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2022년 12월 21일 대림 제4주간 수요 묵상
우리는 성탄을 잘 준비해야 합니다. 우리가 영접해야 할 메시아, 아기 예수님이 오시기 전인 이 시기에 많은 위안을 주는 몇가지 생각에 머물러봅시다.
이해하기 쉽고, 깊이 있는 이 생각은 큰 기쁨의 원천이 되어줄 것입니다.
우리의 삶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어야 합니다. 다시 말해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생각하신 것처럼 생각하고, 예수 그리스도께서 원하신 것처럼 원하고, 예수 그리스도께서 사랑하셨던 것처럼 사랑해야 합니다. 우리의 삶은 사도 성 바오로가 표현한 것처럼 그리스도 안에 감추어져 있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무엇을 위해 사셨습니까? 어떤 목적을 위해 강생하셨습니까? 그것은 두 가지 목적을 위해서입니다. 곧 하느님의 영광을 위해서, 그리고 하느님과 인간의 화해를 위해서입니다. “정의와 평화가 입 맞추리라”
따라서 육화의 첫 번째 목적은 하느님의 영광이었습니다. 인간은 하느님께 합당한 영광을 드릴 수 없었습니다. 인간은 죽어야 하는 제한적인 존재인 반면에, 하느님은 속성상 무한한 존재이시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창조된 존재는 주님께 합당하고 적적한 영광을 드릴 수 없습니다.
인간이 올바른 지향을 통해 좋은 업적을 성취함으로써 그분을 흠숭하고 그분께 감사드리지만 보잘것없는 인간의 좋은 업적은 늘 유한합니다, 모든 인간이 다 함께, 하늘의 모든 복자들도 분명히 하느님께 아름다운 찬미가를 바치겠지만, 이 찬미가도 그분께 합당치 못합니다.
그러므로 하느님의 아드님은 인류의 머리가 되시어 생명의 가치를 주시고, 인간이 성취한 모든 좋은 업적에 큰 가치를 부여하실 것입니다. 곧 육화하신 말씀의 행위, 하느님 성자의 행위이기에 그분의 가르치심, 그분의 활동, 그분의 고통은 무한한 가치를 지닙니다. 우리는 작고 부족한 존재이지만 올바른 지향을 예수 그리스도의 지향과 일치시킬 때 우리의 행위는 그분이 하신 것과 똑같은 가치를 지니게 됩니다.
따라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느님께 끝없는 찬미를 드리게 됩니다. 곧 우리의 기도는 ‘그리스도 안에서’ 무한한 가치를 지니게 되어 성부께 봉헌됩니다. 강생 이후, 인간은 하느님께 무한한 가치를 지닌 흠숭, 감사, 탄원을 드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강생의 신비를 잘 묵상할 때 성 보나벤투라, 성 베르나르도, 성 바오로, 성녀 데레사의 아름다운 탄성이 우리 안에서도 솟아 나오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 바오로처럼 용약하고 기뻐해야 합니다. “주님 안에서 늘 기뻐하십시오. 거듭 말합니다. 기뻐하십시오.” 여러분이 행하는 모든 것이 하느님께 큰 영광을 드리는 것이 되기 때문입니다.
“하느님의 더 큰 영광을 위하여!” 성 이냐시오의 표현도 이해하게 됩니다. 그리고 성인들이 환난과 고통 중에서도 어떻게 늘 만족할 수 있었는지 깨닫게 됩니다. 때때로 단조롭고 귀찮은 것이 많지만, 우리 일과의 소중함을 잊지 맙시다. 우리의 하루는 하느님께 큰 찬미를 드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성녀 마리아 막달레나는 “하느님께 영광을, 한층 더 큰 칭송을 드릴 수 있기 위하여 고통을 겪어야 하고, 죽지 않아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리스도 안의’ 우리 삶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해할 수 있다면, 우리는 늘 만족할 것이고, 열정과 용기와 기쁨으로 충만해질 것입니다. 그렇게 될 때 고통 속에서도 삶은 더욱 아름다울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지향, 그분의 목표, 그분의 생각, 그분의 열망을 지녀야 합니다. 그러면 보잘것없는 우리의 결실도 그리스도 안에서는 무한한 가치를 얻게 됩니다. 우리는 그분의 지체이므로 하느님께 큰 영광을 드리게 됩니다!
그러므로 그분 안에서 살기 위해, 그리고 하느님께 가능한 한 더 큰 영광을 드리기 위해 우리 안에 예수 그리스도의 생각, 지향 열망, 감정이 늘 충만하도록 노력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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