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바오로가족 성인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의 충실한 조력자
복자 디모테오 쟈카르도
쟈카르도 신부는 로마 공동체의 원장으로서 어린 소년들의 아버지이자 어머니 역할을 충실히 해냈다. 환경이나 생필품이 부족한 속에서 회원들이 함께 기도할 성당도 없었다. 로마교구의 총대리에게 성당을 꾸밀 허락을 달라고 청하였으나 방이 너무 좁아서 소성당으로 쓸 수 없다는 답을 들었다. 쟈카르도 신부는 낙심하여 눈물을 흘렸는데 그 눈물을 본 총대리 신부는 그 좁은 방을 소성당으로 써도 좋다는 허락을 해주었다.
쟈카르도 신부는 자기 어깨 위에 놓인 책임을 다하려고 애를 썼으나 이루지 못한 일들을 두고 스스로를 탓하였다. “더 많은 것을 하고 싶습니다. 그러나 하고 있는 일들 때문에, 또 게으름 때문에 할 일을 찾아내는 데 시간을 허비하고 있습니다... 기도할 때 해야 할 일을 생각하고 걱정에 빠져 주님께 신뢰를 두지 못합니다. 모든 것을 다하지 못하는 것 때문에 슬픔에 빠집니다.” 당시 알바에 있던 알베리오네 신부는 멀리서도 쟈카르도 신부가 처한 상황을 꿰뚫어보았다. “쟈카르도 신부님은 피곤합니다. 조금 자기 때문이예요. 모두에게 한정 없이 내어주느라고 먹는 것도 부실합니다... 조심하십시오, 평정을 잃지 마세요!” 그리고 쟈카르도 신부에게 지시를 내린다. “아홉 시에는 잠자리에 들어 5시 반까지는 자기 바랍니다. 음식을 더 들기 바랍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일찍 잠자리에 드세요.”
쟈카르도 신부는 베네딕도 회원들로부터 성 바오로의 포도밭이라 불리던 땅을 샀다. 후에 이 땅에 수도회 총본부와 사도의 모후 성당이 세워지게 된다. 땅의 대금을 지불해야 하는 날, 돈이 부족하였다. 그는 밤을 새워 기도하였다. 다음날 아침 알베리오네 신부가 필요한 돈을 가지고 로마에 도착하였다. 쟈카르도 신부는 어려움이 클수록 더 큰 믿음으로 살았다. “사람들은 너에게 많은 약속을 하겠지만 실제 해주는 것은 적을 것이다. 그러나 주님은 실제로 도움을 주시고 그것을 이해할 말씀도 주신다.” 그는 알베리오네 신부의 가르침, “죄는 섭리와 은총의 문을 닫아버린다”라는 말을 믿으며 회원들에게도 양심 성찰을 자주 하라고 말하였다. 그것이야말로 새로 짓기 시작한 집의 기초라는 것이었다. 로마에 도착하여 알베리오네 신부의 인도와 보호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게 된 쟈카르도 신부는 어떤 의미에서 홀로 어려움과 문제, 해결책 등 자신에게 맡겨진 무거운 책임을 대면해야만 하는 형편이었다. 쟈카르도 신부는 그 길을 어떻게 걸어갔을까?
누구도 자기가 가지고 있지 않은 것, 자기가 실제 살아내지 않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줄 수 없다. 그러므로 쟈카르도 신부는 완전한 바오로인으로서의 활동과 내적 생활을 내면에 굳게 하였다. 길 진리 생명이신 스승 그리스도를 온전히 따르기. 스스로를 최고의 스승이라 부르신 분 없이는 누구도 사람들을 인도할 수 없으며 이끌 수 없다. 길이 되신 그리스도, 그분을 따르는 이는 어둠 속을 걷지 않는다. 진리이신 그리스도, 그분만이 진리를 가져다주신다. 생명이신 그리스도, 그분만이 충만하게 생명을 주시기를 원하시고 주실 수 있다. 그러므로 늘 더욱 더 예수님을 살아야 하는 것이다. 예수님 말씀처럼 그분 없이는 아무것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성바오로수도회(https://paolo.or.kr ) 이냐시오 신부님께서 요약해 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