요로워지고 선의 빛을 받고 선에로 성화될 수 있도록 주님께 기도해야 합니다. 선으로 풍요로워진다는 말은 대신덕과 사추덕을 갖추고 성령의 은총을 받고 수도자의 덕을 갖추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와 더불어서 사는 모든 사람들이 평화를 누리고 거룩함에로 인도되고, 그들이 바라던 모든 은총을 얻고 그것을 성공적으로 성취하고 이 모든 것을 위해서 기도하십시오.
그 다음에 선하게 말하십시오. 선하게 말하든지, 그렇지 않으면 이웃에 대해서는 말하지 마십시오. 자기가 수행하고 있는 직무상의 의무로 공동체에게 스캔들을 줄 수 있는 그러한 경우에 말을 해야 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다른 사람에 대해서는 말하지 마십시오. 애덕은 우선적으로 한 사람에게 보다는 공동체를 위해서 사용되어야 합니다. 설명을 드리자면 그 한사람이 공동체에 대해서 해롭게 말하거나, 행동하거나, 어떤 것을 취할 때 그 사람보다는 그 해를 입는 공동체를 생각해서 그 사람에게 그 말을 해 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그 사람의 선하지 않은 행위를 지적해 주는 것도 애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 사람의 행위를 지적해 주는 것은 복음에 나와 있는 대로 먼저 다른 수단을 다 사용한 다음에 공동체 앞에서 지적해 주는 것이 되겠습니다. 그러므로 다른 사람에게 지적해 줄 때에는 먼저 복음에 나와 있는 대로 그 사람과 단둘이서 이야기를 하고 그것도 안 되면 한사람이나 다른 두 사람의 증인을 내세워서 이야기 해주고, 그것도 안 되면 그 악을 제거하기 위해서 권위의 도움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이 복음 말씀은 마태오 복음 18,15-17절 말씀입니다. “어떤 형제가 너에게 잘못한 일이 있거든 단둘이 만나서 그의 잘못을 타일러 주십시오. 그가 말을 들으면 너는 형제 하나를 얻은 셈입니다. 그러나 듣지 않으면 한사람이나 두 사람을 데리고 가십시오. 그리하여 두 사람이나 세 사람의 증언을 들어 확정하라는 말씀대로 모든 사실을 밝히십시오. 그래도 그들의 말을 듣지 않거든 교회에 알리고, 교회의 말로도 듣지 않거든 그를 이방인이나 세리처럼 여기십시오.”
어떤 때에 애덕을 방해하는 대화가 오고갈 때 그 대화의 방향을 전환시킬 줄 알아야 합니다. 특별히 그 자리에 있지 않은 사람을 변호해 주고, 약한 사람, 자신을 변호할 수 없는 처지에 있는 사람을 변호 해 주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이 다른 사람을 존경하고 애덕을 행해야 하는 의무는 참으로 막중합니다. 불평이나 험담 같은 것은 공동체에 참으로 큰 해를 끼치게 됩니다. 첫째 하느님을 배격하는 것이고 하느님께 상처를 드리는 것이고, 이웃에게 상처를 줍니다. 또한 그 자체로 죄입니다. 그리고 듣는 사람에게 좋지 않은 표양을 주게 됩니다.
(2021년 6월 16일 연중 제 11주간 수요묵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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