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형제애
창립자 복자 야고버 알베리오네 신부님께서 하신 묵상입니다
우리는 모두 늘 사랑을 실천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이 사랑에 대해서, 특히 수도 가정 안의 사랑에 대하여 생각해 봅시다. 이웃 사랑은 한마디로 하느님께 대한 사랑입니다. 곧 이웃 안에서 하느님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하느님을 사랑하는 사람은 하느님이 사랑하시는 모든 것을 사랑합니다. 사람은 하느님을 닮게 창조되었으므로 사람을 사랑하는 것은 자연적인 의무입니다. 또 성화은총 중에 있는 사람을 사랑하고, 성인이 되고자 진지하게 노력하는 사람을 사랑하는 것은 초자연적인 의무입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하느님과 더 가깝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서 수도 가정의 회원을 사랑하는 것은 더 큰 의무라는 것을 깊이 느껴야 합니다. 수도자는 하느님께 봉헌된 이들이고 이미 많은 일을 한 사람들로서 하느님께서도 그들을 사랑하시며, 또한 같은 이상을 가지고 같은 사도직을 하며 결속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이 사랑의 실천은 언제나 필요한 것입니다. 우리는 가까이 있습니다. 생활 중에도, 죽음에 임할 때나 또 사후에도 가까이 있을 것입니다. 이 사람은 이 일을, 저 사람은 저 일을 한다고 해서 떨어져 있는 것이겠습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지상에 남아 있는 사람들이 바치는 기도와 이미 영원한 세계로 옮아간 사람들의 통공이라는 유대가 있습니다.
먼저 제일 가까이에 있는 사람부터 사랑해야 합니다. 서로 참고 견딜 필요가 있고, 좋은 이야기를 들려주고, 번민하는 사람에게 빛을 주고, 고통당하는 사람을 위로하고, 도와주고, 서로 고쳐주고, 서로 좋은 모범을 보이고, 서로 기도하도록 무수한 기회가 주어집니다. 수도회에 입회하는 사람들은 자기를 성화하기 위한 적당한 방법을 발견하고자 입회하는 것입니다. 그런 방법의 하나는 틀림없이 공동생활을 통한 사랑의 실천입니다.
예수님은 우리가 이웃에게 한 일을 모두 당신에게 한 것으로 생각하십니다. 사실 형제애란 없어서는 안 될 것이면서도 그 실천은 매우 어렵습니다. 공동생활에는 오해가 생기기 쉽고 서로 멍에가 될 때도 있습니다. 필요 없는 이야기를 많이 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사려 깊고 인내심이 강해야 합니다.
형제애를 실천하는 방법은 무엇이겠습니까? 첫째로 서로 좋은 모범을 보이는 것입니다. 우리 모두는 이 사도직을 이행할 의무가 있으며, 이것은 모든 사도직 중에서 제일가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욕설과 쟁론의 원인이 되는 사람은 자기 책임에 대하여 성찰해야 합니다.
두번째 방법은 기도입니다. 형제자매를 위하여 기도하고 있습니까? 모두가 성성에 이르도록 기도하고 있습니까?
공동체 안에서 실천해야 할 또 하나의 의무는 인내입니다. 어떤 형제자매의 결점을 보더라도 이를 참고 받아들이는 인내의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이웃의 결점을 크게 떠든다든지, 이에 관하여 다른 사람과 이야기를 해서는 안 됩니다. 우리는 이해하고, 돕고, 언제나 봉사하고자 하는 마음가짐으로 살아야 합니다. 모든 사람을 좋게 생각하고, 좋게 이야기하도록 합시다. 모든 사람을 좋게 생각하는 것은 곧 경솔한 판단이나 의심을 피하는 것입니다. 사랑은 지성으로부터 시작합니다. 형제자매들을, 예수님의 사랑을 받으며 수도생활에 불림받았고, 하느님 나라와 훌륭한 사도직에 불림받은 사람이라고 생각합시다. 결점, 잘못, 실책, 혹은 죄짓는 것을 보았다 하더라도 용서해줍시다. 언제나 용서합시다. 왜냐하면 우리는 이웃의 참모습을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 사람은 자기가 하고 있는 일이나 자기가 받은 은총을 충분히 알고 있었는지, 하느님을 모욕할 생각이 있었는지 우리는 모릅니다. 좋은 뜻으로 해석합시다. 특히 나쁘게 해석할 이유가 없을 때에는 경솔한 판단과 의심을 오히려 두려워해야 합니다. 형제 자매의 행동을 판단하는 나는 도대체 누구입니까? 생각해봅시다.
가르치는 책임을 맡은 사람이, ‘나는 아랫사람들을 지나치게 의심한다. 그들이 나쁜 사람인 것처럼 염려한다.’라고 생각하는 일이 있을지 모르나 우리는 우리 곁에 있는 사람이 나쁜 사람인지 아닌지 걱정하기보다는 오히려 악마가 그들에게 나쁜 생각을 불어넣고 그들의 약점을 이용하여 나쁜 꾀를 부리게 하지 않는지 걱정해야 할 것입니다. 아랫사람들을 돕고, 지켜보고, 나쁜 점을 고쳐주는 것은 사랑입니다. 모든 생각의 바탕에는 사랑이 있어야 합니다.
모든 사람에 대하여 좋게 이야기합시다. 악의가 있는 사람은 좋은 이야깃거리가 많이 있는데도 언제나 돌아다니며 나쁜 것을 찾아내려고 합니다. 이웃을 욕하는 것은 악을 바라는 것과 같습니다. 그러니 주님이 말씀하신 대로 모든 사람의 선을 바라야 합니다. 결코 질투나 악의에 져서는 안됩니다.
이웃의 좋은 점, 이웃이 행한 선이나 덕을 이야기합시다. 작은 일이라도 잘 되지 않으면 이를 자기 탓으로 돌리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러한 사람은 언제나 좋지 않은 것은 자기 탓으로 돌리고, 잘 되어 칭찬할 만한 것은 무엇이든 이웃이 한 일로 돌리려고 합니다. 얼마나 훌륭한 태도입니까! 얼마나 아름다운 사람입니까!
이와는 반대로 잘 되지 않는 것은 무엇이나 이웃 탓으로 돌리고 잘된 일, 좋은 일이 있으면 자기도 한몫 했다고 나서거나 심지어 전부 자기의 공적이었다고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모든 사람에게 선을 행합시다. 주의 깊게 살펴보면 이웃에게 친절을 베풀 수 있는 기회가 얼마든지 있습니다.
사랑은 감정이나 말에서도 나타납니다. 이웃 사랑도 하느님께 대한 사랑과 마찬가지로 세 가지 모습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초월적인 사랑, 우애, 정애(情愛), 우애란 형제 자매의 재능을 기뻐하는 것입니다. 시샘이나 질투와는 반대로, 주위 사람들에게 하느님이 보여주신 자비를 기뻐하고 감사하는 것입니다. 우리 형제 자매는 모두 하느님으로부터 은총을 받았습니다. 어떤 사람은 뛰어난 지성의 은총을, 다른 사람은 정신, 마음, 덕, 건강의 은총을 받았습니다. 비록 우리가 이런 사실을 자주 잊어버린다 해도 모든 것은 하느님으로부터 오는 은총이요 선물입니다. 주님은 이렇게까지 좋으신 분, 자비로우신 분, 현명하신 분이십니다. 그분은 각 사람을 성화의 길로 인도하십니다. 하느님은 우리를 사랑하시고 당신의 전지(全知)하심으로 섬세하게 돌보시며, 성인이 되도록 우리에게 기회를 주십니다.
2020년 5월 6일 부활제4주간 수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