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신앙에 산다
창립자 복자 야고버 알베리오네 신부님의 저서「믿음, 희망, 사랑」에서 발췌하였습니다.
신앙으로 살아가는 수도자는 이와 반대로 고통을 찾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덕행을 쌓고 싶어하기 때문입니다. 정욕을 지배하고, 자기 죄의 보속을 하느님께 바치고, 성인의 모범을 본받으며 고통 받으시는 예수님의 뒤를 따라 성화의 길로 나아가기 위하여 정화될 필요성을 깨닫기 때문입니다.
장상에게서 어떤 두드러진 결점을 보았다고 해도 신앙이 있는 수도자라면, ‘그는 하느님의 대리자이다. 결점이 있다 하여 꺼릴 이유가 어디 있겠는가?’하고 생각할 것입니다. 나 자신이 수많은 결점을 가지고 있고 또 헤아릴 수도 없을 만큼 많은 잘못을 저지르는데, 이웃이 나와 똑같다 하여 놀랄 이유가 있겠습니까? ‘나는 더 많은 잘못을 저질렀다. 많은 은총을 받은 내가 더 잘 보답하였다면 지금보다 얼마나 더 거룩한 자가 되어 있겠는가’ 하고 자신에게 들려주어야 할 것입니다. 이것이야말로 우리가 사물을 옳게 바라보는 자세입니다.
불화가 일어나고 순명이 어려워지며 때로는 명령을 해야 할 때에 하지 못하는 이유는 신앙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부족함은 한편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조금 어려운 일이 생기면, “이곳에는 내 성소가 없어.”, “도대체 협조들을 해주지 않는단 말야.”, “이곳에서는 무엇을 해도 헛수고야.” 하며 모든 것을 내던지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러나 어려운 일이 닥쳤을 때 우리가 해야 할 일은 기도를 계속하는 것입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해결할 수 없었던 것을 기도로 해결한 경험이 여러 번 있었을 것입니다. 기도는 우리를 도와주고 나아가야 할 바른 길을 가르쳐줍니다. 기도는 우리를 주의깊은 사람이 되게 하고, 우리를 비추어 처음에는 모르던 것을 알게 해줍니다. 자기 형제를 가리켜, “저 사람은 구제불능이야.”라고 말하는 사람들에게 일러줍니다. 그를 위하여 기도하십시오.
당신은 간혹, ‘나에게는 이러한 결점이 있다. 나는 이렇게 만들어졌다.’ 라는 생각이 들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당신이 기도한다면 변할 것입니다. “하지만 나는 유혹을 느낀다. 나는 이미 습관적인 결점에 빠져 있다.”라고 말할지도 모릅니다. 그렇습니다. 그러나 당신을 돕기 위하여 내려주시는 하느님의 은총은 어디로 갔다고 생각합니까? 겨자씨만한 신앙도 없단 말입니까? 우리에게는 확고한 신앙이 요구됩니다.
신앙은 성체성사로써 영혼에 자리잡고 다른 여러 성사를 통해 강해집니다. 그러나 신앙의 성장은 무엇보다 덕의 실천에 달려 있습니다. 우리는 영원한 진리로써 자신을 더욱더 밝히 일깨워야 합니다. 이를 위해 성서, 특히 복음서를 읽고 교리를 깊이 연구하고, 영적 독서를 해야 하며, 성인전과 훌륭한 설교의 도움을 얻어야 합니다. 그러나 이 말은 지식만 있으면 충분하다는 뜻이 아닙니다. 뛰어난 신학 지식을 갖고 있지만 신앙은 없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지식과 신앙을 겸비한다면 그 지식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때 비로소 지성은 빛을 받아 더 깊은 신비를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신앙의 진리에 관하여 묵상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렇게 하면 이러한 진리는 우리 지성에서 의지와 마음으로 들어갑니다. 죽음, 지옥, 천국, 부활 그리고 사심판, 공심판 때 하실 예수님의 말씀을 묵상합시다. 묵상의 주제가 될 수 있는 다른 진리는 교회,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 특히 수난과 부활, 성인들의 생애, 은총, 성세성사, 견진성사, 고해성사, 영성체와 미사의 가치, 순명, 애덕, 겸손, 정결 등입니다. 묵상과 영적 독서 없이는 신앙이 성장하지 못합니다. 신앙을 보존하도록 노력합시다.
때로 신앙생활은 은총의 증가를 바라며 은총을 가져오는 모든 수단을 이용하게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느님과 완전히 일치하고자 하는 바람도 이와 함께 따라옵니다. 자주 자신의 신앙을 돌아보고 스스로 북돋워줍시다. 신앙이 약해지면 다른 모든 덕의 실천에 약해지고, 거기서부터 미지근한 생활이 시작됩니다. 깊은 신앙을 지닌 사람은 성인이 됩니다. 날마다 우리의 신앙이 굳건해지도록 기도합시다.
“주님, 저는 믿나이다. 제 신앙을 더해주소서. 저의 신앙이 끊임없이 자라게 하여주소서.”
(2021년 2월 3일 연중제 4주간 수요묵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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