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수도생활 안에서 완전한 자기증여와 확고함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님께 1947년 1월 9일 로마에서 제자 수녀들에게 하신 묵상(계속)입니다
스승 예수님께서는 “쟁기에 손을 대고 뒤를 돌아보는 자는 하느님 나라에 합당하지 않다.”고 하시며 우리를 가르치십니다.
그러므로 이렇게 봉헌한 사람은, 자기 성소와 사도직에 흔들림 없이 견고한 영혼이어야 하며 장상들과 자매들, 그리고 수도회 규칙에 충실해야 합니다.
수도자 신분은 “확고하고” 지속적인 삶의 형태가 중요하기 때문에 신분이라 일컫습니다. 이런 확고함이 없이는 진정한 수도자 신분을 생각할 수 없고, 수도회는 확고하지 않은 회원들을 신뢰할 수 없습니다.
만약 토대가 견고하지 않다면 그 건물은 어떻게 서 있을 수 있겠습니까? 많은 말로 소란을 일으키고, 때로는 불평을 하기도 하며, 여기저기 돌아다니면서 일은 거의 하지 않고 시간을 허비하는 것이 바로 불안정한 요소입니다.
자기 의무에 충실하고 확고하지 못한 채 시간을 낭비했던 일이야말로, 죽음의 순간에 수도자를 가장 고통스럽게 할 것입니다!
어떤 이들은 주님께 많은 “예!”를 드렸으며 관대하게 헌신하였지만, 후에 여러 형태의 어려움, 곧 자기가 바라는 대로 되지 않는 장상이나 자매들을 만나게 될 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때에 그는 어떤 변화가 이 모든 어려움을 해결해 줄 수 있다고 여깁니다. 마귀는 바로 이 부분을 노리고 공격하며, 마귀에 속은 그 사람은 소임, 고해사제, 사도직 혹은 공동체를 바꾸면 상황이 더 나아지리라고 믿습니다. 이러한 것들은 대단한 착각입니다. 누구든지 어디를 가나 자신의 모든 결점을 안고 갑니다. 그러므로 착각하지 말고 주님께서 부르신 그 자리에 머무십시오. 바로 그 곳에서 자신의 결점을 고치고 진보하며 성화되는 은총을 얻을 것입니다.
때때로 어떤 이들은 자기 수도회와 고유 사도직을 떠나 봉쇄수도회에 입회하는 것이 하느님의 부르심이라고 믿기도 합니다. 이것 역시 대체로 착각입니다. 저는 이것이 봉쇄 수도회로 부르시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가 더욱 잠심하고, 내적 삶을 더 깊이 살며, 기도를 더욱 사랑하도록 부르시는 주님의 단순한 초대라고 생각합니다.
이와 같은 착각과 유혹에 어떻게 맞설 수 있겠습니까? 어떤 수단을 사용해야 합니까?
첫째 수단은 언제나 기도와 신심을 충실하게 실천하는 것으로 특히 바오로인의 “길, 진리, 생명” 방법을 통해 우리 고유의 신심을 실천하는 것입니다. 수도생활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어려움을 극복하고 우리의 확고함을 시험하는 마귀의 유혹을 이기기 위하여 많은 은총이 필요합니다. 이 은총은 기도, 열렬한 마음으로 모시는 영성체, 그리고 성체조배의 시간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수도회 고유 사도직에 충실하기 위한 또 다른 수단은 이 사도직에 관련된 모든 것을 배우고, 익히며, 사랑하고, 열정을 다하는 것입니다.
성 요한 베르크만은 “나는 모든 수도회를 존중하지만 그 중에서 우리 예수회를 가장 사랑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우리도 우리 수도회와 고유한 사도직에 대해 똑같이 말해야 합니다.
“여러분은 백배로 받을 것이고 영원한 생명도 받을 것입니다.”라는 하느님의 약속이 여러분의 모든 생각을 다스리게 하십시오. 그 상급을 생각한다면 여러분 자신의 선익을 행하는데에 결코지치지 않을 것입니다.
(2022년 1월 26일 연중 3주 수요일 묵상)
#알베리오네 #수요묵상 #수도생활