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2024년 3월 6일 사순 제3주간 수요 묵상
창립자 복자 야고보 알베리오네 신부님의 ‘복음을 위한 몸과 마음’에서 발췌한 묵상입니다
그리스도인의 사고방식
‘나의 성(姓)은 그리스도인이고 나의 이름은 가톨릭이다.’
자연질서의 진리, 도덕, 종교심에 관한 인간다운 올바른 사고방식에 그 토대를 둔다. 그리스도인의 사고방식은 예수 그리스도와 교회의 가르침에 따른 신앙, 도덕, 신심이라는 초자연적 ‘원칙’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스도교 신앙에 관해: 내세의 상이나 벌, 삼위일체이신 하느님, 창조, 인간의 타락, 강생과 구원, 교회 등. ‘신경’의 다른 진리와 교회가 가르치는 모든 진리다. 그리스도인 윤리에 관해: 신덕, 망덕, 애덕 그리고 정의, 용기, 절제, 현명에 대한 실천적 지식, 교회의 계명과 참된 행복과 성령의 은사에 관한 지식, 신분과 직무와 사회적으로 져야 할 의무에 대한 지식이 있다.
신심에 관하여: 성사, 미사, 전례기도, 개인기도와 같은 은총의 수단을 알고 활용할 줄 알아야 한다. 성체성사에 대한 신심과 마리아 신심 등 주요 신심을 알아야 한다. 이러한 사고방식은 성인처럼 가장 높은 단계에 오를 수도 있고, 조금 알고 있던 것도 거의 잊어버린 사람처럼 가장 낮은 단계에 머물 수도 있다.
복음에서 자양분을 섭취하는 사람은 묵상을 사랑하며 영적 독서를 많이 한다. 그리하여 이들은 이러한 ‘원칙’을 기억하고 마음으로 느끼며 영혼의 넋이 되게 하여 거의 제1의 본성 위에 제2의 본성이 겹쳐져 침투하고 흡수된다. 이러한 사람은 어떤 상황에서도 신앙의 언어를 말한다. 세상은 이 영혼들을 이해하지 못하며 어리석은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많은 성인을 미쳤다고 단죄하고 하느님의 지혜이신 스승 예수를 두고도 미친 사람이라고 하지 않았는가?
그리스도교 원리가 몸에 배어 이론적 실천적 사고방식으로 완전하게 살아가는 사람이 있다. 예를 들면 《나의 하느님, 나의 전부여》, 《그때 가련한 나, 무슨 말을 하오리까?》, 《이 사람도 하고 저 사람도 했는데 나라고 못할 이유가 있겠는가?》, 《사람이 온 세상을 얻고도 제 목숨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느 냐?》[마태 16, 26], 《하느님은 나를 보고 계신다.》, 《이것은 영원을 위해 무슨 이익이 있는가》.
우리가 복음서를 지니고 다니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에 대한 사랑의 표시요 특별한 천상의 빛을 받을 만한 행위다.
언제나 우리 자신을 다스릴 것.
천상의 도시 예루살렘을 지향하는 우리는 그곳으로 인도하는 길을 선택해야 한다. 그러나 시간을 허비하지 않고 하늘에 이르는 길인 규칙을 지켜 탈선하는 일이 없이 확고한 발걸음으로 그 길을 걸어 나가야 한다.
모든 것에는 지켜야 할 규칙이 있다. 교통규칙을 비롯하여 학교 규율, 정치 규율, 군대 규율, 식이요법 규칙, 기억증진법의 규칙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오늘날에는 어느 부분이든 방법론과 방법이 많이 있다. 우리는 성 바오로의 개념에 따라 ‘하느님의 사람’(homo Dei)으로 양성되기 위해 전진하고 있는가?
내가 다른 사람에게 확실한 규범으로서 하나의 답변을 줄 수는 없다. 그러나 여정에 있는 사람으로서 나 자신을 위해서 복음서, 사도행전, 성 바오로와 성 요한의 서간 등은 비록 다른 배경을 지니고 있지만 하나의 영성을 제시한다고 말할 수 있다.
영성에는 ‘죽음’이 지배적인 영성, ‘생명’이 지배적인 영성, 신심이 거의 또는 전부인 영성, 의지가 거의 또는 전부인 영성, 그리고 ‘신앙’이 3분의 1 또는 전부인 영성이 있다. 예수 그리스도와 훌륭한 성인들에 따르면 참된 성덕은 첫째 계명에 있다. 곧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정신을 다하여 주 너의 하느님을 사랑해야 한다는 것이다. 초자연은 자연 위에 놓여 있고 자연을 드높여 준다. 하느님의 가르침에 따른 규율은 먼저 이러한 사고방식이다.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이다. 선을 알고, 선을 원하고 바란다. 그러므로 인간은 늘 신앙 행위를 하고 이어서 희망의 행위, 그 다음에 사랑의 행위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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