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대림 시기
창립자 복자 야고버 알베리오네 신부님께서 1964년에 하신 묵상 계속입니다.
다시 말해서 (대림시기에는) 우리 안에 초자연적인 생명이 더욱 성장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여러분들은 극기를 하고, 잠심하고, 기도하십시오. 이렇게 말이 나왔으니 여러분들에게 말하겠습니다. 여러분이 지원자로 수도회에 입회 할 때에 혹은 수련에 들어갈 때에 혹은 유기서원자로 기간을 지낼 때에 여러분이 해야 할 모든 결심의 요점은 바로 수도회에서 가르쳐 주는 모든 것을 잘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이렇게 내가 참된 경건한 제자로 형성될 수 있기까지 모든 것을 잘 받아들이겠다는 결심으로 요약되어야 합니다. 그다음 종신서원을 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바로 수도회의 정신을 입게 되는 것입니다. 수도회의 정신이라는 것은 생명의 규칙에 쓰여 있는 글자만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정신적으로 영적으로 생명의 규칙을 살아야 합니다. 생명의 규칙 안에는 경건한 제자인 내가 성덕에 나갈 수 있는 길을 주님께서 제시해 주신 것을 묵상하고 생각하고 확신하면서 생명의 규칙의 정신을 살아야 합니다. 경건한 제자들의 영적지도자는 바로 생명의 규칙입니다.
그리고 여러분들에게 일반적으로 말씀을 드린다면, 항상 더욱더 우리 안에 예수 그리스도를 충만히 살도록 하십시오. 어떤 그리스도를 살 것인가? 길, 진리, 생명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충만히 사십시오. 그렇기 때문에 지금까지 말씀드린 모든 것은 바로 우리로 하여금 예수 그리스도를 잘 따를 수 있도록 가르쳐 주고 우리가 그것을 잘 받아들이는 결심을 하도록 마음 준비를 시키는 것입니다. 그렇게 된다면 여러분들은 진정으로 스승 예수의 것이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여러분들이 하는 결심은 여러 가지가 있을 것이고, 적용시켜서 할 수 있겠지만, 그 요점은 길 진리 생명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사는 것입니다. 이제 한 발자국 더 나아가서 나이가 들고 연륜을 쌓게 되면 한 가지 더 해야 합니다. 즉 모든 것에 있어서 하느님의 영광을 찾아야 합니다. 그때가 되면 마음은 우리가 이행하는 모든 것을 다 하느님의 영광을 위해서 하고 또 우리가 생각하는 것, 바라는 것, 모든 것을 하느님의 영광을 위해서 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우리는 바로 성덕의 정점에 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이 성덕의 정점에 도달했다고 하지만 거기에도 단계가 있습니다. 그러나 일단은 하느님의 생각과 하느님의 지향과 일치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그것은 왜 그렇게 해야 합니까? 그것은 하느님께서는 모든 것을 당신의 영광을 위해서 창조하셨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의 생각과 우리의 바람, 원의를 하느님 안에 일치시키고, 하느님 안에 둔다면, 모든 것을 하느님의 영광을 위해서 한다면 바로 성덕의 길에 들어섰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 성덕의 길에 잘 나아가는 사람들, 여기에 도달하는 사람들을 만났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그런 사람은 절대로 ‘아! 이제 내가 잘 살고 있으니, 성덕의 길에 도달했으니 됐다’라고 생각하거나 말해서는 안 됩니다. 우리가 안심할 수 있는 때는 언제입니까? 그때는 우리가 천국에 가는 그 순간뿐입니다. 왜냐하면 그때야말로 하늘나라에서 하느님의 영광을 위해서만 살고 있는 천사들과 모든 성인들처럼 우리의 생각과 지향, 우리가 원하는 것이 하느님과 똑같아 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가 이렇게 일반적으로 여러분들에게 말씀드리고 있지만 내가 방향을 잘 잡고 있는지에 대해서 너무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모든 것은 다 완성될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요즘 가져야 되는 생각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를 진정으로 기다려야 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 기다림이 역사적인 사건이라는 기다림이 아니라 이미 여러분들에게도 말씀드렸지만 우리는 이 성탄을 영적인 사건, 영적인 면으로 준비해야 하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내안에서 살 수 있도록 성장하시도록 준비하는 것입니다. 여러분 안에 그리스도께서 형성되실 때까지 매년 예수 그리스도께서 더 성장되셔야 됩니다.
(2020년 12월 23일 대림 제 4주간 수요묵상)
#알베리오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