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2023년 5월 17일 부활 제 6주간 수요묵상
하느님의 뜻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얻어 하느님께 합당한 영광을 돌려 드리는 것이다. 그리고 하느님의 영광은 우리가 자기 구원을 얻음으로써 꾀할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하면 보다 쉽게 자신의 구원을 얻을 수 있는가? 하느님은 어떻게 하면 보다 쉽게 정해진 목적에 도달할 은총을 우리에게 베풀어 줄 것인가? 우리를 수도생활로 부르심으로써이다. 왜냐하면 수도생활에 있어서는 특별히 영웅적 성성을 획득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느님에 대한 봉사에 전념하는 자들이 더욱 많아지도록.
성소는 마리아께 의존되어 있다. 우리도 그분으로부터 성소를 받았다. 이것은 하느님의 뜻이다. 주님의 기도 중에는 다음과 같은 뜻이 들어있다. ‘너희는 하느님의 뜻이 이루어지길 원하며, 하느님께서는 너희가 가장 아름다운 원의를 이행하도록 허락하셨다.’
수녀가 되는 것. 그러나 이 은총은 지속적으로 구하여야 하는 것이다. 시작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끊임없이 노력하며 삶을 살아가야 하기 때문에 마지막 날까지 성소에 응답할 수 있는 은총을 주는 것은 사도의 모후인 동정 마리아이다.
마리아는 지원기, 수련기, 서원기등 우리 안에서 활동한다.
가령 우리가 느끼지 못한다 하더라도 그 활동은 분명하다. 어머니는 자기 자녀에게 모성적 배려로 섬세하게 행동한다. 쓴맛을 없애기 위하여 약을 국에 타서 먹이는 것도 어머니가 생각해 낸 것이다. 마리아는 특히 양성기간 중에 있는 자를 보호한다.
지극히 복된 동정녀는 사도직을 돕기 위하여 힘을 주며, 보다 확실하고, 보다 신속하게 일하기 위하여 언제나 새로운 수단을 찾게 한다. 마리아는 선교에도 참여한다. 걸어가며 선교하는 자는 마리아의 거룩한 만또 속에 몸을 감추며, 영원한 생명을 위한 불멸의 열매를 맺는다.
하느님께 영광 드리며, 마음과 애정을 바쳐야 한다. 사도는 주님를 위하여 전력을 기울여야 한다. 하느님만을 사랑하고 하느님에게서만 사랑을 받고자 하는 각오, 이것이야말로 완전한 동정성이다.
거룩한 동정녀는 여러분의 사도적 생활에 있어 당하는 슬픔과 고통 속에 그의 축복과 위로를 준다.
그분은 여러분에게 공동생활을 영위케 하며, 수도적 가정에 효성과 사랑, 복종의 정신, 수도회에의 사랑의 정신을 부어줄 것이다.
유혹을 당할 때, 의기를 잃었을 때, 혹은 질병과 노쇠 중에 그분의 도움이 주어질 것이다. 또한 거룩한 동정녀는 여러분의 수도회를 굳세게 하여 더욱 더 발전케 하고 올바른 길로 인도하며 굳혀줄 것이다. 성좌가 수도회를 인가하였을 때는 수도회에 기대하고 있던 위대한 선을 이룩할 수 있는 은총을 줄 것이다. 마지막으로 임종 시에 여러분을 도우러 와서 여러분의 영혼을 받아 안고 하느님께 나아갈 것이다.
가정에 어머니가 모든 것이었듯이, 마리아는 수도회에 있어 모든 것이다.
지상의 어머니는 결점도 있으며, 원하는 것을 모두 들어줄 수 있는 자가 아니었다. 그러나 천상의 어머니, 동정마리아는 피조물 중에 가장 완전한 자, ‘탄원에 의한 전능자’, 위대한 마음의 소유자이다. 그러므로 만일 사도의 모후인 동정녀가 우리 한 사람 한 사람과, 사도직, 수도회에 있어, 이러한 자라면 어떠한 결론이 나오겠는가?
수도회 창립 당시에는 사도의모후께 대한 신심을 이해시킬 수 없었으므로 성 그리뇬․드․몽포르가 설명하는 ‘마리아에 대한 신심’에 의하여 보충하였으나 오늘날에 와서는 일보 전진하여 마리아를 사도로서 또한 사도 및 모든 사도직의 모후로 보아야 한다. 영적 생활을 위해서만이 아니라 수도회 전체, 사도직 전체, 각자의 구원을 위하여서도 사도의모후이신 마리아와 함께 나아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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