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희망”
창립자 복자 야고버 알베리오네 신부님께서 1956년 3월에 하신 묵상입니다.
이제 우리는 잠시 영원을 향해서 영원을 목적으로 하는 이 삶이 어떠한 뜻인지를 잘 생각해야 되겠습니다. 언제나 정의롭게 살아가고 굳은 믿음을 가지고 신앙 안에서 살아가고, 절제하면서 살아가고, 모든 것을 그분께서 약속하신 것에 의지하면서 그 약속을 기대하면서 복된 희망 속에서 살아가는 것입니다. 그분께서 다시 오셔서 심판하시는 그 날까지, 선한 사람, 악한 사람을 가리시는 그날까지 그렇게 살아야 하는 것입니다. 그분께서는 오셔서 선한 사람은 당신께서 미리 마련하신 복된 하늘나라로 인도하실 것입니다.
그래서 이제 우리는 사도들과 순교자들, 증거자들, 동정녀들, 모든 성인들이 계신 천국을 여기서부터 관상하도록 합시다. 우리 모두는 하늘나라, 천상 예루살렘을 향해서 출발했습니다. 하느님의 은총에 의탁하면서 단호하게 우리의 여정을 걸어갑시다. 매일매일 우리에게 주어지는 일들이 어떤 때 희생을 요구하고, 아픔을 요구한다 하더라도 매일매일 그러한 마음으로 걸어가야 합니다. 눈물로 씨 뿌리던 사람들이 기쁨으로 곡식을 거두게 될 것입니다. 이 시편의 말씀을 우리의 삶 속에 적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주님께서 나에게 약속하신 것을 바라보면서 기쁘게 걸어갈 때 “하느님의 집에 기쁘게 가리이다.”하고 노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어느 원장 신부님이 한 신부님한테 이렇게 편지를 보냈습니다. “힘을 내십시오. 우리는 앞으로 아직도 12년, 혹은 15년을 일해야 합니다. 그다음 주님께서 우리에게 약속하신 상급을 바라보면서 기쁘게 그곳으로 가게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수많은 동정녀들과 많은 수녀들이 이러한 것에 매료되어 살지 않습니까. 그리고 예수님을 영적인 신랑으로 모시고 그분께 모든 것을 바치면서 살아온 모든 사람들이 나중에는 주님께서 우리를 위해 베풀어주신 크나큰 혼인 잔칫상에 들어가지 않았습니까. 그들에게는 혼인잔치상의 문이 활짝 열렸습니다.
희망은 강화되어야 합니다. 기도를 통해서 강화해야 합니다. 우리가 기도를 통해서 더 마음에 희망을 갖도록, 우리가 갖고 있는 희망이 더욱더 견고해지도록, 우리의 천국을 향한 희망이 언제나 더 확신에 차도록 해야 합니다.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우리가 주님께 바치는 모든 기도를 주님께서 다 들어주시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확실히 알아두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어떤 때 기도할 때 기도의 내용이 우리의 영원한 구원에 도움이 되지 않는 것, 우리의 성화에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을 청할 때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우리가 “우리를 거룩한 자 되게 하소서.” 라고 기도할 때는 우리의 거룩한 원의를 굽어보시고 우리의 기도를 들어주시고 우리를 거룩하게 해주십니다. 우리의 기도를 들어주시어 우리는 거룩하게 될 것입니다.
주님의 기도문에 있는 기도문을 바치면서 여러분은 마음으로 기도하십시오. 그 기도야말로 하느님께서 들어 허락해주시는 기도입니다. 우리의 희망이 더욱더 깊어지고 더욱더 깊이 느껴지는 희망이기를…….
‘내가 왜 이 일을 하고 있는가. 바로 천국을 위해서입니다. 너는 왜 그 일을 하고 있는가. 너는 왜 그 희생을 바치고 있는가. 다른 많은 사람들처럼 나도 그렇게 하면 안 될까, 이 지상의 만족만을 찾고 있는 사람들, 이 지상의 위로만을 찾고 있는 사람들, 이 지상에서 될 수 있으면 십자가를 피하려고 하는 사람들처럼 나도 그렇게 살 수 있지 않는가, 그렇게 사는 것이 더 낫지 않는가,’ 이러한 생각과 질문에 대한 답은 아씨씨의 성프란치스코의 말씀이 답이 될 것입니다. 나를 기다리고 있는 선, 내가 지금 당하고 있는 모든 고난에 대해 준비된 기쁨은 참으로 많습니다. 이 세상에서 고통을 당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습니까. 병약한 사람들, 아주 위독하게 앓고 있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습니까. 배반당하고 모욕당하고 이해받지 못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습니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기들이 당하는 내적, 외적 고통, 또는 육체적이거나 정신적인 고통을 당하고 있음에도 그들은 늘 하늘을 향해서 눈길을 돌리는 사람들, 즉 천국을 향한 사람들이 얼마나 많습니까. 이 모든 사람들은 천국의 한 자리라도 얻게 될 것입니다.
(2021년 5월 12일 부활 제 6주간 수요묵상)
#알베리오네 #수요묵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