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기쁨의 신비
1. 가브리엘 대천사가, 동정 마리아께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강생과 하느님의 어머니로 간택되셨음을 알리자, 마리아는 자기를 다만 주님의 종이라 하며 받아들이셨습니다(루가 1,26-38 참조). 겸덕을 청합시다.
묵상자료
묵주기도 안의 예수: 메시아.
묵주기도 안의 마리아: 마리아의 특은.
열매: 겸덕.
지향: 그리스도를 모르는 사람을 위하여.
말씀: “은총이 가득하신 마리아님, 기뻐하소서.”
성체: 실존
순수한 사랑: 애덕의 정.
2. 지극히 거룩하신 동정 마리아, 엘리사벳을 방문하고 도와주러 급히 떠나셨습니다(루가 1,39-40 참조). 이웃에 대한 마리아의 애덕을 구합시다.
묵상자료
묵주기도 안의 예수: 예수는 생명이시다.
묵주기도 안의 마리아: 은총의 중개자이신 마리아.
열매: 이웃에 대한 사랑.
지향: 어머니들을 위하여.
말씀: “믿으셨으니 정녕 복되십니다.”
성체: 성체조배.
순수한 사랑: 애덕 행위.
3. 베들레헴에 탄생하신 예수께서, 매우 가난한 모습으로 구유 안에 누워 계셨습니다(루가 2,6-7 참조). 가난의 덕을 배우고, 그 덕을 구합시다.
묵상자료
묵주기도 안의 예수: 예수님은 길이시다.
묵주기도 안의 마리아: 마리아는 하느님의 어머니이시다.
열매: 가난.
지향: 어린이들을 위하여.
말씀: “땅에서는 그가 사랑하는 이들에게 평화.”
성체: 영성체.
순수한 사랑: 사랑은 성체에서 양분을 취한다.
4. 마리아께서는 아무런 의무도 없으면서 예수님을 성전에 드리시고, 정결례를 법대로 완전히 행하셨습니다(루가 2,22-39 참조). 지극히 거룩한 마리아의 순명을 생각하고 구합시다.
묵상자료
묵주기도 안의 예수: 예수님은 영원한 사제이시다.
묵주기도 안의 마리아: 마리아는 모든 덕의 모범.
열매: 순명.
지향: 사제들을 위하여.
말씀: “이 아기는 수많은 이스라엘 백성을 넘어뜨리기도 하고 일으키기도 할 분이십니다.”
성체: 영성체 준비.
순수한 사랑: 사랑은 묵상을 통하여 타오른다.
5. 소년 예수님은 삼일 동안 성전에서 학자들과 함께 머물며 성부께 관한 말을 듣기도 하고 묻기도 하셨습니다(루가 2,41-51 참조). 성소를 깨닫고 살아가는 은혜를 구합시다.
묵상자료
묵주기도 안의 예수: 예수님은 진리이시다.
묵주기도 안의 마리아: 마리아의 성심.
열매: 죄를 미워함.
지향: 교육자들을 위하여.
말씀: “나는 내 아버지의 집에 있어야 할 줄을 모르셨습니까?”
성체: 영성체에 대한 감사.
순수한 사랑: 가족에 대한 사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