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2024년 3월 13일 사순 제4주간 수요 묵상
창립자 복자 야고보 알베리오네 신부님의 ‘복음을 위한 몸과 마음’에서 발췌한 묵상입니다
이 사고방식은 그리스도인 삶에 관한 교의, 도덕, 전례의 모든 ‘원리’가 전제되어야 한다. 이것은 마치 항상 불이 켜져 있는 초 한 자루를 받쳐주고 있는 멋진 촛대에 붙어 있는 튼튼한 세 개의 다리와 같은 역할을 한다. 그리고 부자 청년의 이야기에서 발견 할 수 있는 이 사고방식이 지닌 고유한 요소로 형성되어 있다.
“어떤 사람이 예수님께 다가와, “스승님, 제가 영원한 생명을 얻으려면 무슨 선한 일을 해야 합니까?” 하고 물었다. 예수님께서 그에게 이르셨다. “네가 완전한 사람이 되려거든, 가서 너의 재산을 팔아 가난한 이들에게 주어라. 그러면 네가 하늘에서 보물을 차지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와서 나를 따라라.” 그러나 그 젊은이는 이 말씀을 듣고 슬퍼하 며 떠나갔다. 그가 많은 재물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부자는 하늘 나라에 들어가기가 어려울 것이다 내가 다시 너희에게 말한다. 부자가 하느님 나라 에 들어가는 것보다 낙타가 바늘구멍으로 빠져나가는 것이 더 쉽다.” 제자들이 이 말씀을 듣고 몹시 놀라서, “그렇다면 누가 구원받을 수 있는가?” 하고 말하였다. 예 수님께서는 그들을 눈여겨보며 이르셨다. “사람에게는 그것이 불가능하지만 하느님 께는 모든 것이 가능하다.”
참된 행복을 찾아라. 목적은 이에 적합한 수단의 선택을 요구한다. 목적을 묵상하는 사람은 자신이 잘 지낼 수 있다고 생각하는 도시를 알고 있으며 그곳에 가고자 하는 바람을 지닌 사람과 같다. 떠날 결심을 하고 어려움에 직면할 수 있음에도 그 길을 선택하고 가장 확실하고 빠른 수단을 취한다. 사말(四末)에 대한 묵상은 본질적으로 한 곳으로 인도한다. 곧 목적을 생각하게 한다. 모든 것이 이렇게 확정되어 있고 사고방식의 구조와 조직이 형성되어 있을 때, 기도하면 근본적인 오류에 빠지지는 않을 것이며, 만일 빠진다 해도 다시 일어설 것이다.
2) 예수께 다가온 ‘젊은이’는 이미 유년기를 지낸 사람이다. 신분의 선택은 어느 정도 성숙한 시기에 할 수 있는 것으로서 젊은이는 의식적인 자세로 삶에 직면한다. 이 시기에 가장 좋은 부분을 선택하는 것은 가장 보람 있고 가장 시기적절한 것이며 더 확실한 성공을 약속한다. 그리고 하느님께 드리는 충만한 선물이 된다.
3) 복음서에 나오는 젊은이는 어려서부터 계명을 지켜왔다고 솔직하게 말한다. 이것이 기본이다. 먼저 하느님의 십계명, 그 다음에 복음적 권고가 따른다. 완전한 청빈을 지키려면 먼저 제 7계명을 지켜야 한다. 완전한 정결을 지키려면 먼저 제 6계명을 지켜야 한다. 완전한 순명을 지키려면 먼저 제 4계명을 지켜야 한다. 그리고 공동생활을 하고 사도직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먼저 제 5계명과 그 적극적인 면도 지켜야 한다.
4) 네가 원한다면: 수도생활은 하느님의 선물이요 완전하고 계속되는 영원한 사랑의 행위이다. 아무런 매개수단 없이 직접 하느님께 오르는 사랑이다. 이것은 그리스도인의 자유로운 의지행위요 단순한 계명 이상의 무엇을 원하는 사람에게 주님이 제안하시는 첫걸음이다. 그러므로 하느님 편에서 특정한 사람들을 위해 행하시는 사랑의 선택이다. ‘하느님의 뜻’ “내가 너희를 뽑아 세웠다.”[요한 15, 16].
성부, 성자, 성령의 개입을 통해 본성, 은총과 영광을 동시에 언급하는 복합적인 선물이다.
5) 완전한 사람: 늘 계명을 지켜왔다고 하는 젊은이의 말을 들으신 예수님은 “그를 사랑스럽게 바라보시며 이르셨다.” 그 순간 은총에 은총이 더 해졌다.
수도자의 첫째가는 주요한 활동은 진보하는 것, 곧 완전하게 되는 것이다. 이것은 모든 수도회의 첫 번째 의무이다. 두 번째 의무는 수도회의 회칙에 따라 각 수도회가 헌신하고 있는 특정한 임무와 사도직이다.
수도서원 후 이 활동은 서원이 지속되는 한 계속된다. 진보해야 하는 것은 ‘신분상의 의무’이다. 신분상 주어지는 은총은 이를 위한 것이다. ‘회헌’, 통솔, 신심 등은 이를 지향하는 것이다. 결점이 많아지고 애덕, 겸손, 순명 등이 줄어든다면 성소에 부합하지 않는 것이다.
다음에 계속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