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창립자 복자 야고보 알베리오네전집 ‘사도들의 모후이신 마리아’에서 발췌한 묵상입니다
“오순절이 되었을 떼 그들은 모두 한자리에 모여 있었다. 그런데 갑자기 하늘에서 거센 바람이 부는 듯한 소리가 나더니, 그들이 앉아 있는 온 집안을 가득 채웠다. 그리고 불꽃 모양의 혀들이 나타나 갈라지면서 각 사람위에 내려앉았다. 그러자 그들은 모두 성령으로 가득 차, 성령께서 표현의 능력을 주시는 대로 다른 언어들로 말하기 시작했다.”(사도 2,1-4)
마리아의 영혼은 잉태를 통해 은총으로 가득 차 성부의 딸로서 지극히 거룩하게 되었다. 또한 성령강림을 통해 성령의 활동으로 교회의 어머니가 되셨다. 아기와 같은 교회을 당신 품에 안아 먹이고, 기르고, 당신 존재와 모범과 기도로 굳건하게 하는데 합당한 분이 되도록 은총으로 충만하셨다.
이처럼 성령은 새롭게 내려오시면서 대신덕, 사추덕, 일곱가지 성령의 은혜, 열두가지 성령의 열매, 경신덕, 참행복, 보편적 사랑, 자애로운 모성, 새로운 열정을 불어넣어주셨다. 마리아의 마음에서 성령이 빛나신다.
성경 말씀과 대조해 보면 마리아의 활동이 잘 드러난다. 마리아는 모든이가 피신하여 구원을 받게 한 방주시다. 마리아는 하늘나라에 이르는 계단이요, 문이시다. 마리아께 봉헌하는 사람은 빨리 성덕에 이르며, 하느님과 하나 되게 하신다. 마리아는 전투태세를 갖춘 매우 강력한 군대로서 악마를 무찔러 승리를 보장하신다. 마리아는 정의의 태양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선포하는 새벽이시다. 오류와 악의 어둠을 몰아내는 밤의 달이시다.
동정 성모 마리아는 하느님의 어머니시기에 위격 신분에 속한다. ‘하느님의 어머니에게 특별한 공경’을 드리는 근본적인 참된 근거는 마리아의 위대한 성덕이 아니라 인간의 성덕을 뛰어 넘는 신적 모성 때문이다. 그 신적 모성은 마리아의 뛰어난 특별한 결실이다. 마리아는 성인인 동시에 하느님의 어머니시다. 새롭고 특별한 이 은총은 마리아를 그리스도의 어머니, 그리스도의 지체인 인류의 어머니가 되시기에 합당한 분 이게 한다.
처음에는 마리아의 삶이 예수님이 삶과 하나이셨으나 지금은 예수님의 활동, 신자들의 공동체와도 하나가 되셨다.
성령강림일 부터 마리아와 모든 시대의 사도, 사제, 주교, 교황들 사이에 새로운 관계가 형성되었다. 마리아는 교회의 삶과 복음 선포에도 전적으로 참여하신다. 이로서 교회는 언제나 마리아께 희망을 둘 수 있는 것이다.
마리아는 신자 개개인에게 하듯, 교회 사목자들 에게도 조언을 주신다. 복음서에는 마리아의 입에서 나온 유일한 말씀, 삶과 사도직을 위해 충분한 말씀이 기록되어 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신비체와 관련된 마리아의 새로운 이 사명은 사도들의 모후께 바치는 공식 기도문에 제시되어 있다. “성령강림일에 마리아는 성령의 은총으로 가득 차 모든 사람들에게 풍성하게 나눠주실 수 있었다,” 마리아는 온 인류의 영적 어머니가 되신 순간부터, 곧 영광스럽게 하늘에 들어올림을 받은 순간부터 이를 실현하셨다. 마리아는 모든 이의 어머니, 특히 사도들의 어머니시다.
마리아의 중재는 우리의 통상적인 기도만 아니라 당신 뜻을 드러내시고 이루신다.
성령은 세례 때 초자연적 생명을 전해주신다. “누구든지 물과 성령으로 태어나지 않으면, 하느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다. 너희는 위로부터 태어나야 한다.”
생명을 주는 것은 위대한 일이지만 사도직을 위한 힘과 열정과 불꽃을 전하는 것은 더욱 위대하다. 또한 이 힘과 열정과 불꽃은 다양한 단계와 분량이, 시기에 따라 사제와 신자들에게 전해진다.
성령은 성부와 성자의 실질적 사랑이시다. 성령은 거룩하게 하시는 분으로 빛, 기쁨, 힘, 교회의 영혼, 모든 사람의 영혼이 되어주시며, 가시적으로 비둘기와 불꽃 형상으로 당신을 드러내신다. 은총으로 모든 영혼들에게 오실 때에는 비가시적으로 내려오신다.
견진성사는 하느님의 영광과 사람들의 구원을 위해 타오르는 열정과 열의, 사도적 활동의 성사다. 미사에 경건하게 참례할 때, 화해성사를 받을 때, 성체를 모실 때, 예수님께서 성령을 불어넣어 주시어 우리의 사도적 열정이 커지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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