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신덕 “믿음”
창립자 복자 야고버 알베리오네 신부님께서 1956년 3월에 하신 묵상입니다.
모든 것을 신앙의 눈으로 보십시오. 특별히 수도생활에 있어서 언제나 이 수도생활의 기초가 되는 수도생활의 목적, 근본원리를 목적에 두십시오. 근본원리는 우리가 성덕에, 완덕에로 부름 받았다는 것입니다. 완덕과 성덕에로 부름 받은 것을 우리는 세 가지 서원과 공동생활의 실천을 통해서 거기로 부름 받았다는 사실입니다. 언제나 수도생활을 복음의 정신에 따라서 생각하십시오. 왜 정결을 지킵니까? 그것은 바로 예수님과 마리아를 본받기 위해서입니다. 왜 가난하게 삽니까. 그것도 예수님과 마리아를 본받기 위해서입니다. 왜 순명을 합니까. 그것도 예수님과 마리아를 본받기 위해서입니다. 왜 공동생활을 합니까. 그것은 공동생활을 통해서 많은 공로, 은총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공동생활의 전체는 애덕의 실천입니다.
애덕이 모든 덕 중에 가장 큰 덕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수도생활은 참으로 이 덕을 쌓는데 공로를 쌓는 데 아주 유익한 삶입니다. 우리가 영원한 삶을 위해서 아침부터 저녁까지 공로를 세울 수 있는 가장 좋고 큰 수단입니다. 말을 할 때 믿음에 의해서 하십시오. 수도자의 입가에 흐르는 모든 말은 언제나 믿음에 따라서, 믿음에 기초해서 나오는 말이어야 합니다. 모든 것을 믿음의 정신으로 해야 합니다. 믿음의 정신으로 하지 않는 것은 하나도 없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바로 우리는 믿음을, 신덕을 실제로 실천할 수 있어야 합니다. 바로 그렇기 때문에 나는 이것을 해야 합니다. 바로 예수님께서 어떠한 목적으로, 바로 이러한 것 때문에, 나로 인해서 이러한 것을 허락하셨구나 하는 뜻으로, 그리고 우리는 믿음이 증가될 수 있도록 기도해야 합니다. 여러분들 가운데는 모든 것을 신앙으로 사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분들은 의인들이고 성인들입니다. 믿음으로 사는 사람들입니다. 우리의 모든 삶, 의인들의 길이나 성인들의 길을 비추기 위해서는 정말 믿음을 가지면 그것으로 만족하게 됩니다. 이제 특별히 미사성제를 거행하면서 주님께 청합시다. 우리의 믿음이 늘 활기차고 우리의 믿음이 더욱더 마음속 깊이에서 우러나오는 두터운 믿음이 되고, 우리가 믿음을 실천할 수 있는 은총을 청합시다.
이렇게 믿음의 성장을 위해서 주님께 은총을 청하면서 수도생활의 믿음만이 아니라 특별히 지극히 거룩하신 성체성사에 대한 믿음을 청합시다. 미사성제는 무엇입니까? 미사는 바로 십자가의 희생제사입니다. 성체를 받아 모신다는 뜻은 무엇입니까? 천상의 양식을 받아 모신다는 뜻입니다.
예수그리스도 자신, 즉 우리를 위해서 우리의 영혼을 위해서 음식으로 내어주신 예수그리스도 자신을 모신다는 뜻입니다. 성체조배는 무엇입니까? 그것은 바로 예수님과 대화하기 위해서, 그분을 느끼기 위해서, 그분을 맞아들이기 위해서, 그분께 사랑을 고백하기 위해서, 그분께 완전히 마음을 봉헌하기 위해서, 우리의 전 존재를 봉헌하기 위해서 그분께 가까이 나아가는 것입니다. 정말 믿음으로 하는 성체방문, 성체조배는 사람들의 마음속에 커다란 기쁨을 안겨줍니다. 또한 커다란 위로를 안겨줍니다. 특별히 사람들의 마음에 큰 유익함, 이득을 안겨줍니다.
(2021년 4월 28일 부활 제 4주간 수요묵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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