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두 번째 "예"
창립자 복자 야고버 알베리오네 신부님께서 1966년에 하신 묵상입니다.
우리가 젊었을 때, 아무것도 모르고 시련이 닥치지 않았을 때, 하느님께 관대하고 아름다운 “예”를 드리기는 쉽다. 우리의 삶이 언제나 우리에게 도움을 주는 여러 가지에 의해 동반되었을 때는, 나에게 닥치는 어려움들을 쉽게 극복할 수 있다. 그러나 어느 날 우리는 우리 자신이 부족하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우리는 무엇인가 할 수 있고, 무엇인가 설득시킬 수 있고, 무엇인가 건설할 수 있으리라 믿었었는데 우리의 무능과 부딪혔다.
다른 사람이 나를 신뢰해 주고, 모든 것이 단순하리라 믿어왔는데, 그러나 우리는 매우 까다로운 사람들을 만나게 된다. 바로 이럴 때 우리는 권태들을 느끼게 된다. 이럴 때야 말로 주님께서 우리를 99%를 정화하시는 때이다.
우리의 오만을, 주님께 신뢰하기 보다는 여러분이 무엇인가 할 수 있다고 믿는 그 자신감을 없애신다. 선행을 아주 쉽게 행할 수 있다는 개념을 없애신다. 그 반면에 주님께서는 우리가 어떤 선행을 하려면 희생을 치뤄야 하고 더 나아가 눈물과 어떤 때는 피를 쏟기 까지 해야 할 수 있다는 것을 체험케 하신다.
주님께서는 당신의 1%만 남겨놓으신다. 그러나 그 1%만을 가지고 놀라운 일을 행하신다. 그러기에 권태증을 느낀다는 것은 당신의 성소에 대립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여러분의 성소의 근원을 시험하시는 것이다. 그리고 여러분이 무엇인가 큰일을 위해 불리웠다는 사인이다.
그러므로 여러분이 사는 동안 이러한 정화의 시간이 아직 닥치지 않았다는 것은 천상스승께서 여러분에게 큰 사명을 주시지 않았다는 표시임을 기억하십시오.
여러분이 정말로 열매를 맺고자 한다면 하늘에 계신 아버지께서는 가지를 치신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열매를 맺지 않는 나무는 잘라 버립니다. 열매를 맺는 나무는 가지를 칩니다. 이것은 복음 말씀입니다.
이렇게 여러분 자신을 완전히 좌절시키심, 즉 여러분의 가지를 치시기 시작하셨음을 느낄 때, 바로 그 때가 두번째의 “예”를 드릴 시간이 왔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인간적인 모든 것을 송두리째 벗어 버리고 의식적으로 관대하게 바칠 때입니다. 이제 자만하지 말고 하느님의 영광만을 찾을 것입니다.
주님께서는 여러분들에게 성숙된 시기가 왔고, 하느님의 길 안에서 그 깊이를 주고 참된 열매를 맺을 시기가 왔다고 생각하셨습니다.
여러분들은 이 정화의 시험을 통과해야 된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주님께서 행하시는 이 정화 작업이 여러분의 수도생활의 두번째 “예”입니다. 이 “예”야 말로 참 가치가 있다고 봅니다. 여러분들은 수도생활을 관대하게 시작했는데 절망에 부딪혔습니다.
여러분은 앞으로 여러분의 수도회로부터 아직 더 고통을 받게 될 것입니다. 수도회라는 것은 여러분의 자매일 수 있고, 장상일 수 있고, 여러분이 행하는 일 자체가 고통을 주어 권태와 절망을 느끼게 할 수 있습니다.
이때야 말로 여러분이 두 번째의 “예”를 드릴 때가 온 것입니다.
@ 2020년 4월 8일 성주간 수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