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2023년 3월 29일 사순 제 5주간 수요 묵상
창립자 복자 야고보 알베리오네 신부님께서 1943년에 하신 묵상 계속입니다.
제6처 : 예수님께서 베로니카와 만나심을 묵상합시다.
천사들이 관상하고 경배했던 거룩하신 얼굴이, 구원하러 오신 대상자들로 인해 어느 정도로 일그러졌는지 보십시오. 베로니카는 보속하는 영혼의 상징입니다. 보속하는 영혼들은 죄짓는 사람들과 배은망덕한 자녀들에게 벌을 주시려는 하느님의 정의가 그들을 벌하시지 않도록 보속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습니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하느님의 자비를 간청하며 그분의 정의를 진정시키는지 모릅니다.
세상 사람들은 권력을 가진 이들에게서 구원이 온다고 믿지만, 구원은 고통을 당하는 사람, 특히 가련한 죄인들에게 자비를 얻기 위해 매일 자신을 희생하는 거룩한 이들에게서 오는 것입니다. 보속의 정신으로 기꺼이 고통을 받아들이고, 많은 죄로 더럽혀진 세상을 침몰시키지 않도록 하느님을 진정시키는 관대한 사람들과 함께합시다. 기도와 고통, 희생을 바친 사람들이 있었기에 얼마나 많은 은총을 얻었는지 모릅니다. 하느님의 벌을 피하기 위해 특히 영혼들이 지옥에 떨어지지 않도록 희생을 바칩시다.
예수님은 당신의 고통에 함께 참여하는 사람에게 감동하시며, 당신의 은총과 위로로 풍부하게 갚아주십니다. 베로니카는 예수님의 얼굴을 닦을 때 사용한 수건을 거두면서 아마포에 새겨진 예수님의 얼굴을 봅니다. 보속 행위를 할 때 영혼은 사랑의 일을 수행하는 것이며, 이에 하느님께서 온유하심으로 특별히 부어주시는 은총을 곧바로 받습니다.
제7처 : 예수님께서 두 번째 넘어지심을 묵상합시다.
첫 번째 넘어지심이 상징하는 경악스런 죄 외에 영혼은 또 다른 죄악을 범할 수 있습니다. 이 죄들은 악의(앙심)이라고 하는데 예수님은 두 번째 넘어지심에서 이를 보여주시며 보속하십니다.
악의란 무엇입니까? 악에 동의할 때 마다 악의가 생겨납니다. 앙심의 죄는 생각을 거듭하면서, 악을 저지르는 것을 알면서 의식적으로 범하는 것입니다. 죄는 천국 문을 닫고 지옥문을 여는 것이며, 하느님의 영광을 배제하고 예수님께 고통을 드리며, 영혼을 파멸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민감하게 깨어있으면서 성모님께 간구하여 죄를 쉽게 피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노력을 게을리하고, 감각을 극기하지 않으며, 만족감에 상상력을 빼앗기고, 죄라는 것을 알면서 죄를 범하는 것이 악의를 품는 죄입니다. 그러므로 악의란 지성으로 아주 잘 알고, 의지로 동의하고, 또 양심에 걸리면서도 죄를 범하는 것입니다. 수호처사가 그 순간 영감을 주고, 성모님께서 도와주시며, 본인에게도 손해가 되고 주님의 마음을 상해드린다는 것을 알면서도 “나는 나의 만족을 더 좋아한다. 죄를 짓기를 원한다.”고 하는 것이 악으로 범하는 죄입니다. 조금만 노력하면 죄에서 벗어날 수 있는 것을 잘 알면서도 눈을 극기하지 않고 기도하지 않으면, 그로써 죄에 떨어진다는 것을 알면서도 죄의 기회에 빠지는 것은 악으로 행하는 것입니다.
악으로 인한 죄를 짓지 않기 위해서는 불시에 범하는 죄보다 훨씬 더 깨어있어야 합니다. 악의는 나쁜 습관을 낳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악에 동조할 때 악스런 성향, 악에 대한 아주 강한 경향이 형성됩니다. 이런 죄는 지고지선이신 하느님을 역겹게 합니다. 이 죄들은 구세주 예수님을 가장 아프게 하며 십자가를 무겁게 했습니다. 예수님은 무게를 견디지 못하여 십자가 아래 넘어지셨습니다. 육체적인 힘이 딸려서 넘어지신 것이지, 갈바리아를 향해 아픔과 공포와 고통을 견디시면서 십자가를 끝까지 지고 가실 의지가 부족해서가 아니었습니다.
제9처 : 예수님께서 십자가 아래 세 번째 넘어지심을 묵상합시다.
예수님은 우리가 죄를 계속 짓기 때문에 계속 넘어지십니다. 완고함은 깊이 스며든 습관에서 오는 것인데 이를 중단하거나 투쟁하려고 하지 않습니다. 이는 고의적인 무지, 곧 죄의 증가로 시력을 상실함에서 유래합니다. 또한 고의적으로 형성된 습관의 원인인 무딘 마음에서 옵니다. 그러한 완고한 사람은 누가 교정을 해주면 자신의 타당성을 계속 주장하기 위해 늘 변명합니다.
완고함은 많은 악의 원인이 되며 모든 악 중의 극단적인 악입니다. 우리가 행한 방식이 옳지 않다는 것을 알아채고서도 계속한다면 완고함에 빠져 있는것입니다.
예수님께 이렇게 말씀드립시다. “제가 여러 번 반복한 죄들과 악에 기울어진 고집으로 당신께 얼마나 많은 잘못을 저질렀는지요. 이제 당신께 항복합니다. 당신이 세 번째 넘어지신 아픔으로 풍성한 은총을 주시고, 저를 당신께 이끄시어 용서와 고침을 받기 위해 죄에 대한 아픔을 불어 넣어주십시오.”
다음에 계속합니다.
2023년 3월29일 사순시기 수요묵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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