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바오로가족 성인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의 충실한 조력자
복자 디모테오 쟈카르도
알베리오네 신부는 가장 사랑하던 제자 자카르도 신부에게 새로운 임무를 맡겼다. “나는 교황에 대한 당신의 충실함과 사랑 때문에 신부님을 로마로 보냅니다.” 교회의 심장인 로마에 분원 공동체를 설립하는 사명이었다. 첫 그룹이 간 뒤에 다른 많은 이들이 그들을 뒤따를 것이며 로마로부터 바오로가족은 온 세상에 ‘인쇄된 복음’을 널리 퍼뜨릴 수 있을 것이었다. “주님, 저는 지금 당신의 뜻을 단순하고도 겸손하게 실행하기 위하여 여기 있습니다! 주님, 당신이 제 삶을 이끌어주십시오. 당신 사랑은 무한하시니 저는 당신께 의탁합니다.”
쟈카르도 신부와 일행이 알바를 떠나는 날은 1926년 1월 14일이었다. 그날 저녁 감실 앞에서 함께 기도한 다음 창립자와 알바 공동체 형제들은 쟈카르도 신부 일행을 전송하였다. 자카르도 신부와 떠나는 소년들은 찬 바닥에 무릎을 꿇고 말하였다. “신부님, 강복하여 주십시오!” 그리고 마음 깊은 곳에서 올라오는 감정을 감추기 위하여 서둘러 포옹을 한 뒤 차에 올랐다.
그들은 1월 15일 아침 로마에 도착하였는데 그날은 성바오로 회심 구일 기도의 첫날로서 바오로인들에게는 큰 축제 가운데 하나였다. 그들은 식사를 하기 위해 빵을 담은 자루를 갖고 왔는데 역을 나서자마자 자루가 찢어져 23번 전차 철길 위에 빵이 어지러이 흩어지고 말았다. 소년들이 그 빵을 줍느라고 전차는 정차해야만 하였다. 이는 마치 로마에 도착한 바오로인들이 말씀의 빵과 같이 온 세상에 퍼져나가리라는 상징과도 같았다.
로마에 준비된 집은 성 바오로 대성당에서 걸음으로 이십 분쯤 떨어져 있는 비아 오스티엔세 75번지에 있었다. 작은 인쇄기가 하나 있었고 기와지붕으로 된 가난한 집이었다. 알바에서 아직 살림살이가 다 도착하지 않아 첫 날에는 침대도 부족한 상황이었다.
“어른으로 태어나기를 바라지 마십시오. 짧은 시간 안에 자라기를 바라서도 안 됩니다... 아주 작은 일부터 시작하십시오... 지극히 작은 일로부터 말입니다! ... 많은 성성, 그것은 근본적이고 영원한 삶입니다. 하느님의 일은 인간의 일과 다릅니다... 첫 번째 것은 하느님이라는 바탕이고 지상의 것은 두 번째입니다.” 로마의 상황은 창립자께서 말씀하신 그대로였다.
당시 성 바오로 대성당에 자리하고 있던 베네딕토 수도원의 압바스, 슈스터 추기경은 로마에 도착한 바오로인들의 집을 찾아보고 이렇게 말하였다. “베들레헴, 베들레헴이다... 하느님 손에 영웅적으로 맡겨드리는 것, 부유한 가난을 살아가는 귀한 시간들이다! 매일매일 까마귀가 그날의 빵을 가져다주는구나!”
일데폰소 슈스터 추기경은 베네딕토회 회원으로서 후에 밀라노 대교구장을 지내기도 했던 분이다. 여기서 까마귀 이야기는 수비아꼬에서 은수생활을 하던 베네딕토 성인에게 까마귀가 빵을 가져다주었다는 전설을 말하는 것 같다. 로마에 도착한 바오로인들은 작은 인쇄기를 가지고 주보들을 인쇄하기 시작하였다. ‘로마의 목소리’(성바오로대성당), ‘파수꾼’(볼테라 교구), ‘사비나의 일치’(리에티 교구) 등의 주보를 인쇄하였다. 이어서 성바오로딸들의 작은 그룹도 로마에 도착하였다. 로마교구의 총대리와도 해야 할 일이 있었다. 바오로인들은 아직 로마교구의 승인을 받지 않았고 그렇기 때문에 알바로 돌려보내질 위험마저 있었다. “저 젊은 사제와 저 소년들은 누구지? 어디서 왔으며 무엇을 하고 있는 거지?”
성 바오로 대성당의 슈스터 압바스는 매일 젊은 사제와 함께 미사에 오는 이들을 눈여겨 보았다. 쟈카르도 신부를 가까이서 알게 된 영성가 슈스터 압바스는 이들에 대해 의심의 눈초리를 거두지 않은 사람에게 말했다. “그는 모든 것을 이겨낼 것입니다. 참으로 겸손하고 기도하는 사람입니다.”
성바오로수도회(https://paolo.or.kr ) 이냐시오 신부님께서 요약해 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